난산증을 겪는 아동이 보이는 가장 흔한 증상
부모와 교사가 아이의 난산증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 질병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는 난산증을 겪는 아동이 보이는 가장 흔한 증상을 알아본다. 난산증 아동은 교육적 지원과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 당국은 이들에게 특수한 형태의 지원과 관심을 제공해야 한다.
특수한 학습 장애인 난산증은 매우 많은 아동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난산증 아동은 일반적인 학업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 산수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아주 어렵다.
난산증을 겪는 아동의 산수 능력
산수 능력 습득은 점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교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은 천천히 다음과 같은 새로운 개념을 익혀간다.
- 숫자 세기
- 순차 배열
- 간단한 계산
- 계산을 결합한 문제 해결
- 논리적 문제 해결
또한, 산수 학습에는 매우 광범위한 인지적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수학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 일차적인 산수 지식
- 숫자와 세는 것에 대한 지식
- 논리적 이행
- 숫자 체계에 대한 지식
- 산수적 이행
- 수학적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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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만과 갈리스텔(Gelman & Gallistel)의 연구에 따르면, 숫자와 세기 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다섯 가지 원칙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1. 첫 번째는 단어와 물체를 세는 것 사이에 1대 1 연결이 있다는 사실이다.
2. 두 번째는 안정적인 순서로 단어 세기를 나열하는 방식이다.
3. 숫자 3은 카디널리티, 집합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집합의 크기란 무엇일까? 숫자를 셀 때 마지막으로 말한 숫자는 나열한 숫자들을 하나의 세트로 보았을 때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수의 개수를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4. 네 번째는 추상적 개념의 원칙으로서, 모든 것을 셀 수 있도록 해 준다.
5. 다섯 번째는 순서의 무관함이다. 결과를 바꾸지 않고 모든 순서의 의미를 셀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난산증을 겪는 아동이 보이는 증상
난산증은 매우 특별한 유형의 학습 장애이다. 이는 산수와 계산 지식을 습득하는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
난산증은 인지 능력 저하가 있다는 의미와는 다르다. 그리고 학업 결핍 또는 잘못된 학습 방법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달리 말하자면, 아이들이 수적 자료를 접할 때 자주 실수를 한다면 난산증의 신호일 수 있다.
난산증 아동이 보이는 신호는 다음과 같다.
- 간단한 계산을 위해 결국 손가락을 동원해야 하는 경우가 잦다.
- 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 개수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숫자를 쓰고 읽는 것을 어려워한다.
- 구구단 기억/습득이 어렵다.
물론, 이러한 위험 증상이 보일 때 다음과 같은 사항 또한 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의 생활 연령
- 아이의 발달 수준
아이가 난산증을 겪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학교에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들과 상의를 한다. 학교는 아이의 경우를 제대로 판단하기 위한 철저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전문가들이 학생들의 난산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검사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아이의 계산 능력, 산수 능력 그리고 암산 능력 등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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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산증 아동을 돕는 방법
가정에서 난산증 자녀를 돕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재미있는 놀이처럼 해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스트레스를 줘서는 안 된다.
집에서 아이의 산수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아래에서 살펴보자.
- 숫자가 포함된 취미 또는 일상적인 일들을 연습한다.
- 시범 또는 본보기를 통해 계산 방법을 가르친다.
- 산수가 필요한 게임을 한다.
- 일상적인 계산 연습을 한다. 예를 들어, 일상에 필요한 산수를 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나 선생님은 아이의 학습 필요에 맞는 개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학생들은 치료적 교육학 교사와 개인적인 학습을 한다.
이런 방식으로 부모와 학교는 아이의 산수 능력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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