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사고는 무엇일까

상징적 사고는 아동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이제부터 상징적 사고가 정확히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상징적 사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0

상징적 사고는 아동 발달에 꼭 필요한데 그 이유는 아이들이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어릴 때부터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아이들이 제대로 발달할 수 있다.

부모는 아동의 신체적 발달 여부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아이가 기거나 걸을 시기를 알고 언제 운동 능력이 발달하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정신적 발달은 다른 문제이다. 아동의 상징적 사고를 포함한 인지 발달 단계를 확인하는 것은 좀 더 어려운 일이다.

상징적 사고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상징이나 내면적 이미지를 통해 사람, 사물, 심지어 현재가 아닌 사건들을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발달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자신의 저서 ‘지능 심리학’에서 상징적 사고는 추상적 개념을 사용해서 현실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제부터 이것이 무슨 의미인지 좀 더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상징적 사고는 무엇일까

상징적 사고는 무엇인가?

상징적 사고는 단어, 제스쳐, 숫자 등의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증거는 일반적으로 생후 18개월이 된 아이들에게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신호와 상징(기표)가 구체적인 사물, 사건, 행동(의미)를 표현하는데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시기가 이때이기 때문이다.

특징은 언어로 개념(엄마, 가족 등)을 표현하기 위해 단어나 상징을 사용한다. 그 뿐 아니라 언어는 구체적인 현실(안정감, 미래 등)을 전달하는 추상적인 내용을 표현한다. 또한, 무형의 사물(수학적 상징)의 조작에 사용되기도 한다.

장 피아제에 의하면 이 발달 과정에서 모방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가 과거에 관찰한 행동을 상상하고 그것을 모방 행동으로 다시 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사건과 행동의 흡수를 통해 의미에 연결되는 기표의 레파토리를 구성한다. 언어의 발달은 상징적 기능에서 나온다. 신호나 상징의 방식으로 표현되며 오로지 해당 표현의 기능만을 담당한다. 이것은 결국 상징적 사고의 발달을 돕는다. 개인의 경험에 따라 환경을 정신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런 사고 유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상징적 놀이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실, 생후 18 개월을 시작으로 아동기 내내 상징적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상징적 놀이

아이가 학교에 입학할 연령에 가까워지면 아이들의 놀이에서 상징적 사고의 신호를 발견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어떤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나무 막대기를 검이라고 하거나 수건이 수퍼히어로의 망또라고 생각하는 행동들이다.

상징적 사고는 단순히 사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의 상징적 사고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이 다른 사람이나 동물, 심지어 환상적인 존재라고 “가장”하거나 상상할 수 있다.

상징적 의사소통

상징적 사고는 좀 더 구체적인 방식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생후 18개월부터 이런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소리나 제스쳐 등의 기표를 사용해서 특정 사물이나 사람을 표현한다.

이후 이러한 기표를 사용해 부모나 가족에 대한 이미지처럼 어떤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이후 글쓰기, 그림 그리기, 소꿉 놀이, 노래 등을 배우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상징적 사고 능력을 표현하게 된다.

상징적 사고는 무엇일까

더 높은 단계가 되면 이러한 사고는 무형의 물체를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자면, 수학 공식 같은 것을 풀 때이다.

상징적 사고는 왜 중요할까?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상직적 사고는 아동의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자기 표현은 물론 상상력을 자극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돕고 사회성 및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상징적 사고는 사물이나 사건을 구체화하는 무형의 개념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아이들이 어떤 사건, 장소, 사물을 추상적 생각과 연관지을 수 있다.

이것은 개인의 세계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장할수록 아이들은 가설적 판단, 상대적 가치관 결정, 복합적 감정의 표현들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 과정에 있어 상징적 사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의 발달 문제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아이의 사고 발달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iaget, J. (1978) Adaptación vital y psicología de la inteligencia: Selección orgánica y fenocopia. Editorial: Siglo veintiuno de españa editores s.a.
  • Ruiz de Velasco Galvez, Á., Abad, J., & GRAÓ, B. (2011). El juego simbólico. Arteterapia: Papeles de arteterapia y educación artística para la inclusión social6, 303-304. https://revistas.ucm.es/index.php/ARTE/article/download/38187/3694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