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훈계할 때의 목소리 톤

자녀를 훈육할 때는 부모가 말하는 방식을 통제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어떤 목소리 톤을 사용해야 할까?
아이를 훈계할 때의 목소리 톤

마지막 업데이트: 24 6월, 2020

아이를 훈계할 때 좀 심하게 말하는 부모들이 있다. 때때로 부모는 소리를 지르고 공격적으로 되기도 한다. 하지만 결코 좋은 양육 방식이 아니다. 소리를 지르면 자녀를 교육하는 대신 아이의 두려움과 분노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이를 훈계할 때 어떤 목소리 톤을 사용해야 할까?

자녀를 훈계할 때는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배려하는 목소리 톤을 사용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다. 핵심은 더 현명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진정성 있고 차분한 목소리 톤을 사용해 보자. 만약 훈계할 때 화를 낸다면 아이는 고스란히 그 감정을 느끼게 되고 오히려 말의 효과가 떨어질 것이다. 

훈계는 복잡한 과정이다

훈계는 자녀 양육에 있어서 가장 복잡한 부분의 하나다. 특히 부모는 아이가 고통받지 않기를 원하지만, 동시에 특정 부분에 대해서는 훈계를 해야 한다. 때때로 부모는 자녀를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욕구 때문에 아이에게 너무 관대해진다. 그러나 이는 결코 자녀에게 호의를 베푸는 게 아니다. 실제로는 정반대다.

구체적인 훈계 없이 또는 일관된 교육 없이는 성장하는 아이들이 향후의 성인 생활을 다룰 준비를 할 수 없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위해 규칙과 제한이 포함된 예측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주어진 순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훈계는 복잡한 과정이다 

목소리 톤이 중요하다

많은 부모는 자녀를 훈계하기 위해 강한 목소리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이들은 심지어 자녀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소리를 지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매우 분명히 이해해야 할 점은 아이에게 소리 지르고 말로 학대하는 게 결코 훈계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훈계가 가르침과 동의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관점과 접근 방식을 바꾸게 될 것이다. 자녀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공격적으로 이야기하면 자녀의 학습 능력은 무효가 된다. 감정적으로 기분이 상해서 어떤 종류의 학습도 차단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공격적인 목소리로 명령하면 자녀의 뇌가 자동으로 전투 또는 비행 모드로 들어간다. 그리고 이는 자녀가 매우 저항적이고 비협조적인 행동을 하게 만든다. 또한, 자녀는 공감하지 않는 부모에게 감정적으로 분개한다.

아이를 훈계할 때 더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자

자녀가 고통을 겪을 때 부모도 똑같이 고통을 겪지만, 그렇다고 해서 규칙을 그냥 무시해도 되는 건 아니다. 관대함은 자녀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따라서 이상적으로는 훈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다시 말해 자녀의 행동에 따른 결과에 대해 차분하고 공감하는 목소리로 말하는 건 효과적인 훈계를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그러므로 차분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목소리를 사용하며, 자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그렇게 하면 자녀는 자신이 받아들여진다는 느낌을 받고, 부모로서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잘못된 태도를 바로잡으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녀에게 소리칠 필요는 없다. 세상은 가혹하며 자녀는 집을 물리적인 피난처뿐만 아니라 정서적 피난처로 생각해야 한다.

자녀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에 자연스럽게 직면하게 하자. 하지만 동시에 자녀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자녀를 훈계할 때 더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자 

많은 경우 그 결과는 명백하다. 하지만 엄마나 아빠로서 침착하고, 애정이 어리며, 무엇보다도 공감하는 목소리로 자녀와 대화해야 한다.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는 경우

안타깝게도 많은 부모들이 이미 자녀에게 소리 지르고 불친절한 방식으로 말하는 데에 이미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 어쩌면 부모 자신도 동일한 방식의 양육을 받아서 아이가 순종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소리 지르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침착하게 말할 때면 아이가 부모를 무시하는 듯 보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항상 소리 지르면 계속해서 그렇게 해야 한다. 아이는 부모가 소리 지르는 데에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가 화내지 않고 목소리를 높이지 않으면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공격적인 목소리 톤을 피하자

공격적인 목소리 톤을 사용하면 단기적인 결과를 얻을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소리를 지른다고 해서 잘 훈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더욱이 너무 자주 소리를 지르면 자녀와의 관계만 파괴되고 만다. 자녀가 커감에 따라 부모를 믿어주기 원한다면 자녀와 좋은 의사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자녀가 어릴 때부터 차분한 목소리를 사용해 훈계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말 필요할 때에만 목소리를 높이도록 하자. 다시 말해, 안전상 위험하고 가능한 한 빨리 자녀의 주의를 불러일으켜야만 다치지 않을 그런 순간에만 말이다. 대신 위험을 피하고 나면 다시 차분한 목소리로 돌아와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