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돕는 방법
즉각적으로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이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감정적이고 쉽게 기분이 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이 아이에게 더 신경을 써야 하고 아이가 너무 예민한 건 아닌지 늘 살펴볼 수밖에 없다.
이처럼 예민한 아이들은 일어나는 모든 일을 나쁘거나 슬픈 일로 해석한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 넘어지면 심하게 울고 쉽게 진정하지 못한다. 또 누군가가 자신을 지적하거나 자신에게 큰 소리로 말하면 크게 상처를 받고 침울해진다.
물론 우리 각자는 자신만의 본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어른이 되어서도 이런 성격을 그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자녀가 너무 예민한 건 아닌지 식별하고 만약 그렇다면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에게는 설명이 아닌 애정이 필요하다
예민한 아이들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을까?
매우 예민한 아이들은 누군가의 행동, 시선, 또는 말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해석한다. 게다가 그들은 울화 행동이나 울음, 아니면 더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부모는 이 아이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기분 좋게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방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보통 예민하고 쉽게 화내는 아이들은 자존감이 낮은 경향이 있다. 또한, 이러한 예민함은 사실 부정적인 자기 개념에서 비롯된다. 이 자기 개념은 불안감을 유발하고 타인이 자신을 저평가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두려워하게 만든다.
예민한 아이들의 특징
약점
- 분노하는 경향이 있다.
- 쉽게 죄책감을 느낀다.
- 자기 내면에 집중하고 더 산만하다.
- 쉴 새 없이 불평한다.
- 자기 연민을 느끼고 언제나 자신이 희생자라고 생각한다.
- 배신감을 느낄 때 용서하기 힘들어한다.
강점
-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을 즐긴다.
- 창의적이다.
- 그들에게는 신체 접촉이 매우 중요하다.
- 자신의 욕망이나 필요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다.
- 훌륭한 감성 지능을 가지고 있다.
-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필요를 이해할 수 있다.
- 의사소통 능력도 뛰어나다.
더 읽어보기: 사춘기 청소년과의 의사소통은 정말 불가능할까?
쉽게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돕는 방법
- 건설적인 비판을 해주자. 단, 절대 이 아이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 안 된다.
- 모욕적인 처벌을 하거나 기분이 상하게 하지 말자.
- 애정 표현과 칭찬을 많이 해주자.
- 무조건적인 사랑을 쏟아 주자.
- 우리가 그들을 자랑스러워하고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자.
- 우리의 기대치는 항상 각 자녀의 개인적 특성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 예민한 아이들이 잘못하고 있는 일을 바로잡으려고 하거나, 비판하려고 하거나, 판단하지 말자.
- 일을 잘 해결할 때마다 긍정 강화를 하고 칭찬해주자.
- 중요한 것은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자.
만약 자녀가 너무 예민하고 모든 일에 화를 낸다면 무엇이 잘못된 건지 성찰해 보고 우리가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 건 아닌지 생각해 보자. 훈육이 중요하긴 하지만, 훈육 방식은 항상 건강해야 하고 아이를 배려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이 아이들이 자신의 예민함을 긍정적인 무언가로 바꾸도록 돕는 방법
- 그들을 격려하려고 하거나 그들이 느끼는 바를 경시하지 말자.
- 모든 아이의 말을 잘 들어 주어야 하겠지만,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특히 성격을 잘 형성해 나가게 하도록 더욱더 말을 잘 들어 주어야 한다.
- 별로 중요한 말이 아닌 것처럼 생각되더라도 자녀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이자.
- 자녀의 감정에 신경을 쓰자. 만약 어떤 문제에 대해 말을 한다면 판단하려고 하지 말고 신중하게 들어 주자. 그들은 해결책을 바라고 부모님에게 감정을 털어놓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자신의 말을 들어 줄 사람이 필요할 뿐이다.
- 공감하는 말을 하고 비난이나 비판은 피하자.
- 기분이 나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허락해 주자. 그들이 필요한 만큼 충분히 시간을 보내도록 해야 한다. 인내심을 갖자.
- 자녀가 용서하고 불쾌한 일을 잊도록 도와주자. 그들의 감정에 공감해 주고 그 감정을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자. 그렇게 하면 결국 아이들은 그들 또한 실수를 저지를 수 있고 용서를 구하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예민한 아이들을 어떻게 돕고 양육해야 할지 이제 좀 감이 오는가? 부모로서 우리가 도와준다면 분명히 이 아이들은 자신의 예민함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위에서 공유한 팁들은 예민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언제든지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