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는 무엇일까?
출산이 다가옴에 따라 임산부들이 치골결합과 관련한 불편함을 겪는 게 일반적이다. 오늘 이 글을 계속 읽어가면서 치골결합 장애로 인한 통증 및 증상 완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은 여성의 삶에서 때때로 불편할 수 있는 다양한 감정, 생각 및 신체적 변화로 가득 찬 시간이다. 각 임신 분기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일이지만 종종 여성들은 걱정하곤 한다.
치골결합 및 치골결합 장애의 정의
치골결합이란 치골의 두 부분을 연결하는 연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결합은 매우 저항력이 있으며 완고하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여성의 신체가 이완과 관련한 호르몬을 분비하면서 치골이 더 유연해지도록 만든다. 이 유연성은 아기에게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임신한 여성의 몸이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이러한 반응은 태아가 자라면서 주는 압력에 더해 여성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다. 이 상태는 바로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Symphysis Pubis Disorder: SPD)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란?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는 임신 마지막 달 동안 여성이 겪는 가장 빈번한 통증 중 하나다. 이는 골반이나 골반대의 통증을 말한다.
임산부는 골반 앞이나 뒤의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불편함은 미묘하거나 예민하고 아니면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거나 가볍거나 점진적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몇 분 안에 사라질 수 있으며 며칠 동안 계속되어 불편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 질환은 사타구니와 골반에 통증을 유발하면서 엉덩이, 등 및 허벅지까지에도 통증이 전달된다. 그래서 특히 밤에 휴식할 때 특정 자세를 취하기 어렵게 만든다.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는 호르몬 변화 및 자라나는 아기가 주는 압력과 관련이 있다.
출생 후 사라지는 상태이긴 하나 완전히 사라지기까지는 몇 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그러나 엄마가 이 통증을 덜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자
의심할 여지 없이 이 방법은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 증상을 피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서 있거나 앉아있을 때는 다리를 엉덩이 라인에 맞추고 최대한 똑바로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잠자는 동안에는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어 골반을 정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들은 일어날 때 최대한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몸을 들어올려야 한다.
동시에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신체의 이 부위에 압력을 가하는 운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다리를 가지런히 유지하는 게 이상적이다.
충격이 적은 운동을 수행하자
온종일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편안하게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수영이 이상적이다. 물속에서는 몸무게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골반과 복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스트레칭은 또한 출산 후 더 잘 자고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신발 및 특수한 코르셋을 고르자
골반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특별한 코르셋이 있는지 의사에게 문의하자. 의사는 좋은 균형을 유지하고 임신 중 치골결합 장애로 인한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힐을 신거나 다리를 오랜 시간 꼬고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건 피해야 한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치료를 하자
의사는 최후의 수단으로서만 약물을 권장해야 한다. 따라서 영향을 받는 부위에 뜨겁거나 차가운 팩을 얹어 통증이 완화되는지 확인하자.
따뜻한 목욕을 해도 긴장을 풀고 잠을 잘 잘 수 있다. 가장 심한 경우 물리 치료 및 국소 마사지를 시도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자궁 내 호르몬 변화와 압력은 치골결합과 관련한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전문가가 제공하는 조언에 따라 완화가 가능한 매우 흔한 장애이지만, 증상이 지속하면 의사와 꼭 상담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ll, D. D. (2008). Biomecánica de la pelvis. Mediagraphic.
- Freire Vila, E., De La Iglesia López, A., Del Corral Lorenzo, C., & Canedo Carballeira, M. E. (2010). Dolor pélvico en la embarazada. Disfunción de la sínfisis púbica.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ista de La Sociedad Espanola Del Dolor. https://doi.org/10.1016/j.resed.2010.08.001
- Robledo Acinas, MM; Sánchez Sánchez, J. (2013). Determinacion de la edad por el estudio de la sinfisis púbica, carilla auricular y acetábulo en el coxal. Gac. Int. Cienc. For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