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방법
의사소통은 사회에 속한 개인으로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주된 도구이다. 그리고 이제 막 세상을 처음 본 사람에게는 더 그렇다. 이러한 점에서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아기는 청각을 통해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인지할 수 있다. 시력과 달리, 들이는 노력과 관계없이 정보를 받고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아기의 청력
청각은 신생아의 오감 중 가장 발달한 감각이다. 태아일 때부터 소리를 인지하고 정보를 흡수할 수 있다. 그 후 출생 시 머리와 눈을 약간 움직이면서 소리에 반응하여 출처를 알아내려고 한다.
따라서 아기는 처음부터 외부 세계에서 인지하는 소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무엇보다도 엄마의 목소리와 같이 자신에게 익숙한 소리는 더 그렇다. 마찬가지로 아기는 높고 이례적인 목소리 어조에 놀라게 될 수 있다.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방법
하지만 주된 이점은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끊임없이 말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기의 청각을 자극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아기가 주변 세상을 알아가고 일상적인 감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신생아를 위한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물론 영유아에게도 마찬가지이다. 클래식 음악은 평온하고 긴장이 풀린 상태를 달성하여 감정을 표면화하고 현실과 균형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르의 음악을 듣는 것은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긴장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취침 시간에 도움이 된다.
‘신생아와 의사소통을 하는 것의 주된 이점은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천천히 또렷하게 말하기
아기에게는 또렷한 발음으로 천천히 말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기는 다양한 목소리에 익숙해지며 언어 이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읽기
아기는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목소리에 흥미를 느낀다. 이야기, 동화 또는 시를 소리 내 읽어주기 시작할 수 있다.
이를 듣는 것만으로도 아기의 관심을 완전히 사로잡을 수 있다. 쾌활하고 차분하며 매력적인 어조로 글을 읽으면 더 유익하다.
물건을 활용하여 소리내기
아기가 단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집안이나 자녀가 좋아할 만한 장소를 함께 걸어 다니면서 여러 가지 물건의 이름을 언급할 수 있다. 이는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데 매우 유용한 활동이다.
한 가지 좋은 예시를 들자면 시계를 이용하여 ‘똑딱똑딱’과 같은 의성어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 아니면 고양이나 강아지로 ‘야옹’이나 ‘멍멍’과 같은 소리를 낼 수도 있다. 이는 아기의 청각과 추상적 사고를 모두 자극한다.
아기가 자신이 본 물건과 소리를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면 이러한 두 가지를 연관 지을 수 있다. 그때부터 그 소리를 들을 때마다 관련된 물건이 바로 앞에 있지 않아도 눈으로 찾게 될 것이다. 목표가 달성되었으니, 아이는 물건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웃긴 표정 짓기
아기에게 말을 하면서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표정과 몸짓을 하면 단어 또는 몸짓과 그 의미를 더 빠르게 연관 지을 수 있다. 목소리를 자주 바꾸면 이러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여러 방법은 동시에 다른 감각을 발달하고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다감각 활동은 아이가 환경과 가까워지고 이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이 아기의 이상 현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청력 장애나 문제를 어릴 때 치료하면 장기적으로 회복의 가능성이 커질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rocca, F. E. Casos patológicos: Complejos de Edipo y Electra.
- León Villacrés, K. A., & Torres Rivera, I. M. (2015). Relaciones socio-afectivas y su influencia en el complejo de edipo y electra en niños de 5 a 6 años (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de Filosofía, Letras y Ciencias de la Educación). http://repositorio.ug.edu.ec/handle/redug/13691
- Halberstadt-Freud, H. C. (1998). Electra versus Oedipus: femininity reconsidered.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9, 41-56. https://www.pep-web.org/document.php?id=ijp.079.0041a
- Khan, M., & Haider, K. (2015). Girls’ First Love; Their Fathers: Freudian Theory Electra Complex. Research Journal of Language, Literature, and Humanities 2 (11), November 2015, 1-4.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Mahrukh_Khan6/publication/319164982_Girls’_First_Love_Their_Fathers_Freudian_Theory_Electra_complex/links/59969e680f7e9b91cb0f3566/Girls-First-Love-Their-Fathers-Freudian-Theory-Electra-complex.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