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할까?

2018년 6월 20일
탯줄은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양분을 공급하고 아기의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다. 이렇게 탯줄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부모가 미래의 줄기세포 치료를 위해 아기의 탯줄혈액(제대혈)에서 혈액을 저장하기로 선택한다.

탯줄- 태아 발달의 기본

탯줄의 길이는 약 20~22인치다. 그것은 오래된 전화선과 같은 나선 모양이며, 일반적으로 10~12개의 나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탯줄은 두 개의 제대 동맥과 하나의 제대 정맥을 포함한다. 이것은 모두 바르톤젤리라고 불리는 액체에 담겨 있다. 이 느슨한 젤 같은 결합 조직은 탯줄에 저항력을 주고 얽히지 않게 해준다.

두 개의 동맥과 정맥은 삼각형으로 배열되어 있다. 동맥은 정맥과 함께 삼각형의 세 점을 이루면서 기본을 형성한다.

탯줄은 임신 4주와 8주 사이에 형성된다. 아이가 태어나면, 의사는 탯줄을 자르고 영구적인 흉터를 남기는데, 그것이 바로 배꼽이다.

탯줄은 태반의 자궁으로부터의 축출과 더불어 이러한 기관들의 일시적인 속성을 반영한다. 탯줄과 태반은 둘 다 특정한 임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형성된다. 임무를 완수하면 이 기관들은 버려진다.

아기가 자궁에 머무르는 동안, 탯줄은 아기의 유일한 영양분, 혈액 및 높은 수준의 산소 공급원이다. 그것은 태아의 배꼽과 태반 사이에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위에서 언급한 기능을 고려할 때, 탯줄은 태아 발달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탯줄은 또한 엄마와 아이 사이의 결합을 최대치로 표현하는 물리적 실체이다. 그런 이유와 더 많은 이유로, 엄마는 아이의 삶에서 본질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탯줄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할까?

더 읽어보자: 엄마가 슬퍼서 울 때 태아가 느끼는 감정

탯줄의 기능

태아 발달을 위한 탯줄의 주요 기능 중 다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 영양분: 탯줄은 엄마의 태반에서 공급되는 영양분을 태아에게 운반한다.
  • 호흡: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태아에게 전달하는 것이 바로 탯줄의 역할이다.
  • 배설: 호흡 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와 쓸모없는 영양분은 탯줄을 통해 배출된다.
  • 높은 줄기세포 함량: 배아줄기세포는 미분화 세포로, 어떤 유형의 세포로도 전환할 수 있다. 그것은 피부 세포, 신경 조직이 되거나 심장, 신장 등을 구성하는 세포로 전환될 수 있다. 줄기세포를 저장하여 유년기 백혈병, 척수 손상 또는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 항체 전달: 임신 기간이 끝날 때까지, 엄마는 몸 안에서 형성된 항체를 태아에게 전달한다. 이 항체는 아기의 면역 체계 형성에 기여한다.
  • 다른 병상의 예방: 게놈 생물학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성숙한 아기의  탯줄혈액 세포 분석은 기관지폐형성이상과 같은 심각한 폐의 변화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다시피, 탯줄은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본질적인 부분일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구할 방법을 제공한다. 탯줄혈액의 기증은 출생 직후 할 수 있는 고통 없는 절차다.

“탯줄은 엄마와 아이 사이의 결합을 최대치로 표현하는 물리적 실체이다”

탯줄 관리에 관한 세부 사항

아기가 태어난 후 제대를 관리하는 것과 관련하여 많은 의구심이 생긴다. 몇 가지를 살펴보자.

탯줄은 언제 잘라야 하나?

전통적으로 의료진들은 아기가 태어난 직후에 제대를 자른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와 다른 연구원들은 탯줄을 절단하기 전 30초에서 120초 정도 기다리라고 제안한다. 그럴 경우, 아기가 혈액 전달을 필요로 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정맥 내 출혈 가능성 또한 감소한다.

그러나 탯줄혈액을 기증할 계획이라면 즉시 탯줄을 잘라야 한다.

탯줄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할까?

신생아의 탯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아이의 배꼽에 붙어있는 탯줄 조각은 며칠 만에 말라서 떨어져 나간다. 그것은 보통 아기가 태어나고 첫날 또는 둘째 날에 일어난다. 한편, 이소프로필 70% 알코올 및 살균 거즈로 그 부위를 깨끗이 해야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신생아의 탯줄을 이러한 성분들로 관리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는 않다. 대신 그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박테리아의 위험이 높은 부위에서는 이 세척 과정을 통해 감염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신생아를 목욕시킬 수 있을까?

그렇다. 할 수는 있지만, 목욕 후 탯줄과 주변 부위를 항상 부드럽게 건조해야 한다.

모든 것이 괜찮은지 확신할 수 있을까?

제대가 이상해 보이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출혈이 있거나 액체가 흘러나온다고 생각되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라.

아주 작은 양의 출혈은 정상이지만(반점, 작은 얼룩), 많은 양일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의사는 감염을 피하고자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