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을 준비하는 방법
자연분만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여러 가지 정보를 숙지하고 있으면 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를 위한 출산 계획에 도움이 된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이나 산파 또는 해당 분야의 의료 전문가와 함께 출산 시기에 맞춰 같이 준비하고 의논하고 동행해야 한다.
어느 산부인과나 의료 센터에서 아기를 낳을 계획인지 미리 생각하자. 이런 준비는 단지 심리적인 평온함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아기를 출산하는 중요한 순간에 전문가들과 보다 원활한 소통을 하도록 도와준다.
출산을 위해 어떤 환경에서 어떤 보조를 받을지에 대한 선택을 하기 전, 최대한 많은 질문을 하고 알아보자 .
출산 과정은 극도의 감정과 기분을 느끼는 시간이다. 출산 전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면 출산을 하는 과정 동안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
자연분만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아래 설명한다.
분만실에 동행하는 사람을 잘 선택하자
자연분만의 준비를 하면서 자신의 주변을 출산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로 구성하자 . 여성이 아기를 출산 할 때 옆에서 존중하고 이해하면서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자 .
이는 단지 산모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산모의 욕구, 기대 그리고 선호하는 것을 존중하는 것이다. 자신 주위의 사람들을 신뢰한다는 사실로 더욱 편안하게 출산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제로 건강 전문가들과 산파들이 말하기를 산모가 분만을 할 때 산모가 신뢰할 수 있는 편안한 사람들이 함께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적은 양의 진통제 와 출산 도구를 사용하고 제왕절개 시술의 확률이 내려간다.
출산 시 가족이나 믿을 수 있는 친구가 옆에서 함께 하는 것은 산모를 차분하게 한다 . 출산 진통의 고통을 덜어주며 자연분만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좋은 친구나 가족이 동행하면서 산모를 붇돋아 주고 차분하게 하는 동시에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출산 시 조산사나 산파의 존재는 많은 이로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들의 도움을 받으면 자연 경질 분만(SVD)의 확률이 올라간다.
자연 경질 분만은 촉진제와 같은 약물이나 다른 추가적인 도움이나 기술 없이 아기를 자연분만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이는 경막 외 마취 요법, 외음 절개 시술, 외과 수술용 겸자 등의 사용을 억제한다.
또한 조산사나 산파의 도움을 받으면 성공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들은 산모가 출산을 하는 동안 전체적으로 상황을 통제하고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우리에게는 숨겨진 우리들만의 문화가 있다 . 이는 출산이 고통스럽다는 사실이 아니라 여성은 매우 강하다는 사실이다 .”
– 로라 스타보에 함 (Laura Stavoe Harm)-
자연분만에 대한 일반적인 세부사항
자연분만을 통해 아기를 낳기 위한 준비는 자신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다. 하지만 이외에도 아래의 세부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환경
출산 시 자연분만을 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고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과 같이 산모가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친밀한 공간이어야 한다.
산모가 출산을 하는 분만실은 편안하고 즐거운 개인적인 공간이어야 한다. 방의 온도는 적당히 따듯해야 하며 불과 조명 빛의 밝기 또한 조절해야 한다. 출산 시 사용하는 의료 장비와 도구들은 산모의 시야에 닿지 않는 공간에 두는 것이 좋다.
주의
출산을 앞둔 엄마들은 임신과 출산 과정 동안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를 받아야 한다 . 산모가 혼자 있고 싶다고 할 경우 잠깐을 제외하고는 항상 다른 사람의 보조를 받으며 함께 있어야 한다.
산모의 거동과 편안함
아기를 낳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질의 팽창 단계다 . 이 단계에서 산모는 굳이 꼭 누워있을 필요는 없다 . 사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는 산모가 원하는 가장 편안한 자세로 하면 된다. 그리고 시간이 대체로 오래 걸리는 편이다.
또한 물이나 쥬스와 같이 건더기가 없이 깔끔한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당 함류량은 낮으면서도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드링크도 매우 좋다. 이는 케톤증 또한 예방한다. 커피와 차를 마시는 것은 피하자 .
통증 완화
아기가 엄마의 자궁 밖으로 나오는 분만 단계에 동반하는 통증을 완화하는 많은 요령이 있다 . 이상적으로는 출산 시 산모를 주위에서 돕는 사람들이 산모의 통증을 예상하고 최대한 통증 완화에 애써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자세든 상관 없이 산모가 가장 편안해 하는 자세로 하면 된다 . 심지어 어떤 전문가들은 등을 기대어 눕는 것이 좋지 않다고 조언한다.
앉아 있거나 서 있거나 웅크리고 있는 수직적인 자세 또는 옆으로 누운 측면 자세는 분만 시간을 줄이는 도움이 된다.
손과 무릎을 바닥에 대는 자세도 분만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등 통증을 완화하고 출산 후 회음부의 동통 또한 경감시킨다.
아기를 낳는 분만 단계 동안에는 산모를 둘러싼 가족과 지인 그리고 전문가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
많은 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은 산모는 자연스러운 질식분만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취제 사용량이 줄고 제왕절개 또는 다른 출산 의료 기구나 도구 등의 사용을 억제한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세부사항을 잘 숙지하고 있으면 편안하면서 친밀하고 또한 행복하고 더욱 만족스러운 자연분만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