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 할머니의 아주 특별한 양육
간혹 어떤 단어를 듣고 어린 시절 소중한 기억들을 떠올리는 경우가 있다. 이런 추억들은 순수했던 시간들을 상기시켜주는 보석과도 같다. 아주 작은 것을 가져도 모든 것을 가진 기분. 유년기 시절을 소중하고 즐거운 추억으로 채워주는 많은 부분 중 하나는 할아버지 , 할머니의 존재다 .
할아버지, 할머니는 마치 손자, 손녀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평범하게 아이를 돌보지 않고 아주 특별하게 양육한다.
할아버지 , 할머니는 아주 신비한 능력을 가졌다 . 단지 아이의 양육에 참여하는 것만이 아닌 그 이상의 무언가를 한다. 아이가 똑바로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이를 웃게 만드는 것이다.
할아버지 , 할머니는 손자 , 손녀를 평온하게 보살펴주고 또한 웃게 한다 . 이 분들은 손자, 손녀와 같이 장난을 치는 공범자 역할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특별한 방식으로 아이들의 장난스러운 버릇들을 고치지 않고 내버려 둔다.
도대체 조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일까?
손자, 손녀에게 영향을 끼치는 할아버지, 할머니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준다. 할아버지, 할머니의 마음과 영혼은 자식과 손자, 손녀의 삶도 사랑으로 채우고, 그분들에 대한 기억은 영원히 가슴속에 남게 된다.
할아버지, 할머니의 아주 특별한 양육
자녀의 자녀들을 볼 때 할아버지 , 할머니의 가슴은 사랑으로 넘쳐 흐른다 .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손자, 손녀를 바라 보며 시간의 흐름 또한 느끼게 된다. 그분들은 형언할 수 없는 사랑을 느끼고 헌신을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단지 아이의 양육을 돕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려 주신다. 진실과 지혜의 샘물이자 정의와 사랑과 용기를 가르쳐주는 진정한 선생님이다.
할아버지, 할머니의 경험과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언제든지 듣고 배울 수 있다 . 손자, 손녀가 자신의 뿌리를 알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아이의 인격 형성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아이를 부드럽고 달콤한 성격의 소유자로 만들어 준다. 그 분들은 인내와 차분함을 가지고 손자 , 손녀를 대하며 또한 아이에게 순수함과 무한한 사랑을 불어 넣어 준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아이의 사랑을 얻는 비밀스러운 방법을 안다. 그래서 손자, 손녀의 믿음을 완전히 얻는 데 쉽게 성공한다.
“ 아주 특별하고 멋진 양육 ” 은 달콤한 노래를 부르며 헌신을 다해 가진 모두를 아이에게 바치는 것을 의미한다 .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의 말에 주의 깊게 귀 기울이고 아이에게 평온함을 제공하며 가장 진실되고 고상한 조언을 한다. 가끔씩 어린 손자, 손녀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용기가 필요할 때 북돋아 준다.
“아주 특별하고 멋진 양육”의 동의어는 사랑이다
“아주 특별하고 멋진 양육”은 가끔 육체적 고통을 잊어 버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때로는 심지어 감정적 고통까지 포함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손자, 손녀와 놀 때 같이 한 패가 되어 장난치기도 하고, 때로는 아이를 지도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평범하지 않고 아주 특별하게 손자, 손녀를 양육한다. 그분들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특별한 부분은 바로 손자 , 손녀에게 느끼는 무조건적이며 흔들지 않는 사랑이다 .
할아버지 , 할머니는 부모가 아이 곁에 없을 때 그 자리를 채워주신다 . 부모가 항상 아이의 곁에서 따뜻한 포옹과 위로가 되는 격려를 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조부모님들은 바로 이런 보살핌을 해주신다. 그분들은 영원히 기억에 남는 달콤한 향기다.
아이들은 할아버지, 할머니와 아주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손자, 손녀에게 그분들은 선물이자 달콤한 과자 때로는 소풍이며 모험이다. 부드러운 눈길로 자녀와 손자, 손녀의 삶을 밝혀 주신다. 지금은 이제 하늘 위의 별이 되었을 그 분들은 빛을 비추며 손자 , 손녀를 지도하고 삶의 매 순간 선택해야 할 길을 알려주신다 .
추억과 사랑은 영원히 남는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마치 마술사와 같다. 그분들은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존재하지 않으시지만 그 존재는 손자, 손녀 그리고 자녀들의 삶에 영원히 함께 한다. 영원히 자녀들의 기억에 남아 있는 능력을 가지고 계신다. 그 분들은 비록 자녀와 손자 , 손녀의 손을 잡을 수는 없지만 영원히 이들의 마음을 붙들고 계신다 .
할아버지, 할머니는 자녀와 손자, 손녀와 같이 이 마당에 씨앗을 심었으므로 영원히 함께 한다. 그 씨앗은 이제 나무가 되어 자녀들을 보살피며 내려다 본다. 가족들이 함께 먹던 음식을 먹을 때 또는 같이 가족 여행을 간 장소에서 자녀의 기억에 나타나 그들과 항상 함께 한다.
그분들이 가르쳐 주신 생활 노하우와 기술들을 사용할 때면 할아버지, 할머니는 다시금 나타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간이 지나 색깔이 바랜 사진들 속에서 예전은 어땠는지, 또 지금은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상기시켜 준다 .
시간이 지나면서 할아버지, 할머니가 우리에게 남겨주신 전통, 추억 그리고 사랑은 자녀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다.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분들은 모두를 가르치시며 이들의 유년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셨다.
할아버지 , 할머니의 “ 아주 특별한 양육 ” 으로 인해 그 분들은 지금도 미래에도 자녀와 손자 , 손녀의 삶에 한 부분을 차지한다 .
분명 삶에 있어 가장 최고의 경험 중 두 가지는 손자, 손녀가 되는 것과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는 것이다.
– 도날드 A. 노르버그 –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rcía, C. N., & Vega, C. V. (2013). Relaciones abuelos-nietos: una aproximación al rol del abuelo. Sociedad y Utopía. Revista de Ciencias Sociales, 41, 464-482. https://estaticos.qdq.com/swdata/files/619/619320697/relacionesabuelosnietos.pdf
- Planillo, A. H. (2004). Abuelos, abuelas, nietos y nietas. El punto de vista infantil. Indivisa: Boletín de estudios e investigación, (5), 35-42.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1043224.pdf
- Triadó Tur, C., & Villar Posada, F. (2000). El rol de abuelo: cómo perciben los abuelos las relaciones con sus nietos. Revista española de geriatría y gerontología, 35(S2), 30-36. https://www.infogerontologia.com/documents/gerontologia/articulos/ll_congreso_geront_geriat_cataluna/2000c_rol_de_abuelo.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