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침대는 어떤 것이 좋을까?
아기의 방을 꾸밀 가구를 선택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결정은 아기의 침대를 구매하는 것이다. 과연 아기 침대는 어떤 것이 좋을까?
고를 수 있는 침대 종류와 색상은 아주 다양하며, 점점 많아지고 있다. 나름의 기준이 있으면 최상의 선택을 하는 것이 쉽다. 우선은 아기 방의 나머지 가구들과 어울리는 색상을 고르면 될 것이다. 하지만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야 하는 요소들도 있다.
소아과전문의들은 아기들이 오랜 시간을 침대에서 보내기 때문에, 넓고 편안한 침대를 추천한다. 그리고 관심을 가질 만한 몇 가지 기능성 부속품들이 있다.
아기 침대의 필수 요건은 무엇일까?
- 페인트, 광택제, 작은 조각들이 없어야 한다. 아기가 침대 부분들을 빨고 물 수 있고, 독성 또는 알레르기까지 유발될 수 있다. 특히, 목재 가구에는 다치지 않도록 조각이 남아있지 않도록 꼭 확인하자.
- 최적의 높이: 침대가 바닥에서 가장 높은 부분까지 60 cm 위에 있는 것을 추천한다. 또, 아기가 놀고 움직이기 시작하면, 침대 밖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아기들이 빨리 자라며, 매달리는 걸 좋아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 특별한 매트리스: 정확히 10 cm 높이에, 반강체이고 통기성이 있어야 한다.
- 단단한 일직선 바닥: 매트리스는 딱딱한 바닥 위에 놓여야 한다. 아기의 중추 성장을 고려한 것이다. 아기가 이 장소에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 평행봉: 만약 침대에 봉이 있으면, 양쪽 사이가 4 cm에서 6 cm여야 한다. 그래야 아기의 머리가 그 사이를 지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 바퀴 달린 제동 장치: 어떤 침대들은 움직이기 쉽게 바퀴가 달려있다. 예상치 못한 움직임으로 이동하거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적어도 두 개의 바퀴에는 제동 장치가 있어야 한다.
한 마디로 아기의 침대는 편안하고 안전해야 한다. 침대를 선택할 때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예쁜 것도 고려해야 하지만 아기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다.
아기 침대를 선택하는 기준이 명확해지면, 다음 단계는 그에 맞추어 어떤 모델이 가장 적당한지 고르는 것이다. 공간의 크기 또는 가족 여행 등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선택될 수 있다.
아기 침대의 유형
- 전통적인 봉이 달린 목재 아기 침대: 크기 때문에, 아이들이 2살이 되기 전까지 사용될 수 있다. 최신 제품들은 매트리스 및 부속 가구들을 포함하여 높이가 두 배가 된다.
- 활동적인 부모들과 자주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분해하고 재조립하기 쉬워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침대들이 있다. 전통적인 아기 침대들보다 작기 때문에 아기가 노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만약 이런 유형을 영구적으로 사용할 침대로 선택하면, 별도의 매트리스를 추가하길 바란다.
- 많은 부모들은 자신들의 침대를 넓혀서 옆에 아기가 잘 수 있게 한다. 이런 용도의 침대들은 3등분으로 되어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 방에는 손을 뻗을 수 있는 거리에 많은 장난감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심미적인 것보다 더 중요한 문제들이 있다. 이단은 아기 침대가 넉넉하고 깨끗해야 한다는 점이다.
장난감과 침대의 위치
인형과 베개가 예쁘더라도 침대 안에 같이 놓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아기가 이 장애물들 곁에서 잠이 들면, 질식 그리고 피부 알레르기의 위험이 있다.
아기 침대의 위치는 장애물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가 손 닿을 수 있는 거리에서 어떤 것도 떨어져서 다치게 만들지 않게 해야 한다.
태어나고 첫 몇 개월간은 수면 조절을 도와주기 위해 부모 곁에 침대를 두는 것이 편리하지만, 그런 시기 이후 침대의 위치는 전적으로 부모의 뜻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