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 기술: 자신을 제어하는 방법
자신을 제어하는 거북이 기술(Turtle technique)에 대해 알아보자. 거북이 기술,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아이의 사회 교육의 일부로, 아이가 통제 불가능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몇 가지 육아 실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현대의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워한다.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제약을 두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와 동시에,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경계를 정해 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알고 있다. 이 애매함이 아이의 감정 제어 능력을 부족하게 만드는 것이다.
아이들의 자기 제어 능력 부족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의 전형적인 땡깡에서 보여진다. 분노가 극에 달하면 아이들은 자신을 제어할 수 없을 만큼 발길질을 하고 소리를 지른다.
때로 그들은 이런 방법으로 부모를 굴복시켰고, 정확히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었다. 거북이 기술은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거북이 기술은 무엇일까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를 활동 과잉이라고 설명한다. 그저 걱정하고 불편해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부족한 육아법은 아이들을 혼란스럽고 불안하게 만든다. 아이들은 이런 불안을 변덕스러운 행동, 말 안 듣기, 기분 변화 등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이런 경우라면, 거북이 기술은 자신을 제어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이것은 딱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거북이 기술 1단계: 아이에게 자신의 껍질로 들어가는 방법을 가르친다
당신은 학교에서 문제가 있는 어린 거북이 이야기를 통해, 아이에게 거북이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어린 거북이는 선생님에게 말대꾸를 하고, 친구들이 자신을 놀리면 친구들을 마구 때리는 거북이었다.
어린 거북이의 선생님은 거북이에게 화가 많이 나면, 일단 등 껍질 속으로 들어가서 숫자를 10까지 세라고 말해 주었다. 어린 거북이는 선생님의 말씀대로 해보았다. 그리고 마치 마법처럼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당신은 아이에게 이야기 속의 어린 거북이처럼 거북이 자세를 취하라고 알려 줄 수 있다. 쭈그리고 앉은 다음, 머리를 팔에 얹는다. 마치 그들이 거북이처럼 껍질 안에 들어간 듯한 자세이다.
거북이 기술은 아이에게 자아 성찰을 가르칠 수 있는 신체를 사용한 확실하게 형태가 있는 방법이다.
거북이 기술 2단계: 근육 긴장을 푼다
아이는 껍질 안에 들어간 자세를 취하는 동안, 매우 깊이 호흡해야 한다. 아이에게 내쉬는 숨과 들이쉬는 숨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이것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화가 났을 때 일어나는 근육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거북이 기술 3단계: 해결책을 찾는다
아이는 껍질 속에서 나와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 말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당신은 몇 가지 제안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은 아이에게 맡겨야 한다.
거북이 기술 4단계: 거북이 자세에서 벗어난다
아이가 당면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았으면, 그때가 바로 껍질에서 나올 때이다. 아이는 거북이 자세를 풀고, 자신의 결정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아이가 완전히 이해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이 방법을 연습한다. 아이는 이것이 땡깡을 부리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오렌지 코뿔소: 아이에게 소리지르기를 멈추는 방법
거북이 기술의 효과
거북이 기술은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이것은 주로 3살에서 7살 까지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하지만 좀 더 큰 아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유사한 방법이 있다. 아이들의 흥미와 선호에 맞춰 몇 가지 단계를 사용하면 된다.
거북이 기술의 가장 큰 효과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제어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다른 장점들도 가지고 있다.
- 자주성을 길러준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에 주인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식하면, 그들은 행동 또한 좀 더 제어하려고 할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더 큰 자주성과 자신감을 길러준다.
- 자신의 추론을 믿는 방법을 배운다. 당신의 아이는 점차 행동 하기 전에 먼저 생각을 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렇게 할 때, 자신의 행동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 불안이 감소된다. 아이가 자신이 더 많은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면, 그들은 좀 더 안전함을 느낀다. 더욱 적극적인 행동을 취함으로써, 관계에서 겪는 갈등이 줄어들 수 있다.
- 자존감이 높아진다. 거북이 기술은 어린 아이가 스스로에 대한 더 좋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그 결과,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아진다.
- 책임감이 커진다. 해결책을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은 아이다. 이것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chneider, M., & Robin, A. (1990). “LA TECNICA DE LA “TORTUGA”: UN METODO PARA EL AUTOCONTROL DE LA CONDUCTA IMPULSIVA”. T. Bonet. Problemas psicológicos en la infancia. Valencia: promolibro-Cinteco. https://www.orientacionandujar.es/wp-content/uploads/2019/12/la_tecnica_de_la_tortug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