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훈육 문제와 해결 방법
훈육 문제는 매우 많은 부모들을 힘들게 하는 문제 중 하나이다. 아이들이 부모의 인내심의 끝이 어딘지 시험하는 것은 아닌지 싶은 경우도 있다. 가장 흔한 훈육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어떻게 고쳐주어야 할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좋은 훈육은 아이가 좀 더 바른 생활을 하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장 흔한 훈육 문제와 해결 방법
많은 부모들이 전문가에게 아이의 행동 문제에 대한 고민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한다. 가장 흔한 훈육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의식적 훈육은 무엇일까
등교 또는 외출 준비가 너무 힘들거나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아침 등교 또는 외출을 위해 아이에게 준비를 하라고 몇 번이나 똑같은 말을 반복해야 하는가? 아무리 여러번 말을 해도 아이가 전혀 듣지 않는가?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행동은 흔한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런 행동을 고칠 수 있을까?
- 전날 밤에 아이와 함께 다음날 아침에 입을 옷과 준비물을 준비한다. 그렇다면 아침에 옷이나 준비물을 챙기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
- 아침 외출 또는 등교 전에 챙겨야 할 필요한 것들을 모두 적는다. 아이가 너무 어려서 아직 읽거나 쓰지 못한다면 아침에 아이가 해야 할 일 또는 준비할 것들을 그림으로 그려 준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이나 준비물을 기억할 수 있다.
- 아이를 야단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받아들이게 한다. 만약 아직 옷을 다 못 갈아입었다면 학교로 가는 차 안에서 갈아입게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서둘러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거나 아니면 결국 잠옷을 입고 학교에 등교하게 된다.
- 알람을 설정해서 아이들에게 준비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 준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 안에 필요한 일을 모두 마치게 한다.
아이가 끊임없이 반항한다
아이가 반항하며 아무리 하지 말라고 여러번 말해도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집어던진다. 적극적 또는 소극적으로 던지지 말라고 주의를 주면 아이가 엄청난 소동을 부리며 짜증을 낸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 허용되는 다른 행동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던지고 싶다면 집안에서 장난감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공원이나 마당에 나가서 공을 던지게 한다. 단호하지만 차분한 말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른 대체 행동을 알려줘도 여전히 말을 듣지 않는다면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장난감을 또 던지면 장난감을 버릴꺼야.” 그래도 다시 장난감을 던지면 즉시 그것을 빼앗는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게 한다. 아이가 아무리 애원해도 다시 돌려주면 안 된다.
- 아이에게 존중과 공감을 담아 이야기한다.
- 아이가 난동을 피우면서 짜증을 내면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안아주고 안심시켜 준다.
아이가 다른 아이를 때리는 경우
자신의 맘에 들지 않을 때 다른 아이들을 때리는 아이들이 있다. 다른 아이가 장난감을 가져가면 그 아이를 때린다. 그리고 만약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저지하면 부모도 때린다. 만 6세 이상의 아이는 이미 타인에게 상처를 입힐 만큼 충분히 힘이 센 상태이다. 그런 경우에는 부모의 걱정 또한 매우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아이를 때리면 안 된다. 해결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이를 때리는 것은 아이의 행동 교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아이가 좌절감을 극복하거나 화를 분출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아이가 차분해졌을 때 타인을 때리는 행동은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 준다. 만약 타인을 때리면 어떤 결과가 생길 수 있는지 설명해 준다. 친구들이 더이상 함께 놀지 않으려 할 것이고 학교에서 처벌을 받게 되거나 경고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을 알려 준다. 화가 나면 자신의 방 또는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로 가서 스스로 진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아이들이 화가 나서 누군가를 때리고 싶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런 감정이 들 때마다 스스로를 진정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아이가 자꾸 말대꾸를 한다
아이를 훈육할 때마다 아이가 웃거나 말대꾸를 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행동을 집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학교에서도 교사에게 동일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런 행동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즉시 상대를 조롱하는 태도나 말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말해 준다. 이런 행동은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된다.
- 차분하고 단호한 목소리를 사용하고 신체 언어 또한 동일한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짜증을 내지 말고 아이가 나쁜 태도를 멈출 때까지 아이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 “그렇게 말하면 난 이제 대답하지 않겠어. 너가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할 수 있다면 그때 말하자.” 라고 말한다.
- 계속해서 불손한 태도를 보이면 아이에게 행동의 결과를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리고 또 그런 태도를 취하면 이미 경고한 처벌을 하고 절대로 뒤로 물러서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
- 아이가 타인이나 부모를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면 그때마다 칭찬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더욱 많이 할 수 있도록 응원한다.
가장 흔한 훈육 문제
부모가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자주 마주하게 되는 훈육 문제 몇 가지와 그에 따른 다양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다. 효과적인 훈육 방법은 아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장 적절한 훈육 방법을 찾기 위해 앞서 설명한 다양한 방법들을 한번씩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럼에도 나쁜 행동이 고쳐지지 않지 않고 더이상 아이를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망설이지 않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nchez, F. (2017). Conflictos entre padres e hijos: el problema de la disciplina. http://www.codajic.org/sites/www.codajic.org/files/Adolescere%20%20Conflictos%20entre%20padres%20e%20hijos_1.pdf
- Plascencia González, M. (2009). Hablar, no golpear: Razonamiento infantil sobre disciplina parental. Revista mexicana de investigación educativa, 14(43), 1103-1127. http://www.scielo.org.mx/scielo.php?pid=S1405-66662009000400006&script=sci_art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