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
장마철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비가 오거나 추운 날에도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낮은 온도, 강우, 기온 변화는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졌다. 아기의 면역 체계는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에 어른이나 소아들과 달리 병균에 취약하다.
날씨가 추워지고 비가 내리기 전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이 계절성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해한다.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실용적인 방법들이 아래 나열되어 있다.
비와 아이의 감기
장마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한다. 폐렴, 축농증, 중이염, 세기관지염과 같은 질환이 이에 포함되며 아이들에게는 합병증도 유발한다.
비는 호흡기 바이러스나 오염 물질이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게 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로 아이의 체온이 39도가 넘게 될 수도 있다. 아이의 체온이 높아지거나 열이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려면 특히 환경이 바뀌고 기온이 달라 질 때 아이의 식단을 신경 쓰고, 건강을 체크하며, 아이가 따뜻할 수 있도록 감싸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감기에 걸렸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확산하거나 오염된 대상과 접촉했을 때 감염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의 장난감을 살균하고 손을 자주 씻겨야 한다. 아이와 함께 있는 어른도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다.
만약 아이가 이미 감기에 걸린 것 같다면, 첫 번째 단계로 아이가 물을 많이 마실 수 있게 해주어 목을 시원하게 하도록 한다.
비충혈의 경우엔 아이의 코에 소금이 든 물을 발라 빠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항생제가 들어간 감기약은 먹이지 않는 게 좋다.
아이들이 장마철에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
아이들이 청결하도록 하자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해야 하며 이러한 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기르는 것이 좋다. 아이들에게 깨끗한 휴지로 코를 청소하는 방법과 휴지를 올바르게 버릴 수 있도록 알려주자. 비누를 사용해 따듯한 물로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 병균을 없애도록 하자. 소독약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공유를 피하자
아이와 유리잔과 같은 물건을 함께 사용하거나 음식을 한 접시에 담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가족 중에 감기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각자 다른 접시를 사용해 병균이 퍼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관심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땐 입을 막고, 아이에게도 가르쳐준다. 아이와 한 침대에서 잔다면, 머리 사이 간격을 10~15 인치 정도 두어 감기를 옮기지 않도록 한다.
바람직한 식단
아이의 식단을 신경 쓰자. 몸은 여름보다 추운 날씨에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면역력이 강화되며 감기뿐만 아닌 다른 질병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모유수유 또한 아이들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감염으로부터 아이의 몸을 보호하게 된다.
아이가 이미 이유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아이들의 식단엔 비타민 A, 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뿐만 아니라 생선과 우유가 포함되어야 한다. 청량음료 대신 국이나 죽, 따듯한 음료, 물, 상온의 천연 과즙이 좋다.
전염을 조심하자
가족 중 한 사람이 감기에 걸렸다면, 아이와 접촉을 피해야 한다. 아이와 꼭 함께 있어야 한다면, 마스크를 끼고 아이 앞에서 재채기나 기침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다.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미리 예방하자
산책하러 갈 땐 옷을 잘 껴입어야 하지만 너무 과하게 입힐 필요는 없다. 아이가 너무 따듯하게 입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옷은 아이의 몸 온도가 주변 환경에 조절할 수 없게 된다.
집 안 환경
집 온도도 너무 높지 않게 설정해 야외 온도와 너무 큰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따듯한 장소에서 추운 장소로 갈 때 코와 입을 막아 온도가 급격히 낮아질 때 온도 역전을 막도록 한다.
집을 환기하면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할 수 있다. 집을 자주 환기해 집 안의 바이러스를 내보낸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 창문이나 문이 열리지 않은 방에 있어 외풍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야 한다.
사람이 많은 장소는 피하자
아이들을 붐비지 않는 장소에 데려가는 것은 중요하다. 백화점이나 시내, 매장 등을 방문하지 않도록 한다. 아이를 사람이 많은 장소로 데려가는 것은 세균의 주환부로 데려가는 것과 같다.
숙면과 운동
숙면과 운동은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필수 요건이다. 운동은 아이의 면역 체계에 좋기 때문에 권장된다. 아이들은 작은 몸으로 놀고 움직이며 강해진다. 숙면 또한 아이들이 몸을 방어할 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이 잘 자면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에 더욱 잘 대처하게 된다.
이처럼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거나 이미 감기에 걸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들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