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으로 생긴 튼살 자국을 없애는 방법
튼살 자국은 피부의 표면에 생긴다. 일반적으로, 이 자국은 복부, 엉덩이, 가슴, 허벅지와 같은 지방이 축적되는 부위에 나타난다. 예비 엄마들의 대부분은 임신으로 생긴 튼살 자국을 어떻게 없애야 하는지 궁금해 한다. 튼살 자국은 주로 임신 중 나타난다.
대부분의 엄마들이 첫 아이를 임신 했을 때, 살이 트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피부가 극심하게 늘어났고, 호르몬의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튼살 자국은 임신 중반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임신이 후반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잘 생긴다.
이것은 흉터와 유사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완벽하게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최대한 눈에 띄지 않도록 그 색상이나 크기를 줄이는 것은 가능하다.
임신 중 생긴 튼살 자국을 없애는 7가지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임신 중 튼살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피부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임신 중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때가 바로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고, 체중 증가가 일어나기 가장 쉬운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중 생긴 튼살 자국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것을 추천한다.
1. 매일 피부에 보습제를 바른다
가장 첫 번째 방법은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서, 피부에 탄력성을 주고, 보습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몸 전체에 고르게 발라야 하는데, 특히 살이 트기 쉬운 부위는 좀 더 꼼꼼히 관리한다.
임신 초기부터 시작해서,출산 이후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도, 보습을 계속할 것을 권장한다.
가장 좋은 크림은 식물성 오일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을 고르는 것이다. 또한 감편도유, 호호바, 시어 버터, 아보카도, 맥아, 올리브 오일과 같은 것을 권장한다.
2. 체중을 관리한다
체중이 많이 증가할수록, 튼살 자국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피부가 팽팽하게 당겨져 있는 경우, 더 많은 탄성 섬유가 끊어질 수 있는데, 특히 임신 중 부피가 커지는 부위는 특히 더 그러하다. 이러한 몇 개의 부위로는 복부, 엉덩이, 가슴이 있을 수 있다.
3. 물을 많이 마신다
임신 중 튼살 자국을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탄력 있는 피부를 원하는 예비 엄마들에게 필요한, 수분 섭취 양은 하루에 6잔에서 8잔 사이이다.
물론, 차나 채소 주스를 마실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단 음료수를 비롯해 카페인이 함유된 차나 커피는 피해야 한다. 과일 주스는 비타민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설탕이 함유된 것은 제한해야 한다.
4. 건강한 식습관
살이 트지 않게 해주는 음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필수 비타민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그것은 젊음과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나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다. 키위, 상추, 고추, 오렌지, 레몬, 자몽, 멜론, 파인애플, 토마토, 콩류, 식물성 오일, 동물성 단백질과 같은 과일이나 채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튼살 자국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이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5. 많이 움직이기
산부인과 의사나 전문가의 상담을 거친 다음, 임신부에게 위험하지 않은 신체 활동만을 해야 한다. 또한, 운동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장점은 물론, 튼살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신체 활동은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피부에 도움이 된다.
6. 부드러운 스크럽
이미 생긴 튼살 자국을 없애거나 살이 트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스크럽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샤워 젤보다 부드러운 스크럽이 가능한 샤워젤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부드럽게 스크럽을 하는 경우,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고, 이것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7. 햇빛 노출을 피한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 햇빛에 노출되는 것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튼살 자국이 있다면, 더욱 햇빛에 노출시켜서는 안 된다. 자국이 더 눈에 띄는 색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튼살을 예방하고 싶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무엇보다 신체가 겪게 될 변화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준비를 할 것을 권장한다.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심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 중 하나를 딱 한 번 사용해 본다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튼살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arahnik B, Park K, Kroumpouzos G, Murase J. Striae gravidarum: Risk factors, prevention, and management. Int J Womens Dermatol. 2016 Dec 6;3(2):77-85.
- Korgavkar K, Wang F. Stretch marks during pregnancy: a review of topical prevention. Br J Dermatol. 2015 Mar;172(3):606-15.
- Oakley AM, Patel BC. Stretch Marks. 2021 Nov 2.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2 Jan–.
- Brennan M, Young G, Devane D. Topical preparations for preventing stretch marks in pregnancy.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2 Nov 14;11:CD000066.
- Young GL, Jewell D. Creams for preventing stretch marks in pregnancy.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00;(2):CD000066. doi: 10.1002/14651858.CD000066. Update in: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2;11:CD000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