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임신은 무엇일까
중복임신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중복임신은 확실하게 흔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임신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들이 맞아야 한다. 그리고 이 조건에는 여성의 과배란이 포함된다.
중복임신은 같은 주기에 2개 이상의 난자가 수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2개의 난자가 각기 다른 남자의 정자로 인해 수정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일이 생기면 여성은 각기 다른 아빠를 가진 쌍둥이를 출산하게 된다. 여기서 과배란은 한 주기에 2개 이상의 난자가 배란되는 상태를 일컫는다.
또 다른 필요 조건으로는 임신 중 임신 그리고 최소 2명 이상의 남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만약 임신 중 임신이 발생하게 되면 쌍둥이 아기들의 아빠가 모두 동일 남성이라는 의미가 된다. 여성이 2개 이상의 난자를 배란하고 그중 1개(또는 0개)만 수정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수정은 다양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과배란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여성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좀 더 자주 배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흔하지 않은 경우지만, 자연적으로 이런 현상이 벌어지기도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미 임신을 한 여성이 다시 임신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임신한 지 몇 주가 되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과배란 과정을 알고 나면 임신 중 임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난임 치료를 받는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을 이용한 자극을 받게 된다. 이 합성 호르몬은 여성이 좀 더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하게 만든다. 여성이 더 많은 난자를 배란할수록 임신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집계에 따르면 13,000 건 중 대략 1건 가량이 중복임신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전문가들은 각기 다른 임신 기간의 태아를 발견했을 때 과배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태아가 각기 다른 성장 상태를 보이는 것을 확인한 다음에야 과배란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궁 안에 있는 태아의 상태를 통해서도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하지만 출산 이후에 해당 사실을 발견하는 것도 가능하다.
중복임신은 왜 발생할까?
중복임신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따라서 중복임신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일반적으로 의학 또는 건강 관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과배란은 며칠 안에 발생한다. 여성이 동시에 3개의 난자를 배란하거나 몇 시간 안에 2개의 난자를 배란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 태아가 성장하기 시작해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알려진 경우는 여성이 다수의 남성들과 성관계를 맺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정 행위, 일처다부제, 다수의 애인, 강간 등의 경우에 발생하는 상황이다.
전 세계 쌍둥이 중 각기 다른 아빠를 가진 경우는 10건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물론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좀 더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부모와 쌍둥이가 그 사실을 모르거나 또는 해당 사실을 알리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베트남 유전 학회, 딩 레 르엉 Dinh Le Luong
더 읽어보기: 난소과잉자극증후군은 무엇인가?
“A” 케이스
2009년 미국 남성이 자신의 쌍둥이 자녀 중 한명이 자신의 친자가 아님을 알게되었다. 이 부부는 쌍둥이 자녀의 차이점을 느끼기 시작했고 DNA 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결국, 쌍둥이 엄마는 자신이 다른 남성과 성관계를 가졌다는 사실을 밝혔다.
“B” 케이스
때로 뉴스는 즉시 알려진다. 예를 들어, 의사가 쌍둥이 태아의 임신 시점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채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베트남 부부에게 벌어진 상황이다. 배 속 쌍둥이의 성장이 너무 달라 의심을 해소하기 위해 DNA 검사를 진행했다.
너무나 다른 성장 속도를 보이는 쌍둥이를 가진 부부들은 그 이유가 쌍둥이의 아빠가 서로 달라서라는 의심보다는 병원에서 무언가 실수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다.
전문가들이 밝혔듯 중복임신은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자주 발생하는 일이다. 하지만 아이의 아빠는 그 사실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