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분만 과정은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제부터 어떤 단계를 거쳐 아기가 세상에 나오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분만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08 8월, 2020

분만 단계에 따라 임신부의 건강을 돌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공공 보건은 실질적인 출산은 물론 출산 전후 여성의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을 인식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는 그 부분을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임신과 출산에 있어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충분한 정보 습득이다. 임신부는 임신 기간 및 분만 단계에 관련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임신부 자신과 태아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료적 조치 또는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임신이나 출산 과정은 보통 아무런 문제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어쩌면 있을지도 모를 아주 사소한 사고의 위험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영양 보충제 섭취,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 필요한 산전 공부를 하는 것은 모두 잠재적인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의료적 관리는 임신 중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은 뱃속에서 나날이 자라고 있는 태아의 발달 상태에 도움을 준다.”

출산 임박 단계

출산 시기가 가까워지면 이미 출산 경험이 있는 임신부라도 어느 정도의 불안감을 경험하는 것이 보통이다. 복부가 커지고 무게로 인해 아래로 쳐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물론 얼굴이 부어보일 수 있다. 그리고 궁금점이 많아지는 시점이기도 하다.

산전 검사 덕분에 모든 것이 아무 문제가 없이 원만하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다. 하지만 출산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임신부가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반응이다

더 읽어보기: 출산 계획과 준비

분만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전형적인 임신의 경우, 출산 임박 및 출산 단계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는 몇 가지 신호나 증상들이 있다. 임신부의 복부가 아래로 내려가는데, 이는 태아가 밖으로 나오기 위한 위치를 잡았기 때문이다. 가볍게 시작된 진통이 점점 심해지고 잦아지며 점액괴가 분비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출산 임박의 가장 명백한 신호는 양수가 터지는 것이다. 양막이 터지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는 명백한 신호이다. 아기가 곧 태어나려하고 있는 것이다.

분만은 언제 시작하나?

분만의 단계를 분석할 때 중요한 두 가지 순간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분만 초기와 분만 그 자체이다.

  • 분만 초기에는 자궁벽에 변화가 나타난다. 임신부는 가볍고 불규칙한 진통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 진통은 자세를 바꾸면 사라진다. 여성마다 분만 초기에 경험하는 증상이 다 다르다. 심지어 한 여성이 첫번째와 두번째 출산 중 느끼는 증상이 다를 수도 있다. 또한, 어떤 여성들은 분만 초기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분만 초기는 몇 시간 또는 며칠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  분만은 3가지 조건이 갖추어지면서 시작된다. 첫번째는 자궁벽이 사라지는 것인데 분만 전 과정으로 자궁 경부가 길어지고 좁아짐으로 인한 것이다. 분만이 시작되면 자궁 경부의 크기는 반으로 줄어든다. 두번째 조건은 자궁이 확장되어 2~4 cm 가량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은 임신부의 진통이 리드미컬해지고 최소한 10분에 두번씩 진토을 느껴야 한다. 이 3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분만이 시작된다.

분만 단계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분만 그 자체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

1. 확장

확장의 첫 단계는 점액괴가 분비되고 자궁 경부 확장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은 여성마다 다 다르다. 짧은 시간 안에 확장이 완전히 다 되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몇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이 단계에서 임신부는 갈수록 강하고 잦은 진통을 느끼는데, 통증이 더욱 커지고 좀 더 리드미컬해진다.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내려오기 시작한다.

분만 단계에3

2. 출산

이 단계는 확장이 최대 또는 10 cm 가량 되었을 때이다. 이제 태아가 밖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이때 임신부는 힘을 주어야 하는데, 이는 태아가 밖으로 나오는 데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분만 2단계인 출산은 1~2시간 가량 소요될 수 있다.

3. 태반 배출

아기가 태어난다고 분만이 다 끝난 것은 아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분만은 태반과 난소막 배출이 되어야 완전하게 마무리가 되는 것이다. 이 단계는 산모에게 매우 중요하다. 태반과 난소막이 자궁 안에 남아있는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료진은 조직 검사를 통해 산모의 몸 안에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태반과 난소막이 배출되고 나면 이제 아기를 품에 안아볼 수 있다. 분만이 완료된 것이다. 분만 단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으면 분만 중 불안감과 공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정보는 임신부, 특히 첫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들이 좀 더 차분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출산에 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