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벽, 집, 빌딩, 다리 만들기는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만큼이나 난이도가 있는 놀이이다.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마지막 업데이트: 03 3월, 2019

아이가 장난감을 만들고 부수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글이 특히나 흥미로울 것이다. 오늘은 블록 쌓기 놀이의 장점은 물론, 다른 만들기 놀이에 대해서 알아본다.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벽, 집, 빌딩, 다리 만들기는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난이도가 있는 놀이이다.

아이들의 연령대에 따라, 블록 쌓기는 그 크기나 난이도가 다를 수 있다. 어쨌든 이런 놀이들은 언제나 아이들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집에서 찾은 물건들로 요새나 성을 만들어본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취미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만들기는 아이들의 지능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이러한 종류의 만들기 놀이는 아이가 자신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기 시작하는, 생후 1년이 지난 이후부터 시작될 수 이다.

처음에 아기들은 그저 조각들을 함께 붙여 놓거나 그것을 다 부수지만, 조금씩 조금씩 논리적으로 무언가를 배워나간다.

더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전통적인 레고나 오늘날의 다양한 유사 놀이들을 가리지 않고, 만들기에 있어 진정한 전문가가 될 것이다.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이런 장난감들이 아이들에게 끼치는 몇 가지 긍정적인 영향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아이들의 조정 및 미세한 운동 능력을 발달시킨다. 블록을 쌓으며 노는 것은 아이들이 매우 좋은 손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일반적으로 발달의 속도가 좀 더 빠른 여자 아이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 아이들이 도형, 색깔, 크기, 공간 개념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 집중력, 주의력, 창의력, 상상력과 같은 능력을 자극한다. 
  • 이런 장난감들은 따라 해야 하는 계획이나 모델을 계획해야 가지고 놀 수 있다.  여러 명이 함께 노는 경우, 아이는 협동심과 팀워크에 대해 배울 수도 있다.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 아이들이 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 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가르쳐 줄 수도 있다.
  • 블록 쌓기중력과 균형과 같은 물리학 법칙과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지렛대, 경사면 그리고 좀 더 높은 수준의 경우 도르래를 가지고 놀며, 이것들의 개념을 배울 수도 있다.
  • 아이들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 자신들의 노력이 부모에게 칭찬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아이들의 자신감이 높아지고  좀 더 향상되고자 하는 의욕을 심어 줄 수 있다.
  • 놀이 시간이 끝나고 아이들에게 스스로 자신의 장난감을 다 모아서 정리하는 것을 가르치면, 정리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만들기 놀이는 아이들의 지적 및 운동 능력을 극도로 향상시켜 줄 수 있는 활동이다.”

만들기 놀이는 어디에서 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놀기 좋아하는 장소는 집이다. 아이들이 자신이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는 물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모든 장점들에 더해, 이러한 장난감들은 비가 오는 날이나 아이가 아파서 집에 있을 때 좋은 놀이가 될 수 있다.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제한적이다. 만들기의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유용하다.

만들기 놀이는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활동이다. 특히 아이들이 어릴 경우 더욱 그러하다. 선생님이 함께하면서 조언을 하는 것은 만들기 놀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니세프와 OEI의 보고서에 의하면, 선생님의 참여는 놀이 그 자체는 물론, 역할, 본보기, 재료들을 제공함으로써 놀이를 통한 학습의 다양성을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아이들이 만들기 놀이를 하면 좋은 점

아이들을 위한 만들기 놀이의 종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요즘에는 전통적인 레고가 아닌 다양한 브랜드의 만들기 놀이가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만들기 놀이가 존재한다.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 역할과 시나리오를 만드는 블록 놀이: 이러한 놀이들에는 로봇, 공주의 성, 환상의 세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조각들이 들어있다.
  • 동물 만들기 블록: 농장, 마구간, 그리고 그 안에 살고 있는 동물들을 만들 수 있는 모든 조각들이 들어가 있는 세트이다.
  • 서비스 블록: 이것은 직업에 대해서 아는 데 이상적인 만들기 놀이이다. 몇몇 세트에는 경찰차, 소방차, 헬리콥터를 조립할 수 있는 부품들이 들어있다.
  • 자동차 경주 트랙을 만들 수 있는 블록: 이 세트에는 두 가지 놀라운 요소들이 합쳐져 있다. 만들기라는 측면과 자동차 경주 놀이다. 경주 트랙, 차고, 정비소도 포함되어 있다.

만들기 놀이의 조각, 크기, 난이도는 아이들의 연령대에 맞추어 조절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만들기 놀이를 위한 장난감들은 확실히 아이들이 몇 시간이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다. 그리고 아무리 세월이 지나도 절대 유행이 지나지 않는 놀이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dríguez, G., & Patricia, C. (2016). Juegos de construcción en el desarrollo lógico matemático de los niños y niñas de 4 y 5 años de la Escuela Pablo Muñoz Vega, del Distrito Metropolitano de Quito, periodo 2015-2016 (Bachelor’s thesis, Quito: UCE). http://200.12.169.19/handle/25000/12043
  • Piedra Japón, C. A. (2016). Utilización de los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potenciar la creatividad de las niñas y niños de 4 a 5 años de edad del nivel inicial II de la escuela José Miguel Burneo Burneo de la ciudad de Loja periodo 2014-2015(Bachelor’s thesis). https://dspace.unl.edu.ec/handle/123456789/11091
  • López Mendez, J. S. (2015).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reforzar la coordinación viso-motriz de los niños y niñas de nivel inicial 1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los Ositos Graciosos del Cantón La Libertad, provincia de Santa Elena, año lectivo 2015-2016 (Bachelor’s thesis, La Libertad: Universidad Estatal Península de Santa Elena, 2015.). https://repositorio.upse.edu.ec/xmlui/handle/46000/367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