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저리 탐험을 시작한 생후 8개월 아기를 대하는 방법

· 2018년 6월 6일
생후 8개월 아기는 수많은 변화를 겪는다. 집 안 구석구석을 탐험하기도 하고 새로운 맛과 감각을 이것저것 체험한다.

아기가 생후 8개월이 되면 부모는 체력 충전이 필요하다. 모든 면에서 강도가 높아지고 탐험 욕구가 깨어난 아기는 쉴 새 없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부모는 뒤통수에도 눈이 달렸으면 좋겠다고 느끼기 시작한다. 잠깐 눈을 돌렸을 뿐인데 아이가 서 있거나, 가구에 기대거나 비싼 장식품을 던졌다고 놀라지 않아야 한다. 생후 8개월 아기를 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후 8개월 아기의 변화

출산 직후 아기의 변화는 점점 더 눈에 띄게 확연해진다. 생후 8개월 아기는 이미 일어설 수 있을 만큼 다리에 힘이 생긴다. 아기의 생후 8개월이 특별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집 안 전체를 탐험하는 시기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온 집안을 돌아다니고 싶어 한다. 당연히 언제든 부모 뒤도 졸졸 따라다니려고 한다. 아기는 또 숨겨진 물건을 찾길 좋아하니 제일 잘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숨겨서 찾게 하며 무척 즐거워할 것이다.

매일 4끼 식사

생후 8개월이 되면 저녁까지 3번 이유식을 먹여도 좋다.

확실히 정해진 규칙은 없고 아이에 따라 맞춰 나가는 것이 좋다. 대부분 우유와 곡류를 즐기지만, 이때 쉽게 고기와 채소에 적응해 나가기도 한다.

생후 8개월 아기를 대하는 방법 이유식

칭얼대기와 울기

생후 8개월이 된 아기는 활발하고 배울 게 많다. 정해진 취침 시간을 아기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미리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하는 것도 좋다.

규칙적인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아기는 계속 놀고 싶어서 잘 시간이 되면 칭얼대거나 큰 소리로 우는 것과 같은 행동을 자주 보게 될 것이다.

체중과 체격

생후 8개월 된 아기의 평균 체중과 체격은 성별에 따라 다르다. 평균적으로 남아가 더 큰 편인데 체중은 보통 7~9.7kg이고 키는 66~74cm다.

생후 8개월 아기의 이유식

생후 8개월 아기에게는 갈거나 가공한 처리한 음식 대신 반고형 음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단, 아기가 씹을 만큼 부드러워야 한다.

블렌더나 만능 조리기로 채소를 갈아줬다면 이제 조금 더 큰 크기의 잘 익힌 채소를 먹여도 좋다.

벌써 이가 나기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이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가 늦게 나는 아이들도 있으니 이상한 일이 아니다.

삶은 달걀, 흰 빵, 부드러운 과일, 신선한 토르티야와 칠면조를 아기 이유식에 추가하기 시작해도 좋지만음식을 저녁 때 주는 일은 피해야 한다. 아기가 잠들어서 새 음식에 대한 반응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생후 8개월 아기를 대하는 방법 담요

생후 8개월 아기를 위한 추천

지난 8개월간 무럭무럭 자라는 아이의 변화를 봤고 아이가 어떻게 돌아다니는지도 확인했다. 또 아기의 몸짓 언어도 읽을 줄 알게 됐을 것이다.

아기는 팔을 벌리며 안아달라고 하고 낯선 사람을 보면 부모에게 매달리며 좋아하는 친척을 보면 신나서 몸을 꼼지락거린다.

‘8개월 된 아기의 평균 체중은 보통 7~9.7kg이고 키는 66~74cm다’

아기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려면 할 일이 너무나도 많다! 이제부터 도움이 될 팁을 몇 가지만 소개하겠다.

  • 색깔 블록이나 대형 쌓기용 브릭 같은 교육용 완구를 산다.
  • 아기에게 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제 밥 먹을 시간이야, 목욕할 시간이야, 잘 시간이야’라며 말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 생후 8개월이면 안 된다는 의미를 배우기 시작할 때다. 아직 어리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고 만지지 말아야 할 것이 있고 가지 말아야 할 곳이 있다. 이런 것들을 아기에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 아기가 벌써 혼자 앉을 수 있고 몇 분간 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면 일어서도록 해본다. 아기 손을 잡아주고 일으켜 세워서 가구와 가구 사이를 걷도록 도와준다.
  • 낮에는 새로운 음식을 주고 혹시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아기가 새 음식에도 잘 적응한다면 저녁에도 먹이기 시작한다.

알다시피 생후 8개월 아기의 삶은 새로운 경험으로 가득하다. 이제부터 아기는 자기만의 스타일을 만들기 시작할 것이다.

부모는 곁에서 아기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능력을 잘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