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다고 우정이 변하지는 않는다
엄마가 된다고 우정이 변하지는 않는다. 물론 엄마가 되면 사회 생활과 우정을 비롯해서 많은 것들이 변한다. 엄마가 되는 것은 우리 인생에서 아름다운 순간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도전이라서 엄마가 되는 선택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 이유를 들으면 때로는 서글프기도 하다.
이런 단계에서 우리를 지지해줄 것 같았는데, 떠나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 엄마가 된 우리 스스로의 잘못은 아니다. 엄마가 된다고 해서 우정이 망쳐지거나 바뀌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친구들, 가치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우리 주변에 남아 있다. 흠이 생기지는 않는다,
삶의 단계가 달라졌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정이 무너지면, 보통 온전히 한 사람의 잘못만은 아니다. 엄마라는 새로운 역할을 맡으면서 우리 주변에서 항상 우리를 지지해준 소중한 사람들을 방치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사이가 멀어졌거나 오해가 생겼을 수도 있다.
친구들이 돌아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당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이 들면 잘못한 부분을 인식하고 보상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친구들과 연락하고, 당신 아이의 삶의 일부로 초대하자.
미안하다고 말하기
이는 당신도 비난을 받을만하다고 인정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한 것 같으면, 미안하다고 이야기하자. 옳지 못한 일을 했다고 인정하고 예전과 동일한 사람이라고 이야기 하자. 진실된 우정이라면, 그 사람도 용서해줄 것이다.
친구들에게 관심보이기
당신이 자기중심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어떻게 지내는지 물어보라. 당신만 힘든 것이 아니다. 친구들을 지지해주고, 그들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려 노력하라. 아무도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항상 육아 이야기만 하지 않기
세상에는 기저귀랑 우유병만 있는 것이 아니다. 친구들한테 아기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에게 좋지만, 모든 대화에서 그 이야기를 하지는 않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아이 또는 아기 이야기만 하면 친구들은 지쳐간다. 엄마가 된다고 해서 다른 모든 관심사에 눈길을 주지 않을 필요는 없다.
아이의 삶에 초대하기
당신 아이의 삶에 그들을 초대해 봐라. 친구들은 우리 혈육이 자의든 타의든 함께할 수 없을 때에 우리를 지지해주는 우리가 선택한 가족이다.
어떤 아이들은 자라면서 엄마 또는 아빠 친구들을 대모로 두게 된다. 결국, 당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부터 아이가 보살핌을 받기를 원할 것이다.
연락하기
요즘은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 덕분에 우리의 우정을 살리기 훨씬 쉬워졌다. 언제든지 할 수 있으면 그들과 대화하자. 당신의 삶이 어떤지 이야기하고 그들의 삶은 어떤지 알아가도록 하자.
매일 접속할 필요도 없고 최근 소식만이라도 알고 있는 정도면 된다. 가까이에 있든 멀리 있든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항상 당신 곁에 있어 줄 것이다.
친구를 얻는 법은 그중 하나가 되는 길뿐이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주변 사람들은 변할 수 있다
최선을 다했는데도 계속 멀어지기만 한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가 없다. 기회에 유해한 사람들을 정리할 수도 있다.
물론 실망스러울 수도 있고 슬플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유해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게 되었으니 멀어져도 상관없다.
유해한 사람들의 특징
- 당신이나 당신의 아기에 관심이 없다. 당신이 어떻게 지내는지 묻지도 않거나 도와주겠다고 하지도 않는다.
- 가끔 걱정하는 척하지만 정작 필요로 할 때에 절대 곁에 없다.
- 당신에게 거짓말을 한다.
- 아이 행사에 초대할 때마다 변명을 하면서 참석하지 않는다.
- 자신들이 필요할 때만 살갑게 연락한다.
- 당신이 외롭고 고립된 느낌을 들게 한다.
- 항상 당신을 평가하고 각자의 우선순위가 다른 것을 이해하려 하질 않는다.
만약 주위의 누군가가 이렇게 행동하면 거리를 두자. 이런 사람들은 신뢰할 수 없고, 당신의 삶에 있을 필요가 없다.
대신, 엄마가 되면 비슷한 일들을 겪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우정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학교 출입문, 공원 그리고 놀이방에서 아이와 일상을 보내면서 다른 엄마들을 만나기 좋다.
또한 클럽이나 수업 그리고 그룹에 참여해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