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 놀이를 통한 어린이 자극

점토는 어린이가 수천 가지 방법으로 놀 수 있는 굉장한 다용도 재료이다. 점토를 가지고 노는 어린이는 더 행복하고 자유로움을 느낀다. 점토 놀이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에도 좋다!
점토 놀이를 통한 어린이 자극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1

점토 놀이는 모든 어린이가 시도해 보아야 하는 재미있고 활기를 주는 경험이다. 누가 해보지 않았을까? 모두가 어린아이였을 때 점토 놀이를 하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점토를 만지고 다룰 때 기분이 좋아지며 점토를 가지고 노는 어린이는 더 행복해진다.

점토의 질감과 생생함은 어린이의 감각만 자극할 뿐만 아니라 감정도 자극하고 차분함과 긴장 완화 그리고 행복을 제공한다.

어린이는 점토 전문가이다. 아주 어린 나이부터 축축한 흙을 만지는 데 본능적으로 반응하며 만지고 가지고 논다. 아이들에게 행복한 활동이니 제지하지 말자!

점토 놀이를 통한 어린이 자극

점토 놀이를 통한 어린이 자극

어린이들이 점토를 다루는 활동은 엄청나게 유익하다. 점토는 질감, 냄새, 습도를 고려하면 점토는 거대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재료이다.

가끔은 점토를 만지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어린이도 있다. 더러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각각의 어린이를 존중해야 하며 이런 경우 해당 어린이들이 준비되기까지 조금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어린이는 개인별로 감각자극에 다른 기준치를 가지고 있다. 어린이가 정말로 점토 놀이를 즐길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점토 놀이가 주는 행복

이탈리아의 교육자 프란체스코 토누치는 인터뷰에서 아무것도 아니지만,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면에서 “진흙은 장난감의 왕자”라고 말했다. 점토는 연중 어느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자연 재료이다. 그러나 점토 놀이를 즐기기 최고로 적절한 시기는 여름이다. 열기를 식힐 필요가 있을 때 점토는 놀이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

건강상 이점

최근 연구는 점토 놀이(이 경우 구체적으로는 흙)는 면역 체계 향상에 도움을 주며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를 예방한다고 보여준다. 부모들은 어린이에게 진흙이 묻으면 서둘러서 손을 깨끗이 닦으려고 한다. 그러나 오히려 점토의 자연 방어에 도움이 되지 않고 방해가 될 수 있다.

과학자들은 흙이 비병원균(미코박테리움 백케이)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이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일 뿐만 아니라 편안함과 행복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감각경험은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다.

점토 놀이를 할 때 발견할 수 있는 일부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세로토닌 분비는 어린이가 행복할 때 발생하며 이것은 집중하기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학습 능력을 높인다.
  • 알레르기를 줄인다. 면역 체계가 강화된다. 이유는 무엇일까? 왜냐하면 이것은 늘 자극이 필요하고 기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늘 세균과 접촉이 없다면 박테리아가 아닌 꽃가루, 과일 등 다른 물질에 반응할 수 있다.
  • 천식 정도가 낮아진다.
  • 체내 비타민D 농도가 증가한다. 야외에서 점토나 흙으로 노는 것은 어린이들이 필요한 비타민을 얻게 돕는다.

점토 놀이 아이디어

어린이에게 가지고 놀게 하면 점토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 감각 부분에 더해 창의력 강화뿐만 아니라 운동 능력, 인지 및 언어와 같은 다른 기술도 촉진한다. 점토 놀이로 할 수 있는 게임을 살펴보자.

점토로 탑 쌓기

냄새, 만질 때 나는 특유의 소리와 축축하고 신선한 질감으로 점토는 어린이의 모든 감각을 자극한다. 훌륭한 게임은 누가 점토로 가장 높은 탑을 만드는지 보는 것이다. 방법은 무엇인가? 점토 덩어리를 만들고 쌓아 올려서 점점 더 높이 “탑”을 만든다.

이 활동은 매우 재미있고 참여하는 어린이들을 크게 자극한다.

점토 놀이를 통한 어린이 자극

진흙 요리

이 활동은 고전이다. 우리 모두 어렸을 때 수백 번은 해본 놀이이다. 이 활동에서는 자연 토양이나 진흙을 사용하며 “진흙 요리”를 할 수 있도록 교외에 나가는 것을 기대하곤 한다.

주변의 식물, 꽃, 그리고 돌을 사용해서 진흙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어린이는 자신만의 요리법을 발명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과 집중력을 발달하게 된다. 자연은 진실로 어린이들에게 최고의 “장난감”이다.

점토 캐릭터

위에서 보았듯이 점토는 대단한 다목적 재료로 수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어린이가 만든 인형이 게임 일부가 되는 특별한 방법으로 점토 캐릭터를 창조하는 것이다. 어린이가 창조한 캐릭터와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다른 물체들로 자신만의 작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

어린이를 정말로 행복하게 만드는 점토 놀이

어린이들에게 점토 놀이가 유익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니 어린이들이 만지고, 다루고, 흙을 묻히고 이 재료가 제공하는 멋진 경험이 주는 혜택을 얻도록 하자.

추가로, 어린이들은 점토로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기에 놀이를 통해 자유로움을 느낀다. 동시에 점토 놀이는 수많은 학습 경험, 잊을 수 없는 행복한 기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러니 어린이가 점토 놀이를 통해 유익한 점과 즐거움을 누리게 하자. 게다가 함께하는 부모도 재미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tthews, D. M., & Jenks, S. M. (2013). Ingestion of Mycobacterium vaccae decreases anxiety-related behavior and improves learning in mice. Behavioural processes, 96, 27-35.
  • Reber, S. O., Siebler, P. H., Donner, N. C., Morton, J. T., Smith, D. G., Kopelman, J. M., … & Greenwood, B. N. (2016). Immunization with a heat-killed preparation of the environmental bacterium Mycobacterium vaccae promotes stress resilience in mic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3(22), E3130-E3139. https://www.pcaaz.org/wp-content/uploads/2017/07/E44-Nature-Play-Real-Benefits.pdf
  • Lowry, C.A.; Hollis, J.H.; De Vries, A.; Pan, B.; Brunet, L.R.; Hunt, J.R.F.; Paton, J.F.R.; Van Kampen, E. et al. (2007). “Identification of an immune-responsive mesolimbocortical serotonergic system: Potential role in regulation of emotional behavior”. Neuroscienc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