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협동 게임의 이점

협동 게임은 아이들이 긍정적인 가치를 배우면서 재밌게 놀 수 있음으로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협동 게임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어린이 협동 게임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19

어린이 협동 게임은 경쟁심은 사라지고 협동심이 모두를 지배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협동 게임의 기본적인 목표는 팀워크이며 그래서 서로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이 게임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참가자 간의 관계를 끈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협동 게임은 한 그룹이 막 형성되었을 때 활용되는 게 일반적이다. 아니면 이미 형성된 그룹이 유대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일 경우에도 활용하면 좋다. 이러한 게임은 공유하고 친절해지는 능력을 포함하여 친사회적 능력을 향상한다.

협동 게임은 지원적 협력을 통해 신뢰를 증진하며, 재밌고 유쾌한 상황 속에서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육이 더욱 유용할 수 있도록 개인주의적 관행과 경쟁을 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아래에서 이러한 활동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어린이 협동 게임의 이점

폭력성을 낮추는 협동 게임

이 게임은 어린이의 폭력성을 낮추기 위한 훌륭한 도구로 사용된다. 이 사실은 1994년 4월 베이 히니츠(Bay Hinitz)가 네바다 리노에서 실시한 ‘어린이 협동 게임: 공격성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연구에서 분명히 드러난 바 있다.

어린이의 폭력성을 낮추는 협동 게임 

협동 학습

협동 게임은 물론 협동 학습의 한 형태이며 단지 놀이로 변형한 것일 뿐이다. 현재 협동 학습의 이점에 대해 밝힌 많은 연구가 있다.

협동 학습의 이점은 교육 내용을 더욱 잘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실 내에서의 통제 및 훈육 문제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더욱이 연구에 따르면, 놀이는 어린이의 정신 건강 및 지적 발달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한다.

따라서 협동 놀이를 하면 협동 학습의 모든 이점과 함께 놀이 자체가 주는 추가적인 이점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

연구에 따르면 협동 게임은 치료가 필요한 자폐적이고 사회적으로 배제된 어린이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한다. 자폐 스펙트럼이 있는 어린이는 정상적인 어린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회적 모방 게임 또는 창의적인 활동을 개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때 협동 게임이 이 아동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협동 게임을 통한 소속감 조성

협동 게임은 포괄적이므로 그룹 내 소속감을 조성할 수 있다. 학업 성취에 있어 소속감의 중요성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미 광범위하게 문서화되었다. 여기에는 제프리 코헨(Geoffrey Cohen)이 스탠퍼드에서 수행한 연구도 포함된다.

재미

이 게임이 주는 재미와 행복은 교육 환경에서 점점 더 가치 있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감정이다. 예로써, 유엔의 어린이 권리 선언에 대해 생각해보자. 긍정 심리학은 또한 인간의 건강에 있어 행복의 가치에 대해 문서화하기 시작했다. 

재밌는 협동 게임 

공감 능력

협동 게임은 상호 돌봄과 관심의 근본적인 윤리를 지니고 있음으로 공감 능력을 장려한다. 이는 우리 현재 우리 사회를 특징 짓는 개인주의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잠시 경쟁을 멈추자

이 게임은 경쟁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잠시 떨어져 휴식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연구에 따르면 경쟁은 어린이에게 여러 가지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평등감을 낮추는 등으로 말이다.

교육 시스템의 대부분은 구조화된 경쟁을 기반으로 한다. 이것이 바로 협동 게임을 매우 중요하게 만드는 이유이다. 과도한 경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 위함이다.

성인이 어린이가 협동적인 상황에서 놀 기회를 제공하면, 우리는 협력이 소중하고 중요한 사회적 규범이라는 메시지를 어린이에게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regory M. Walton, Geoffrey Lawrence Cohen. (2011). A Brief Social-Belonging Intervention Improves Academic and Health Outcomes of Minority Students. Science.
  • April Bay Hinitz. (1994). Cooperative Games in Young Children: A Way to Modify Aggression.  Universidad de Nevada, Ren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