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우리는 이야기의 가치에 관해 부정할 수 없다. 읽기의 취향 개발의 기본일 뿐만 아니라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의 성장에 도움 되는 자원이다. 아이들은 어릴 때 이야기 책에서 상상력을 키운다. 책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며, 이미지와 단어를 감각에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이야기의 특징
잔니 로다리(Gianni Rodari)는 이야기는 짧고 단순하며 선향적인 설명으로 정의한다. 구두나 서면의 형태일 수 있고, 실제 이야기일 수도 있고 가상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설정에 관한 설명과 단순하고 짧은 글로 된 간단한 플롯이다. 그리고 교훈이나 즐거움이 이야기의 목적이다.
이야기 구조는 등장 인물의 표현과 특정 상황이나 갈등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된다. 이런 상황이나 갈등은 다른 인물의 개입으로 인해 해결되고, 다음을 향해 나아간다.
이야기의 주요 특징
-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 감정과 느낌을 깨울 수 있다(즐거움, 분노, 슬픔, 감탄 등).
- 현실과 환상이 결합된다.
- 가치를 전달한다(선, 정의, 존중, 충성, 연민, 연대, 우정, 극복 등).
- 행동을 반영하는 자원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말해 준다.
-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하여 두려움을 줄여 준다.
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이야기는 엄청난 교육적 가치를 갖는다. 다음과 같은 면에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 문화 유산을 전해 준다.
- 언어 개발을 촉진한다.
- 아동의 심리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듣고 읽으며 어휘와 표현 방법을 확장시켜 나간다. 점점 더 복잡한 형태의 글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이야기 속에서 경험한 것을 실제 일상 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아이들에게 유익하다.
- 기억력 운동이 된다.
- 주의력 향상에 도움 된다.
- 집중력 향상에 도움 된다.
- 시작과 끝을 분명하게 할 수 있게 된다.
감정적이고 사회적 수준에서 이야기는 이야기 속의 인물의 긍정적인 행동과 부정적인 행동을 통해 가치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사회적 역할과 규범을 배우고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고 심리적 차원에서는 이야기를 통해 등장 인물의 삶에서 자신 및 자신의 상황을 볼 수 있게 되고 동일시 하게 된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성인도 자신의 두려움, 요구,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이야기를 읽는 습관이 생기면 맥락, 사람, 상황, 감각 등에 관해 아이들이 더 알고자 하는 욕구를 채울 수 있다는 면에서 교육적 효과도 있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아이들을 대할 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과 책을 읽어 주는 것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때에는 아름다운 분위기를 만들어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이야기와 이야기에 등장하는 등장 인물에게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야한다. 이렇게 하려면 기술이 필요하다.
목소리를 잘 조절하고, 차분하고 천천히 말해야 한다. 등장 인물의 음색을 잘 흉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야기 내용에 따라 이야기를 잠시 멈추거나 침묵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아이의 수준에서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 줄 때에는 신뢰 및 공모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야기는 미지로의 여행, 우리가 발견하고 조사하는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이야기는 어린이 정서적, 지적 및 언어 발달에 필수적이다. 또한 아이들 뿐만 아니라 다 큰 어린이, 우리 성인들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된다. 이것이 이야기의 진정한 교육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oledo Morales, P. (2005). El valor educativo del cuento: didáctica y evolución histórica. Aula sin paredes para una formación sin fronteras. Editorial APRENDE-IEA. Recuperado de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Purificacion_Toledo_Morales/publication/324774827_El_valor_educativo_del_cuento_didactica_y_evolucion_historica/links/5ae1a736aca272fdaf8e226c/El-valor-educativo-del-cuento-didactica-y-evolucion-historica.pdf?origin=publication_detail
- Rodari, G. (2002). Gramática de la fantasía. Editorial LABUTXACA. Barcel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