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은 아이의 IQ에 영향을 끼친다
언어 공격을 포함한 체벌은 자존감이 낮고 화가 많은 성인으로 성장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마약 남용과 자살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우리는 처음 삶에서 겪는 행복, 놀람, 분노, 부끄러움과 같은 자극에 비슷하게 반응한다. 성장하면서 이러한 반응은 개인의 경험과 어우러져 복잡한 감정이 구체화된다.
아이들이 학대를 받으면 정서적 건강은 저하된다. 대부분의 경우, 체벌엔 거친 말도 수반되는데, 이는 아이들의 자존감에 영향을 끼친다. 아이들은 우울해지고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접촉을 피하게 된다. 걱정과 부정적인 자아상이 커지며, 스스로를 어떤 사람으로 인지하는 가에 영향을 준다.
불안은 저조한 학업 성과와 낮은 과목 이해도로 이어지며, 심각한 지식 격차를 만들어 낸다. 그로 인해 부모들은 화가 나고 학대와 체벌이라는 순환이 지속되게 된다.
체벌은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일을 불러일으킨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서도 여전히 체벌을 찬성하는 많은 어른들이 있다.
모든 처벌은 해악이다. 모든 처벌은 본직적으로 사악하다.
-제러미 벤담-
체벌은 아이에게 순간적인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평생 남을 트라우마를 줄 수도 있다. 미국 과학자들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체벌의 결과 중 하나는 IQ 저하이며, 이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 맡게 될 모든 활동의 이행을 저지하게 된다.
체벌의 효과적인 대안
부모가 아이의 발달을 통찰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체벌로 이어지게 하는 불만과 절망감까지 줄일 수 있게 된다. 그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행동보다 말로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 행동 대신 말로 아이에게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르며 위험하고 안전한지 알려줄 수 있다.
- 어떤 일을 왜 했거나 멈췄는지 알 수 있도록 아이의 말을 듣자. 아이들이 이유를 설명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의 의사 결정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훈육”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discere”에서 유래된 말로 ‘배우기 위해서’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아이의 행동면에서, 이 단어는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아이의 행동은 감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훈육은 아이의 행동과 그에 따른 아이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요하는 과정이다.
- 아이가 예의 바르게 행동했을 땐 칭찬으로 자존감을 높여주자.
- 규칙을 정하고 아이가 따르도록 하되 공격성을 보이지 말자.
- 아이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자.
- 아이들은 부모와 동일시한다. 그러니 좋은 본보기가 되자. 아이들은 부모들의 행동과 말을 따라 한다.부모가 행동하고 말하는 방식은 아이들의 성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체벌의 영향은 경미하고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아이들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때리는 것이 아닌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과 격려를 받아야 한다.
공격성과 폭력이 적은 사회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체벌을 지지하지 않는 것이 좋은 출발점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guirre, E., Montoya, L., & Reyes, J. (2006). Crianza y castigo físico. Diálogos, 4, 31-48. https://www.aacademica.org/eduardo.aguirre/8.pdf
- Baumrind, D. (1996). The Discipline Controversy Revisited. Family Relations, 45(4), 405- 414.
- McMahon, R. (1991). Entrenamiento de padres. En V.E. Caballo (ed.), Manual de técnicas de terapia y modificación de conducta, Madrid: Siglo XXI.
- Sánchez Gutiérrez, Ginette. (2009) Teorías de niñas y niños sobre el castigo parental. Revista Electrónica “Actualidades Investigativas en Educación”; Universidad de Costa Rica; San Pedro de Montes de Oca, Costa Rica; vol. 9, núm. 2, mayo-agosto, 2009, pp. 1-29; 31 pág https://www.redalyc.org/pdf/447/44713058002.pdf
- Tabares, X. (1998). El castigo a través de los ojos de los niños. Bogotá. D.C.: CES-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
- Víquez Jiménez, Mario Alberto. (2014) Castigo físico en la niñez: un maltrato permitido. UNICEF; San José; Costa Rica; 158 págs https://www.unicef.org/CastigoFisico-final-9octubre-web.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