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기를 달래는 최고의 방법 7가지
우는 아기를 달래는 건 때로는 매우 힘든 일이다. 아기가 울기 시작하고 어떤 방법을 써도 아기가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부모는 점점 걱정이 되기 시작한다. 주위에 아기를 가진 부모들이 아기의 울음을 그치게 하는 이런 저런 좋은 방법들을 추천해주지만, 각 아기에게 맞는 방법은 다를 것이다.
아기가 운다는 건 아기가 어떤 이유로 불편해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기의 신호를 이해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기가 화가 난 건지, 피곤한 건지, 심심한 건지, 놀고 싶어하는 건지 아니면 어디가 아픈지 분명히 파악하는 것은 때로는 매우 어렵다. 아기가 어떤 감정인지 정확히 알기에는 너무 많은 요인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우는 아기를 달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검증된 방법들을 소개한다 .
우는 아기를 달래는 최고의 방법 7가지
자장자장 우리 아기
아기는 엄마의 품을 가장 좋아한다. 이는 본능적인 것이다. 아기가 천천히 차분해 지도록 아기를 부드럽게 보다듬어 주고 편안하게 안아주고 달콤한 말을 귀에 속삭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와 엄마의 접촉은 엄마의 자궁 속에서 느꼈던 편안함을 아기에게 상기시켜 준다.
산책을 하거나 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하자
많은 부모들은 산책이 아기를 차분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추천한다. 아기를 유모차에 태워서 집 앞 주변이나 좀 더 나가 근처 동네를 몇 바뀌 도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이다.
이런 야외 활동은 아기를 차분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부모들은 차를 타고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아기가 차 창문 밖에 보이는 더 많은 것에 시선이 쏠릴 수 있다.
아기에게 마사지를 해주자
우는 아기를 차분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마사지다. 아기가 도저히 달랠 수도 없이 운다면 아기의 배와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자.
아기가 우는 이유는 사실 배 속의 가스 때문에 아파서일 수도 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아기의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효과가 있다.
아기의 하루 일과에 마사지 시간을 포함시켜서 아기가 마사지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자. 예를 들어 목욕 직전 또는 직후에 규칙적으로 마사시를 함으로써 아기가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한 번 맡겨 보자
아마도 아기를 이렇게 저렇게 달래봐도 헛고생일 수도 있다. 아기를 안아 주거나 요람에 눕히는 등 아무리 아기를 달래려고 노력해도 소용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한 번 맡겨 보자.
아기는 엄마가 자신을 달래느라 신경이 곤두 섰다는 것을 눈치챈다. 그러니 잠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보자. 그렇게 함으로써 아기와 엄마 모두 잠시 조용히 평온함을 가질 수 있다.
세탁기 기술
많은 부모들이 사용하는 아주 흔한 방법은 세탁기 기술이다 . 아기가 끝도 없이 울고 아무런 시도를 해봐도 아기가 차분해지지 않으면 세탁기 위에 편안한 자리를 만든 후 그냥 아기를 들어서 그 곳에 눕히자.
많은 부모가 진심으로 말하기를 세탁기가 휙 휙 돌아가는 소리는 불안해하는 아기를 차분하게 하는 데 최고라고 한다.
아기를 벗기자
아기가 입고 있는 옷 때문에 불편해서 울 수도 있다. 또는 배앓이 때문일 수도 있다. 만일 아기가 옷 때문에 운다고 생각되면 옷을 다 벗기고 기저귀를 갈아주자. 그리고 편안하게 아기를 내버려 두자.
아기가 훨씬 더 편해하고 울음을 그칠 것이다.
익숙하고 좋아하는 음식
아기가 통제불능으로 우는 여러 이유 중 하나는 배가 고프기 때문일 수 있다. 더군다나 부모가 아기에게 음식을 먹일 때 아기는 부모의 따뜻한 체온과 심박을 모두 느낄 수 있다.
아기는 엄마의 품속에서 편안하게 엄마의 움직임과 리듬을 즐긴다. 아기에게 모유나 분유를 먹여서 배부르게 하면 아기의 기분이 더 좋아진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이 하나도 소용이 없다면 엄마와 아기가 서로 피부를 맞대는 신체적 접촉을 하자.
아기의 나이와 발달 시기에 적당하게 인체 공학적으로 만들어진 유모차에 아기를 두거나 부모의 품에 안은 후 보듬어주자. 아기는 엄마의 자궁 속에서 보낸 시간들을 떠오르게 된다.
또한 아기를 이불이나 타월로 둘러서 덮어주면 아기가 경험했던 자궁 내의 기억을 자극할 수 있다.
절대로 하면 안 되는 행동 중 하나는 아기에게 진정제를 사용하거나 약물을 주입하는 것이다. 어떤 종류의 진정제나 약물이라도 아기에게는 해로울 수가 있다. 그리고 너무 고민하고 스트레스 받지 말자.
만일 엄마가 자신 스스로의 감정도 차분하게 다스리지 못한다면 아기도 차분하게 달랠 수 없다. 아기를 혼내지도 말자. 아기가 더 울게끔 만들 뿐이다.
마지막으로, 절대 아기의 반응이나 의사 표현을 무시하지 말자. 아기가 우는 것을 보고도 방치하면 아기는 더욱 심하게 운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기가 울도록 내버려 두는 건 아기에게 장기적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을 유발한다.
아기가 울면 지금까지 알려드린 유용한 방법들은 기억하자.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아기는 부모와 소통을 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아기의 울음은 아기가 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물론 앞서 말한 모든 방법들이 아기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없다거나 또는 심지어 아기가 어디 아프다고 생각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소아과 의사에게 연락해서 의료 상담을 받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 Litvan, M. A., Arcos, M. T., de Carbajal, F. E., de Píriz, M. D. C. G., Nogueira, G., Próspero, S., … & Wolf, E. EL VALOR DE LA CANCIÓN DE CUNA: ENTRE LA ORGANIZACIÓN PSICOSOMÁTICA DE LA MADRE Y LA ORGANIZACIÓN PSICOSOMÁTICA DEL BEBÉ. https://www.apuruguay.org/apurevista/1990/1688724719937703.pdf
- Álvarez, Á. (2001). ¿ Por qué lloran?. Infancia: educar de 0 a 6 años, (68), 36-41.
- Rullan, J. Teorías sobre el llanto del bebé y qué hacer cuando lo hace. https://www.psyciencia.com/teorias-sobre-el-llanto-del-bebe/?doing_wp_cron=1569392662.4763491153717041015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