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지 말라고 가르치자

아이들은 낯선 사람이 주는 다른 물건을 받으면 여러 가지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지 말라고 가르치자

마지막 업데이트: 19 8월, 2019

우리는 대부분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으면 안 돼!”라는 경고를 들으며 자라왔다. 낯선 사람이 허락 없이 아이에게 음식을 주는 건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상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에게는 이러한 상황이 이해하기 어렵고 또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아이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상황은 어른의 권위와 가능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일 그 중간쯤에 있다.

더욱이 요즘에는 완전히 감지할 수 없는 수많은 경구용 약물들이 넘쳐나는 게 현실이다. 

물론, 모든 상황에서 범죄 의도가 깔린 건 아니다. 대부분 경우는 일종의 “친절한 행동”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이러한 행동이 적절하다고 할 수는 없다.

아이에게 아주 조심하라고 가르치자

아마도 이렇게 가르치면 아이기 더 소심해지거나 두려워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이에게 경계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가르치는 건 아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부모가 알고 있는 어른들에게만 가야 한다고 아이들에게 가르치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들은 낯선 사람으로부터 사탕이나 다른 물건을 받는 행동이 위험할 수 있음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로부터 선물 등을 받기 전에 부모 또는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반드시 허락을 구해야 한다.

아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가족 및 다른 어른들을 식별하는 방법을 안다면 매우 도움이 된다. 그럴 경우 아이들은 자신이 혼자 있고 누군가가 다가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아이들에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지 말라고 가르치기 위한 3가지 핵심

  • 위험의 징후: 낯선 사람들이 음식이나 선물을 줄 때, 아이들은 이를 나쁜 징후로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런 상황과 관련된 위험을 아이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
  • 부모의 감독 하에 있는 음식: 아이들이 무언가를 받아 오더라도, 먼저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가져가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러면 부모 또는 교사는 그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아닌지를 알려줄 수 있다.
  • 은밀한 선물은 절대 좋지 않다: 실제로 책임감 있는 어른이라면 아이에게 직접 음식을 주기 전에 반드시 아이의 부모에게 먼저 허락을 받아야 한다. 만약 그 어른이 이렇게 하지 않을 경우 아이들은 의심해야 한다.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지 말라고 가르치자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먹었을 때의 위험을 알려 주자

자녀를 항상 안전하게 지키려는 건 모든 부모의 바람이다. 그러나 위험은 늘 모퉁이에 숨어있을 수 있음으로 대비가 필요하다. 때때로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뜻이다.

특정 나이가 되면, 아이들에게 약물에 대해 가르쳐주고 그러한 약물을 음식에 넣는 게 얼마나 쉬운지를 알게 하자. 중독, 학대 및 유괴에 관해서도 조만간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한, 모든 어린이는 이런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부모와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만약 혼자 있다면 경찰이나 다른 유니폼을 입은 사람을 찾아야 한다.

가능한 위험

아래는 이러한 상호 작용이 아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가능한 위험이다.

  • 납치: 대부분 부모는 이 위험을 완벽하게 이해한다. 아이들 또한 낯선 이들이 유혹하여 납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탕과 선물을 사용한다는 걸 알아야 한다.
  • 아동 학대: 가해자는 또한 사탕을 학대와 성추행의 미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사탕은 단순히 피해자의 환심을 사기 위한 수단일 수 있으며, 일종의 약물이 들어있을 수도 있다.
  • 약물 중독으로 이어지는 관문: 갱단 구성원들이 아이들이 중독되는 약물이 들어있는 과자로 그 중독을 전염시키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에게 경계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가르치는 건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부모님이 알고 있는 어른들에게만 가야 한다고 아이들에게 가르치자.”

사탕으로 위장한 약물과 청소년 약물 중독의 증가

부모의 동의 없이 아이들에게 사탕을 주는 낯선 사람들은 오늘날 특히 더 위험하다. 스페인, 니카라과, 멕시코 및 콜롬비아와 같은 국가에서는 미성년자에게 약물이 투여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마약 밀매에 관해서는 범죄 조직이 사탕을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첫째는 당국에 의해 탐 감지되지 않는 방식으로 약물을 운반하기 위함이다. 둘째는 청소년 약물 중독률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사탕 브랜드를 조사하거나 포장이 훼손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사탕 형태의 약물은 이제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문제없는 상용 제품처럼 보인다. 어떤 경우에는 범죄자들이 아주 잘 알려진 브랜드의 포장을 복제한다. 

사탕으로 위장한 약물과 청소년 약물 중독의 증가 

유용한 기술을 사용하자

마지막으로 부모는 기술, 인터넷 및 기타 자원을 사용하여 가능한 위험에 대해 자녀가 대비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다큐멘터리, 노래 및 프로그램이 있다.

주저하지 말고 이러한 자료를 찾아보고 자녀와 공유하자. 분명 이는 가족 내에서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자녀가 부모의 허락 없이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아이에게 꼭 이해시키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