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
교육 시스템은 아이들을 성장하게 한다. 교육은 학문적인 것뿐만 아니라 삶의 가치를 가르쳐 준다. 그래서 학교는 미래에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이상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그들의 말을 듣는 게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본다.
우리는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지만 아이들로부터 배울 의무도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어떤 고민이 있고 어떤 견해를 가졌는지 알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는 의미
“학생들의 목소리”라는 표현은 요즘 전 세계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용어이다. 이 개념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어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표현한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수동적인 태도로 학습하는 게 아니라 능동적인 태도로 학습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모든 학생은 다음과 같은 요인과 상관없이 평등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장애
- 연령
- 성별
- 국적
- 종교
- 학업 성과
우리는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을 듣는 게 중요하다. 모든 학생은 저마다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다. 학생들의 능력이나 성격 등이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
학생의 의견을 들으면 전반적인 학교 운영이나 교육 개선에 도움 된다. 이들의 의견을 변화 도구로 삼아 더 포괄적이고 민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다음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는데 도움 되는 몇 가지 활동이다.
- 상담: 제안함 만들기, 투표하기, 청원 게시판 만들기 등
- 역할극: 역할극으로 그룹 안에서 일어나는 역학 표현해보기
- 레고: 레고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 표현해보기
- 사회적 또는 참여적 매핑: 다양한 그래픽 요소로 지도를 만들어 문제와 해결책을 표현하기
교사로서 새로운 마음가짐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려면 교사도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전통적인 교수법은 잊어야 한다.
강의실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단순히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전통적인 교수법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는 것은 역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동시에 권위있는 자세를 버리고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다른 사람 말을 따라하는 수동적 주체가 아니라 능동적 주체로 키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 하버트 스펜서
결론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평화로운 공존과 적절한 교육 지원 장려로 학교의 변화와 개선을 촉진해야 한다. 당연히 어른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다음을 강조하고 있다.
“참여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경험을 통해 협력하는 것이다.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어떤 교육적 경험을 했는지 의견을 공유한다. 인정받고 수용 받으며 자신의 가치를 얻는 것에 관한 것이다.”
– 부스 & 아인스카우
나아가 어린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공간이 학교로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가정이나 지역 사회를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아이들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참여를 장려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했을 때의 이점은 단기간의 이점이 아니다. 아이 교육에 도움 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 사회를 형성하는 것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배우고 표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oth, T. y Ainscow, M. (2015). Guía para la educación inclusiva: desarrollando el aprendizaje y la participación en los centros escolares. Madrid: OEI.
- Fielding, M. (2011). La voz del alumnado y la inclusión educativa: una aproximación democrática radical para el aprendizaje intergeneracional. Revista Interuniversitaria de Formación de Profesorado, 25(1), 31–61.
- Susinos, T. (2012). Las posibilidades de la voz del alumnado para el cambio y la mejora educativa. Revista de Educación, (359), 16-23.
- Susinos, T. y Ceballos, N. (2012). Voz del alumnado y presencia participativa en la vida escolar. Apuntes para una cartografía de la voz del alumnado en la mejora educativa. Revista de Educación, (359), 2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