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빠들은 어떤 모습일까?
아빠들의 역할은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하게 변화했다. 요즘 아빠들은 아이의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아빠들은 이제 가정에서 어렵고 힘든 일부터 아기를 안아서 달래주는 일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요즘 아빠들은 집에서 자신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다.
과거의 아빠들은 돈을 벌어오는 또는 단순히 아이의 생물학적 아빠 정도의 역할밖에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좀 더 의식 있고, 영향력 있는, 아이와 유대감을 쌓아가는 새로운 아빠의 역할에 적응해가고 있다.
오늘날의 아빠들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정서적인 헌신을 보이고 있다.
요즘 아빠들은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훨씬 더 적극적이고 참여도가 높다. 많은 남자들이 동반자가 아기를 임신한 순간부터 정서적으로 깊숙이 관여하기 시작하고 있다.
아내의 임신 기간 동안 매우 가까이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동반자와 함께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게으른 아빠”의 시대는 이제 끝났다
미국 정부의 인구 조사국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집에서 전업 아빠를 하는 남성의 숫자가 지난 10년 동안 2배 증가했다고 한다. 더 많은 여성들이 직장 생활을 하게 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단순히 미국만의 상황이 아니다. 다른 국가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좀 더 탄력적인 업무 시간을 가진 직장을 선택하거나, 동반자의 상황을 고려해 재택 근무를 선택하는 아빠들의 수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이 아빠들은 아이를 키우기 위해, 잠시 자신의 직업적인 성장을 멈추기로 결정한다.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역시, 아이와 매우 밀접한 유대감을 나누는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아빠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많은 남성들이 아이와 함께하는 부모로서의 시간을 즐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들은 아이에게 엄청난 애정을 쏟고, 아이의 교육에 신경을 쓴다. 또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월급이나 직업적 성장을 포기하는 아빠들의 숫자 또한 상당히 많다.
세대 변화가 임박했다
많은 아빠들이 자신이 자신의 아빠와 가졌던 관계보다, 현재 아빠가 되어 자신의 아이와 훨씬 더 가까운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직장 차원에서 이런 아빠들에게 더 많은 여가 시간을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아이가 태어난 이후 아이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새로운 아빠들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확실한 원칙을 정하는 데 매우 관심이 많다.
점점 더 많은 남자들이 가족 안에서의 책임과 역할이 성별에 따라 달라진다는 생각을 버리고 있다.
확고하게 자신의 직업적 성장을 향해 노력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것은 한때 엄마들에게만 주어졌던 책임이 남성에게도 공유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집안일이나 아이 양육과 같은 책임이다.
조금씩 조금씩 새로운 아빠의 모습이 만들어져 가는 과정에 있다. 비록, 여전히 집안일과 아이 양육의 책임이 주로 여성에게 주어져 있지만, 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조금씩 그 결과를 보이고 있다.
요즘 아빠들은 아기를 돌보는 일에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 새로운 협동과 평등은 여성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긍정적인 일이다. 현대의 아빠들은 이제 아이와 가족과 함께 더욱 밀접한 시간을 즐기면서, 더 풍요로운 경험을 쌓아갈 기회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아빠의 등장으로 과거의 아빠들의 역할이 곧 사라질 순간에 처했다. 현대 아빠들은 육아에 있어 헌신적이고, 적극적이다. 또 이들은 아이와 가족과의 밀접한 유대감을 즐긴다.
현대 아빠들은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아이를 키우고 돌보는 책임은 더 이상 온전히 엄마만의 몫이 아니다.
오늘날 아빠들은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들은 소중함과 사랑으로 가득한 가정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한 협업은 물론, 가족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landrin, J. L., & Galmarini, M. A. (1979). Orígenes de la familia moderna. Barcelona: Crítica.
- Ramírez, M. A. (2005). Padres y desarrollo de los hijos: prácticas de crianza. Estudios pedagógicos (Valdivia), 31(2), 167-177.
- Winnicott, D. W. (1964). The child, the Family and the Outside World. Pengu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