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그 원인과 해결책

여러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이 종종 아이들에게 학습 문제를 유발한다고 한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그 원인과 해결책

마지막 업데이트: 08 6월, 2021

아이들이 겪는 학습장애는 다양한 신경 생물학적 문제를 포함한다. 이는 직접적으로 뇌가 정보를 수신하고, 처리하고, 저장하고, 반응하고, 또 생산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쓰고, 생각하고, 듣고, 말하고, 읽고, 철자를 말하고, 수학 계산을 할 때 힘들어할 수 있다.

아이들의 학습장애는 또한 주의력 결핍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기억력, 조정력, 사회 기술 및 정서적 성숙 부족과 함께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보통 똑똑하다. 이는 그들의 뇌가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능과 학업 성적 사이에 불일치가 생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그 원인

여러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이 종종 아이들에게 학습 문제를 유발한다고 한다. 한 예는 특정 읽기 문제를 유발하는 열성 염색체다. 제대로 학습할 수 없는 것은 또한 종종 신경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출산 전, 출산 전후 및 출생 후의 요인뿐만 아니라 임신 중 합병증도 영향을 미친다. 또 다른 사람들은 고령인 엄마와 아빠가 난독증이 있는 아이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이러한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다.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의 약 10~15%가 학습 문제를 가지고 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그 원인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특징

학습장애는 조절이 힘든 유형일 수 있는데, 이 경우 아이들은 하나의 특정한 일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발달에 마찬가지로 중요한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충동적 주의 산만 문제가 있거나 집중 시간이 짧은 아이들이 있다. 이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짧은 시간 동안 무언가에 집중한 다음 빠르게 다른 것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몇 가지 특징이다.

  • 지시 사항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기억하는 데 문제가 있다.
  • 읽기, 철자법, 쓰기, 수학의 기본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다.
  • 왼쪽과 오른쪽을 구분하기 어려워한다.
  • 숫자 순서를 혼동할 수 있다.
  • 걷거나, 운동하거나, 신발 끈을 묶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을 할 때 조정력이 부족하다.
  • 학교 용품들을 쉽게 잃어버린다.
  • 시간과 관련한 혼란을 경험한다. 예를 들어, 그들은 “어제’와 “오늘”을 구분하지 못한다.
  • 특정 단어를 혼란스러워한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특징

학습장애에 대한 해결책

먼저 전문가는 지식을 사용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어린이의 능력을 반드시 평가해야 한다. 그런 다음 전문가는 그것이 학습장애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다. 어린이의 정신과 의사도 이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교 시험을 시행하는 동안 학교의 전문가와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여기 학습장애를 다룰 때 매우 유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해결책이 있다.

  • 학습 과정이 더 쉬워지려면 아이들은 자신이 사랑받고 있고, 이해되고 있고, 또 존중받는다고 느껴야 한다.
  • 아이들은 애정과 신체적 친밀함을 필요로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자신감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떨쳐버릴 수 있다.
  • 놀이나 신체 활동을 통해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 반드시 다른 사람들과 놀면서 우정을 쌓도록 아이들을 격려해야 한다.
  • 아이들은 언제든 실수할 수 있고,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다.
  • 부모는 그들을 공평하고 자상하게 대해야 한다.
  • 한계와 규칙을 정할 필요가 있지만, 아이들이 잘못하더라도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 좌절, 두려움에 맞서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힘든 상황에 노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부모는 아이들이 울면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아이들은 항상 부모님과의 연대에 있어서 신뢰감을 느껴야 한다.
  • 아이들이 어떤 일을 잘하면 칭찬해 주고, 축하해 주고, 계속해서 격려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아이들이 뭔가를 잘못했을 때 부모는 실패 또한 삶의 일부이며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건강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자존감을 강화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이는 또한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이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와 함께 지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yres AJ. (1972).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orders. Los Ánge- 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ellefeuille, I. B. (2006). Un trastorno en el procesamiento sensorial es frecuentemente la causa de problemas de aprendizaje, conducta y coordinación motriz en niños. Bol Pediatr, 46, 200-203. https://sccalp.org/documents/0000/0692/BolPediatr2006_46_200-203.pdf
    • Miller L. (2006). Sensational kids: Hope and help for children with sen- sory processing disorder. Nueva York: Putnam.
    • Woodburn, S. S. (2001). Los problemas de aprendizaje en niños. Editorial Universidad de Costa Ric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