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돕는 방법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습장애가 있는 십 대 청소년이 있는가?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돕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0 12월, 2020

특히 청소년기에 학습장애가 있으면 청소년의 자존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화와 다른 사람들에게 “멋져 보이는” 모습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이 있다면, 빨리 좌절하고 어차피 나아지지 않을 거라는 생각 때문에 노력할 가치가 없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적절하게 도와주면 발달 능력을 충분히 향상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단계별로 적응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상황 파악

무엇보다 십 대들은 “정상”이 되고 싶어 한다. 그들이 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고 그들만의 속어를 사용하고 같은 영화를 보고 친구들과 같은 음악을 듣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십중팔구 자녀는 “뒤쳐진 사람”,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 등으로 분류되기를 원치 않을 것이다. 단지 또래와 잘 어울리기 원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받아들여 주기를 원한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야기를 해보자

청소년 자녀의 진단에 관해 이야기할 때 첫 반응은 실제로 안도감을 줄 수 있다. 이제 그들은 특정 기술이나 주제가 왜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고 있다. 따라서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돕는 첫 번째 단계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왜 그런지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많은 청소년이 자신과 같은 상황에 부닥쳐 있으며 학습을 발전시키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말해 주는 것도 유익하다. 그리고 개선을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과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게 좋다.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 돕기

청소년의 경우 자신이 다르다는 사실을 여전히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데, 다음은 자녀가 진단에 대처하도록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일단은 자녀에게 부드럽게 이야기하고 항상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학습장애에 대한 개별 치료

일부 가족은 진단을 받으면 청소년 자녀가 짧은 기간 동안 개별 치료를 받게 한다. 부분적으로는 이 “차이”에 대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훌륭한 치료사는 청소년이 앞으로 몇 년 동안 직면하게 될 일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자녀의 학교 심리학자는 몇 세션 동안 학생을 기꺼이 만나거나 저렴한 외부 자원을 추천해 줄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이 전문가와 직접 상의하여 이 상황에 가장 잘 대처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도 있다.

학습장애를 위한 지원 그룹

일부 학교는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 그룹을 조직하며 이러한 유형의 지원은 청소년에게 매우 유익할 수 있다. 하지만 자녀의 학교에서 이러한 종류의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라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장소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하자.

자녀를 위한 지원 그룹을 찾을 때는 부모를 위한 자료도 있는지 물어보자.

학습 장애를 위한 지원 그룹 

또한 학교에서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해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 또는 해당 지역의 기타 서비스를 담당하는 특별 위원회를 찾아볼 수 있다.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다른 부모들과 우리를 연결해 줄 수도 있다.

자원 디렉터리를 확인하자

학습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국가 기관의 자원 디렉터리를 확인해 보자. 이를 통해 이 주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지역 자원에 대한 참고 자료를 얻을 수도 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부모 세미나도 있으며, 우리가 어떤 종류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나면 정보를 정리하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팁을 사용하면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훨씬 쉽게 도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이 문제로 인한 자존감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보다 뒤쳐진다고 느끼지 않고 학습을 발전시킬 충분한 동기를 얻을 수 있다.

각자는 고유하며 자신만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