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교육의 특징
오늘은 영재 교육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영재 교육이란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을 위한 교육이다. 영재 교육은 교실을 공간적으로 배치하고 꾸미는 것만큼 간단하며,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것을 활용할 수 있다.
영재 교육의 특징
영재 교육은 아이들이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하게 돕는 교육 자원과 재료를 활용한다. 교사와 전문가들은 수업 시간에 보통 한 개나 한 개 이상 분야의 것을 사용한다. 상황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교사는 각 수업 재료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목적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선천적으로 우수한 재능을 타고난 아이들의 경우 그렇다. 교사와 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맞는 내용을 만들기 위해 상황에 맞게 수업 재료를 바꾼다.
영재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한다.
- 연구 및 탐색 능력을 최대화하는 과제를 준다.
-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 수업 시간에 최대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선천적으로 우수한 재능을 타고난 아이들에게 맞는 수업 내용을 제공한다.
- 여러가지 개념, 태도 등의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영재 교육의 유형
영재 교육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수직적 교육 과정(vertical curriculum): 이 유형은 학생들에게 풍부한 내용, 많은 양의 내용을 가르친다.
- 수평적 교육 과정(horizontal curriculum): 이 유형은 풍부한 학습 내용을 간접적으로 가르친다.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알려주는 것에 집중한다.
크게 이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지만, 각 유형에 여러 가지 종류로 구체화된다. 다음 글에서 몇 가지 예를 보자.
수직적 교육 과정 예시
더 학습하기 위한 봉투
버티컬 커리큘럼의 첫 번째 예이다. 수업 시간에 배우는 주제에 관하여 추가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특정 주제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교사가 준비한 수업이나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에 보완적인 훈련을 제공하기 위한 연습이라고 보면 된다.
창의적 폴더
창의적 폴더도 버티컬 커리큘럼의 예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활동을 제공하는 폴더를 제공한다. 수업 시간에 배우고 있는 주제에 관한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은 이 폴더를 통해 창의력을 키운다. 선천적으로 지능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창의적 폴더에 담겨있는 활동으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면을 키울 수 있다.
수평적 교육 과정 예시
통합 교과 활동
통합 교과 활동이란 여러 학문 분야가 관련된 활동을 말한다. 여러 가지 분야나 주제에 관한 개념의 연관성을 탐구한다.
특정한 주제에 관해 지식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주제가 여러 가지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하나의 주제에 관해 여러 가지 관점으로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여러 가지 관점으로 접근하는 법을 배우는게 중요하다. 그래야 좀 더 세계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다.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활동
이 유형은 보다 더 깊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블룸의 교육 목표 분류학에 따라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활동이다.
여러 가지 인지 수준에 따라 구분된 계층을 기본으로 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학생들은 공부하는 분야나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한다. 목표나 목적에 따라 어떤 활동을 할지 정한다. 보통 처음에는 그냥 기억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마지막에는 창의적인 활동으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보다 더 깊게 알고자 하는 동기 부여가 생길 것이다. 그리고 학습은 점진적 진행과정이라는 것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결론
영재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유익하다고 할 수 있다.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학생들에게 특히 더 유익하다고 할 수 있다. 영재 교육은 학생들이 보다 더 넓고 깊은 지식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rocas, E., Martínez, P. y Martínez, M. D. (2004). Experiencias de atención educativa con el alumnado de altas capacidades. Valencia: Generalitat Valenciana. Conselleria de Cultura, Educació y Esport.
- Bloom, B.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 Nueva York: David McKay & Co.
- Cobo, C., Eguren, J., Fernández, S., Galende, I., González, M.I., Armendáriz, J.M, Pérez, M. M. y Puertas, M. L. (2014). Enriquecimiento curricular. País Vasco: Servicio de Imprenta y Reprografía del Gobierno Vasco.
- Gallego, C. y Ventura, M. P. (2007). Actividades de ampliación para el alumnado de altas capacidades. Orientaciones para el profesorado (Etapa primaria). Navarra: Centro de recursos de educación especial de Navar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