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시간에 잡담이 심한 아이
수업 시간에 잡담이 심한 아이들은 집중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학업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행동은 아이가 친구가 많고 사교성이 좋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하지만 수업 시간 중에 사교성을 발휘하는 것은 그다지 올바른 행동이라고 볼 수 없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부모를 특히 더 힘들게 할 수 있다. 학교까지 따라가서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학교에서는 집중을 해야한다는 점을 반드시 이해시킨다.
아이의 태도 변화를 원한다면 일단 대화를 해본다. 아이가 왜 그토록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고 대화는 쉬는 시간에 하도록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기회를 주어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에서의 태도를 스스로 고쳐갈 수 있도록 응원을 해준다.
문제 행동의 이유
문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가 가장 일반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선생님이나 학급 친구들에게 유일하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라고 느낀다.
- 수업이 너무 쉬워서 지루하고 무언가 좀 더 난이도가 높은 것이 필요하다.
-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 수다스러운 짝꿍이 있다.
- 움직이며 돌아다니기 위한 휴식 시간이 자주 필요한 아이다.
- 선생님의 수업에 전혀 흥미가 없다.
- 선생님이 수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다.
- 전학을 온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새로운 환경에 아직 적응하지 못한 상태이다.
수업 시간에 잡담이 심한 아이를 집에서 훈육하는 방법
학교에서의 행동이 나아지기를 바란다면 집에서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다. 집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방법을 익히도록 가르치며 좋은 습관을 들여주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는 자신의 충동을 자제하는 방법에 익숙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예를 들어, 아이가 대화 중 끼어드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아이가 말이 너무 많다면 아이에게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서 말을 하라고 가르친다. 또한, 아이에게 스스로 진정하고 자제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런 습관은 자연스럽고 존중을 담아 가르쳐주어야 하는 것이고 아이가 벌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서는 안된다.
또한, 자신의 차례를 지켜야 하는 놀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보드 게임은 재미있고 아이들에게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는 매우 이상적인 놀이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이와 함께 부모가 차례로 서로의 말을 들어주는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서로 순서를 돌아가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자녀가 학교에서 너무 산만하거나 집중력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가정에서 해당 문제를 고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도움이 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집안 분위기를 조용하게 만든다
가장 첫 번째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순간 자제심을 잃고 혼을 내지 않는 것이다. 집을 조용한 분위기로 만드는 것은 아이의 집중력이 흩어지는 것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집안에서 집중력을 산만하게 할 만한 것들을 제한한다
아이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일단 텔레비전이나 영상을 보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게임기나 컴퓨터 기기를 가지고 노는 시간을 제한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수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업 중 잡담이 너무 많은 자녀의 행동을 고쳐주고 싶다면 일단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좋다. 훈계가 아닌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아이가 쉽게 집중력을 잃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한다.
3. 아이가 시각 및 청각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아이가 학교에서 문제가 있다면 일단 병원에 데리고 가 시각 및 청각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청각 또는 시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4. 아이에게 언제나 긍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가능하다면 부모는 아이 앞에서 다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좋다. 부모의 다툼은 아이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학교 생활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한, 아이들과 긍정적인 순간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의 불안 원인을 예방하고 그로 인한 집중력 문제에도 도움이 된다.
5. 부모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매일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무언가를 같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책을 읽어주거나 보드 게임 또는 그림을 같이 그린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집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결정짓는 요소
6. 집에서도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집에서 확실한 원칙이 있어야 아이들의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다. 부모와 아이 모두 정한 원칙을 존중해야 한다. 부모가 모두 아이를 위한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어야 한다. 집중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부모 모두가 동일한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수업 중 잡담이 너무 많은 아이의 행동은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집중할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분명히 나아질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cunza, A. B. (2011). Las habilidades sociales y el comportamiento prosocial infantil desde la psicología positiva. Pequén, 1(2), 1-20. http://revistas.ubiobio.cl/index.php/RP/article/view/1831
- Villanueva, N. B. (1997). Socialización y comportamiento infantil según el género. Mitológicas, 12(1). https://www.redalyc.org/pdf/146/1460120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