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7가지 조언

2018년 5월 16일

“다정한 아이들로 자랐으면 좋겠네요!” 또는 “상처받지 않으려면 다정한 아이로 키워야 해요” 같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걱정하지 말자. 이 글에서 다정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아이들이 왜 다정해야 할까. 첫 번째 이유는 물론 누구나 다정하면 좋다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그 다정함을 통해서 미래에 주변 사람이 주는 애정을 스스로 박탈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확실히, 어떤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다른 아이들보다 더 다정하다. 아이들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일반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의 아이는 자신의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자.

만약 아이가 다른 아이들처럼 다정하지 않아도 걱정 마라. 그건 더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니다. 아이는 단지 다른 아이들보다 다정해지기 위해 또는 남들 앞에서 애정을 드러내는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할 뿐이다.

개인적으로, 사랑과 표현은 인생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강한 영향을 끼치는 행동임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아이가 다른 가족 구성원처럼 더 다정해지기 원하는가? 이 글에서, 아이가 더 다정해 질 수 있도록 돕는 몇 가지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다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7가지 조언

  1. 가능한 한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라.

다정한 아이를 원한다면, 아이와 사랑에 기반한 관계를 만들어라. 아이들은 자신이 어떻게 대접받는지에 따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즉, 아이가 사랑받는다고 느끼면, 엄마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더 잘 받아들일 것이다.

만약 부모가 스스로 신체적 및 감정적 필요를 잘 돌본다면, 안정적이고 튼튼한 가정 환경을 만들게 될 것이고 다른 사람에 대해 애정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많은 부모가 잠들기 전에 아이뿐만 아니라 자신의 흥미를 끄는 활동을 계획하는데, 이야기를 읽어주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아니면, 토요일에 시간을 내어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공유할 수도 있다.

다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7가지 조언

  1. 부모는 항상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 대부분을 배운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건, 특히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그리고 배우자의 행동도)을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고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되는 측면들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애정과 사랑에 대한 모범을 보이기에 좋은 방법은 어떻게든 지역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도와야 하는 이들을 도움으로써, 아이는 어떻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지 아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즐거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협력할 것이다.

  1. 아이에게 항상 정직함과 겸손함을 가르쳐라

아이가 실수했을 때 부정적인 감정으로 폭발해서는 안 된다. 아이를 꾸짖으면, 단지 아이를 겁먹게 하고 부정적인 상처만 주는 것이다. 대신, 아이와 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라. 아이의 행동으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었는지 아닌지 간에 어떻게 된 것인지 묻고, 어떻게 사과하는지 가르쳐라.

다음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방법을 아이에게 설명해 주어라. 항상 정직하고 겸손함의 본을 보여라. 이전에 언급했듯이, 누구도 완벽하지 않지만, 서로를 도와주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 자신을 만들어 간다면 우리는 발전할 수 있다.

  1. 간단한 활동이나 운동을 해라

마음을 맑게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차분함을 유지하게 해주는 중요한 절차이다. 좋아하는 운동을 하거나 아이들을 돌볼 때 더 배려할 수 있기 위해 그냥 산책해도 좋다.

  1.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항상 우선 사항임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보살피고 다른 사람에게 헌신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는 것은 바람직하다. 아이들은 조금 어렵더라도 반드시 옳은 일을 해야 하고, 다른 이들이 올바르게 행동하지 않다고 해도 그들을 존중해야 한다.

아이의 선생님과 성적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 외에도, 사회성이 발달하고 있는지 친구들에게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 또는 친구들과의 오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한 번 시도하고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주자.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도와주고 이끌어주고 방향 설정을 해 주자.

  1. 다정해질 기회를 주어라

아이들은 항상 다른 사람을 향한 감사와 애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은 점차 너그럽고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갈 것이다. 더욱이, 아이들은 행복하고 건강해질 가능성이 크다.

아빠와 아이가 노는 사진

할 수 있다면, 아이가 책임을 다하도록 도와 주자. 아이가 일상의 활동들을 수행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배운다면, 다음에 새로운 과제를 하라고 시킬 때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아이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와 가까워지고 아이의 가치를 개발할 수 있고 사회적 능력을 자극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다루어라. 예를 들어, 아이에게 정의와 부당함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주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매우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아이가 감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해주세요”와 “감사합니다”를 정중하게 말하도록, 또는 필요하다면 감사의 포옹과 같은 멋진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라.

  1. 아이가 변화의 주역이 되도록 장려하라

아이들은 항상 자신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관심이 있다. 따라서 올바른 역할을 하는 것을 배우고 문제나 어려움이 생겼을 때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자신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만약 아이가 어떤 공동 목적에 관심을 보인다면, 그 단체에 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발의를 지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라. 아이가 단지 남을 도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그리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는 더 다정해질 것이다.

이 조언을 따른다면, 아이가 향상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조금씩, 여러 가지 일들 사이에서, 아이가 애정 어리고 다정해지도록 도울 수 있다. 그리하여 아이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아이의 본질을 바꾸는 문제가 아니라, 애정을 가지고 아이가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는 아이를 더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 준다.

이상과 같이, 아이를 다정해지도록 돕는 것은 아이를 곤란하게 하거나 방해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반대로, 그것은 학습 경험 및 자기 이해뿐만 아니라 공감하는 연습이며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값진 기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