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 5가지

거짓말이 나쁜 것이고 가능한 한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거짓말은 아무리 상대를 위한 것이라고 해도 상대에게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5가지 거짓말이 있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7 12월, 2020

자녀에게 한 번도 거짓말을 하지 않은 부모가 있을까? 아무리 정직한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거짓말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거짓말 중에도 특히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유형의 거짓말이 있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안정, 평화, 침묵을 위해 “사소한 하얀 거짓말”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어른은 없을 것이다.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이에게 약속을 하고 그것을 지키지 않는다면? 일단, 아이는 거짓말을 해도 되는 것이라고 배우게 된다. 그리고 어른의 말을 전부 다 믿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아이가 더이상 어른의 말은 신뢰성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

아이에게 지키지 않는 약속을 하는 것은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들이 있다. 이제부터 알아보자!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 5가지

거짓말은 그것이 무엇이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거짓말들이 있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 5가지

부모는 자녀의 모범이 되어야 하므로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아이의 끊임없는 투정이나 요구에 못이겨 의미없는 위협 또는 약속을 할 때가 있다. 그리고 때로는 너무 화가 나서 전혀 진심이 아닌 상처되는 못된 말을 하기도 한다. 이제부터 그런 말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이제 더 이상 널 못 참겠어!”

이런 말을 한번이라도 해보았다면, 전혀 진심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이다. 다만 참을 수 없는 화와 좌절감으로 인해 잠시 이성을 잃었을 뿐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말을 듣는 아이는 이 말이 진심이 아니라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을 그대로 듣고 진심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혹시 실수라도 이런 말을 했다면 아이에게 진심이 아니었음을 말해 주어야 한다. 기분이 진정되면 같이 앉아서 말 실수를 바로 잡아야 한다. 아이에게 그것이 실수였고 절대로 진심이 아니었음을 말해 준다.

“말 안 들으면 경찰에 전화할꺼야!”

한번 말하면 곧바로 순순히 그 말을 따르는 자녀를 원하지 않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기대나 꿈을 가지고 있다면 결국은 실망할 수 밖에 없다. 아이가 너무 말을 듣지 않아서 거짓 위협 또는 겁을 줄 때도 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아이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두려움을 심어줄 수 있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아이에게 부모의 말을 따르지 않으면 더이상 부모와 함께 있을 수 없게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그런 생각을 가지길 원하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위협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무 일도 아니야.”

또 하나 부모가 아이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있다. 심지어 이 말은 매우 좋은 의도를 가지고 아이의 상처를 위로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부모나 어른의 의도는 아이가 너무 크게 상처 받고 힘들어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말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실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

아이가 실패하고 상처받아 눈물을 흘릴 때 아이에게 그것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런 말이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겠는가? 아이의 감정과 부모의 눈으로 보는 현실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리고 그 차이점은 아이를 혼란스럽게 한다. 자신의 감정을 중시해야 할 때와 무시해야 할 때를 구분하지 못할 수 있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 5가지

“너는 다 가질 자격이 있어.”

부모의 눈에 자녀는 가장 귀하고 사랑스러우며 자신의 전부를 내주어도 아깝지 않은 존재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아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대접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현대 아이들이 자신이 언제나 주인공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은 자신이 타인보다 더 중요하지 않고 모두 다 똑같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아이에게 겸손의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사회에 잘 융합될 수 있다. 아이가 최고의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자신이 가진 것을 감사할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 아이가 폭군이 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실수를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고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나 부모가 곁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인생은 언제나 장밋빛이야.”

때로 부모는 아이를 너무 사랑해서 그들이 힘든 일을 경험하지 않기를 너무 간절히 원한다. 그래서 완벽한 세상을 꿈꾸며 아이들이 아무런 좌절이나 슬픔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호한다. 하지만 이것은 거짓 약속과 별바 다르지 않다. 부모의 바람과는 달리 이런 희망은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만 상처를 줄 뿐이다. 

그뿐 아니라 이런 말들은 부모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게 할 뿐이다. 부모가 어떤 장밋빛 미래를 약속했건 언제가 부모가 항상 자신을 지켜줄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 오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갑작스러운 사망, 나쁜 성적, 친구의 배신. 물론, 부모는 아이가 힘든 일을 겪지 않기를 바라지만 부모가 어찌할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이 있다. 그것이 인생이다. 사람은 때로 좌절하고 다시 일어나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아이가 이 사실을 이해하면 회복 탄력성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절대로 문제가 없는 것처럼 위장해서는 안 된다. 진실된 현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거짓말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어떤 거짓말은 다른 “사소한 하얀 거짓말”에 비할 수 없을만큼 엄청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가능하다면 절대로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있다. 그리고 그 거짓말 중에는 너무나 엄청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것들도 있다. 아이에게 너무 큰 상처가 될 수 있는 거짓말은 모두를 위해서 반드시 삼가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