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특성의 교육적 중요성
개인 특성의 교육적 중요성은 다양성에 기반한 교육과 관련이 있다. 모든 학생이 독특하고 다른 방식으로 학습하더라도 전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교육을 일컫는다.
개인 특성은 학생의 특정 요구와 관련이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요구는 학습 속도, 인지 방식 및 동기부여 수준과 관련이 있으며, 교사는 교육 및 학습 과정에서 이를 고려해야 한다.
개인 특성의 의미
일반적으로 개인 특성은 각 사람의 존재 방식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교육적 맥락에서는 보통 각 학생의 특정 학습 방식과 관련이 있다. 교실에서 교사는 다음과 관련하여 서로 다른 특성 및 개인 특성을 가진 학생 그룹과 매일 작업해야 한다.
- 성격 유형
- 학습률
- 재능과 장애 (운동, 정신, 감각 및 성격)
- 암기하는 방식
- 사회적 차이 (사회적으로 불리한 환경, 소수 민족 또는 문화적 소수자)
- 필기하는 방식
- 공부 전략과 절차
- 일부 주제에 대한 선호도
- 한 주제 또는 지식 영역에서 더 높거나 낮은 기술 또는 재능
- 마지막으로 학습 관심도와 동기부여 수준
다양성 존중의 교육적 중요성
개인 특성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적 요소이다. 그 이유는 첫째로, 개인 특성을 고려하면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이러한 방식으로 각 학생의 필요와 잠재력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모두가 다르고 독특하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모든 사람이 지식을 배우고 습득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건 바로 이 고유성에 기인한다.
또한, 우리가 모두 다르다는 가정하에 교실에서 작업함으로써 학생들은 반 친구들이 배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모두 다르며, 우리가 모두 같은 종류의 생각을 하는 건 아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하나의 단종 곡선에 있는 고유점이 아니다. 교육은 이러한 차이를 거부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고려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교육자의 역할과 개별화 교육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 간의 차이점을 고려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함께 일하는 데 있다. 또한, 교사는 개인 차이의 교육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교육 활동과 경험을 계획해야 한다.
다시 말해, 교육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전략과 교수법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 차이를 해결하려면 교육을 개별화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학생의 특정 요구 사항과 개인 및 상황에 맞는 상황(가족, 문화, 경제 등)을 충족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게다가 이러한 교수법은 학생들이 교육 목표의 달성을 방해하지 않도록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개별화 교육에는 학생들의 요구와 동기를 충족하는 교육 제안을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남녀 공학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적 관점을 포함하므로, 교사는 더욱 포괄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 프로젝트와 커리큘럼이 교육자를 지원하고 이 매우 복잡한 작업에 있어서 교육자를 안내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tínez, N. (2015). Las diferencias individuales y el aprendizaje. Recuperado de http://www.redicces.org.sv/jspui/bitstream/10972/2057/1/4.%20Las%20diferencias%20individuales%20y%20el%20aprendizaje.pdf
- Hontangas, N. A., y de la Puente, J. L. B. (2010). Atención a la diversidad y desarrollo de procesos educativos inclusivos. Prisma social, (4), pp. 1-3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pdf/3537/353744577013.pdf
- López-López, E., Tourón, J., y González-Galán, M. D. L. A. (1991). Hacia una pedagogía de las diferencias individuales: reflexiones en torno al concepto de Pedagogía Diferencial. Recuperado de https://dadun.unav.edu/bitstream/10171/18769/1/HACIA%20UNA%20PEDAGOGIA%20DE%20LAS%20DIFERENCIA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