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형성과 연쇄

아이들은 생후 첫 몇 년 동안 많은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한다. 이때 형성과 연쇄는 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기법이다.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형성과 연쇄

마지막 업데이트: 06 6월, 2020

부모들은 자녀가 새로운 기술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는 아이들 삶의 멘토이며 걷기, 말하기, 손 씻기, 양치질 하기, 옷 입기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쉽게 익히도록 할 책임이 있다. 이때 형성과 연쇄는 이러한 기술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해 주는 2가지 기술이다.

형성과 연쇄는 둘 다 긍정적 강화를 기반으로 하는 자발적 기법이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이 점진적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행동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또한, 쉽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개입 없이 집에서도 이러한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형성과 연쇄는 자발적 기법이다

형성과 연쇄는 모두 행동 수정의 자발적 집중에 해당한다. 행동 수정은 행동이 그에 따른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는 전제에 기초한다. 

따라서 어떤 행동 후에 보상이나 강화가 뒤따른다면, 이 행동은 더 빈번해질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특정 행동 뒤에 처벌이나 무시가 뒤따를 경우 그 행동은 감소한다.

형성과 연쇄: 두 가지 자발적 기법

이를 바탕으로, 두 가지 기술 모두 강화와 소멸을 활용하여 어린이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형성해 나간다. 따라서 부모는 이를 사용하여 새로운 행동을 주입하고 이미 존재하는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형성과 연쇄에는 명심해야 할 몇 가지 다른 내역이 포함된다.

형성

형성은 단순하고 단일한 행동을 점진적으로 확립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어린이에게 특정 단어를 발음하게 가르치거나 가위로 자르는 법을 가르칠 때처럼 말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이 형성이라는 방법은 목표 행동에 점차적으로 가까워지는 강화된 행동으로 구성된 연속적 접근을 포함한다.

우선, 목표를 식별해야 한다. 한 예로 자녀에게 “인형”이라는 단어를 발음하도록 가르치지 원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다음 단계는 시작할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녀의 레퍼토리에 이미 존재하는 한 행동이 작업의 출발점이 된다. 이 경우, 자녀는 화장실에 가야할 때 “화당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최종 목표에 더 가까운 발음을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처음에는 단순히 “화당실”의 원래 발음을 강화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자녀가 계속해서 자신의 요구를 말로 표현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나중에 우리는 “화당실”이라는 말을 강화하는 것을 중단하고 자녀가 올바른 발음에 조금 더 가까워지도록 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화잔실”이라고 발음하면 이는 보상해야 할 더 가까운 말이 된다. 동시에 더는 이전 발음인 “화당실”을 강화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관심과 칭찬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목표 단어의 정확하고 완전한 발음을 천천히 안내할 수 있다.

형성

연쇄

연쇄는 일련의 단계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간단한 행동들을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양치질을 배우기 원하는 것처럼 우리가 달성하기를 원하는 행동을 말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순서로 발생하는 일련의 조처가 필요하다. 연쇄에는 순방향 연쇄와 역방향 연쇄라는 2가지 유형이 있다.

순방향 연쇄에서는 아이들이 프로세스의 첫 단계를 먼저 배운다. 이 경우 어린이는 칫솔에 치약을 짜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그런 다음 어른은 나머지 단계를 완료한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 단계가 순서대로 추가된다. 예를 들어, 윗니 칫솔질, 아랫니 칫솔질, 어금니 칫솔질, 침을 뱉고 헹구는 등의 단계가 말이다.

그리고 어른은 아동이 작업하고 있는 마지막 단계만 강화한다. 아이가 이미 어금니를 닦는 단계를 밟았다면 치약을 칫솔에 짰다고 해서 계속 보상을 받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

이 기술의 또 다른 변형은 역방향 연쇄다. 여기에서 아이들은 먼저 마지막 단계를 배우고 그 앞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다 놀고난 후 아이가 장난감을 정리하기 원한다면, 우리가 먼저 모든 장난감을 치우고 하나만 남겨둘 수 있다. 그런 다음 아이가 마지막 장난감을 치우면 이 행동에 대해 보상해주자.

그렇게 다음날 아이는 2개의 장난감을, 그다음 날에는 3개의 장난감을 치워야 한다. 이 과정은 아이가 모든 장난감을 치우는 책임을 다할 때까지 계속된다. 이 옵션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그 목표 또는 다른 말로 성공에 가까워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첫날부터 큰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형성과 연쇄는 집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기술이다.

다시 말해, 아이들이 긍정적이고 보람된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대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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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to, T., Dayse, B. (2017). Modificación de la conducta agresiva en niños, postulados de Skinner según la teoría de condicionamiento operante, referente al castigo. Universidad Técnica de Machala. Disponible en: http://repositorio.utmachala.edu.ec/handle/48000/1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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