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수정 수단으로서의 과잉 교정

과잉 교정은 행동 수정의 수단으로 아이들이 부적절하게 행동할 때 일관된 결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행동 수정 수단으로서의 과잉 교정

마지막 업데이트: 30 4월, 2020

자녀 양육 및 교육은 아주 큰 인내가 필요한 복잡한 과정이다. 때때로 부모는 아이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줄이기 위해 모든 것을 다 시도해 보았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행동 수정과 관련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인 과잉 교정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집 안에서 공놀이하고, 형제와 싸우고, 벽에 낙서하고, 장난감을 집어 던진다. 수백만 번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을 해도 이러한 일들은 늘 다시 발생한다.

그래서 좌절감이 높아지면 부모는 통제력을 잃고 목소리를 높이게 된다. 아이들을 꾸짖고, 소리를 지른 후에는 그렇게 행동한 것에 대해 끔찍하다고 느끼지만,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분명 부모가 한계를 정할 필요가 있지만, 끊임없이 아이들과 논쟁하고 싸우는 것에 지쳐 있다.

그렇지만 포기하지 말자. 과잉 교정에 대해 알게 되면 이는 훌륭한 교육 도구가 될 수 있다. 자녀가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동시에 부정적인 행동을 없애도록 우리가 도와주려고 한다.

행동 수정 수단으로서의 과잉 교정

과잉 교정: 효과가 좋은 자발적 기법

행동주의는 그 결과와 관련하여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행동주의에 따르면, 한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는 그 행동에 따른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그 행동은 더 자주 나타난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그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그 행동은 줄어든다.

따라서 행동 수정을 위한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특정 행동이 더 빈번해지기를 원한다면 긍정적인 강화를 사용해보자. 그러나 일부 행동을 줄이거나 없애려면 처벌을 사용해보자.

과잉 교정은 처벌 기법의 범주에 속한다. 그 목적이 원치 않는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기술은 동일한 범주의 다른 기술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이 있다.

  • 이 기술은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완전성에 있어 무해하다. 이는 신체적 처벌과는 달리 해를 끼치지 않으며, 어떤 수준의 침략도 드러내 보이지 않는다.
  • 대부분 처벌 기술을 적용하면 자녀가 처벌을 한 사람에 대한 원한과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될 수 있다. 그러나 행동 수정 수단으로 과잉 교정을 사용하면 이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최소화된다.
  • 과잉 교정은 어린이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친다. 따라서 불쾌한 행동과 싸우는 한편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대안을 심어줄 수 있다.

과잉 교정이란?

과잉 교정이 부정적인 행동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술임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 과잉 교정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까? 이러한 유형의 행동 수정에서, 아이들은 없애려는 태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적절한 행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반복적이거나 연장된 방식으로 발생한다. 또한, 적절한 행동의 수행은 부적절한 행동의 출현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부적절한 행동 하나하나 마다 긍정적인 다른 관련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아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번 또는 장기간 수행하게 된다.

과잉 교정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과잉 교정이란 무엇일까?
  • 배상적 과잉 교정: 이 방법은 환경에 방해가 되거나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에 적용된다. 예로써 어린이가 벽이나 가구에 낙서하는 경우를 들 수 있는데, 이 경우 해야 할 일은 어린이의 이 안 좋은 행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수정하고, 그 공간을 회복시키고, 또는 원래 있었던 상태보다 더 좋아지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낙서한 테이블을 포함하여 방에 있는 나머지 가구들을 청소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실천: 대부분의 경우 부모가 없애려는 행동은 환경에 실질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데, 그런 경우라면 이 두 번째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긍정적인 실천은 아이들이 여러 번 또는 필요한 만큼 없애고 싶은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바닥에서 옷을 주워서 그 옷을 세탁 바구니에 10번 놓는 연습을 하라고 지시할 수 있다.

논리적인 결과

보다시피 처벌의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이 처벌적 요소는 독단적이지 않다. 대신 문제 행동과 완전히 관련이 있는데, 이런 식으로 하면 부적합한 처벌이 아닌 자연스러운 결과를 통해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 

주변 환경을 원상복구 시키거나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하는 건 예를 들어 자녀의 TV 시청 시간을 뺏는 것보다 교육적 가치가 훨씬 높다.

따라서 수정하려는 행동 수정을 하려고 할 때 과잉 교정 기술을 떠올려 보자. 분명히 이 기술이 효과적인 행동 수정 방법임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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