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줘야 하는 이유

어릴 때부터 큰 소리로 책 읽어 주기는 성장 발달에 여러모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이다.
매일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줘야 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3 2월, 2021

아이의 사고를 형성하는 독서는 삶에 큰 영향을 준다. 어릴 때부터 큰 소리로 책을 읽어 주는 일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아이들이 그 의미를 알아듣지 못하고 단어를 읽을 수 없다고 해도 소리 내어 책 읽어 주기는 긍정적인 성장 발달에 핵심적인 요소다.

아이가 자라면 처지가 바뀌어서 부모가 듣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단어를 발음하고 문장의 뜻을 알게 될 때 뜻을 알지 못하고 들었던 부모의 책 읽어 주기는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혼자 독서할 수 있는 나이가 됐다고 해서 책 읽어 주기를 그만둬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에게 책을 읽어 주고 듣기는 여러 효과가 있다. 서로 번갈아 가며 책을 읽어도 좋다. 아이가 학교에서 읽은 책을 저녁때 큰 소리로 읽게 하거나 부모가 읽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자는 죽기 전까지 수천 가지의 삶을 살지만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한 가지 삶밖에 살지 못한다.”

– 조지 R.R. 마틴, 작가 –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줘야 하는 이유

다음은 아이들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 주면 좋은 이유다. 아직 시도해본 적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자.

책을 소리 내어 독해력

어휘력을 증가한다

책의 주제가 무엇이든 아이들은 그 안에서 여러 가지 새 단어를 배우며 모르는 사이에 언어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지적 능력이 높아져서 학교생활은 물론 일상생활도 나아진다.

자연스럽게 문장 구조와 문법을 익힐 수 있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을 들으면서 말하기를 배운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는 올바른 문장 구조와 문법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따라 하도록 만든다.

아이들이 갑자기 동사, 전치사, 형용사 또는 접속사를 배울 수는 없다. 독서는 다양한 단어는 물론 자연스럽게 문장 구조를 익히게 한다. 즉, 어휘력, 말하기와 문법 실력이 향상한다는 뜻이다.

사고력을 증진한다

아이들은 남이 읽어 주는 이야기를 듣거나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다.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달하기에 완벽한 독서와 책 읽어 주기 시간은 하루에 몇 분만 해도 책 내용에 관한 다양한 의문을 생각해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주제를 분석하고 의견을 내다보면 책 내용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생각하게 된다. 수동적으로 내용을 듣는 데 그치지 않고 내용을 분석하고 경청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책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더 많은 곳에 갈 수 있다.”

– 닥터 수스 –

독립적인 독서가 가능하다

아이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책 읽어 주기다. 아이들의 첫 번째 선생은 바로 부모다. 부모가 독서하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은 따라 하기 위해 책을 읽으려 한다.

부모가 책을 읽어주면서 독서를 권하면 독서가 재미있다고 느끼고 혼자서 더 많은 단어를 공부하려 한다.

작문 실력이 좋아진다

독서는 언어 능력과 마찬가지로 작문 실력도 향상한다. 아이들은 정확한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동시에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여 창의력이 뛰어난 글을 쓸 수 있다.

독서는 또한 상상력까지 자극하므로 머릿속에 있는 내용을 생동감 넘치게 표현하게 한다.

유대감을 높인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늘 소중하다. 학교, 운동, 숙제 등의 활동을 마치고 잠자리에 들기 전 천천히 책을 읽는 시간은 절대 방해받지 말아야 할 귀한 시간이다. 조용한 환경에서 방해받지 않는 아이들과의 시간을 만들자.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하게 한다

구성이 좋은 이야기는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준다. 독자는 등장인물들과 같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겪는 고난을 벗어나려고 해결책을 찾게 된다.

책을 소리 내어 문제 해결 능력

아이들은 실생활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한 간접적인 경험으로도 문제 해결 능력을 익힐 수 있다. 책 속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분석하며 적절한 대처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결말 부분을 읽어 주기 전에 아이에게 등장인물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물어보자. 이러한 질문은 아이의 사고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등장인물이 내린 결정을 분석하고 아이들에게 다른 대안을 생각해봤는지 묻는다. 여러 역경을 겪을 수 있는 인생에서 독서는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다.

마무리

책 읽어 주기는 아이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하고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인다. 이야기에 흥미를 더 많이 느낄수록 아이들은 그 내용에 집중하게 된다.

독서는 아이의 집중 시간을 늘려서 학업은 물론 다른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상 보기는 아이들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독서는 집중력을 향상한다. 즉, 독서나 책 읽어 주기는 아이의 듣기, 읽기와 사고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아이들에게 매일 책 읽어 주기는 앞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아이의 인성과 지적 능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제발, 제발 부탁이니 TV는 치워버리고 책이 가득 꽂힌 책장을 놓으세요.”

– 로알드 달 –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ilbao, A. (2015) El cerebro del niño explicado a los padres. Editorial: Plataforma Actual.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