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면 좋은 이유

손글씨는 수업과 학습 과정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 필수적이다.
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면 좋은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8 1월, 2021

손글씨는 점점 사라지는 예술이 되고 있을까? 기술의 진화 이후부터 교실의 안과 밖에서 어린이들 사이에 손글씨는 점점 더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 전문가들은 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손글씨가 잊혀져서는 안 된다. 사람들은 다행스럽게도 무엇이든 느끼거나 원하는 것의 표현과 학습을 글자를 통해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면 그토록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면 좋은 이유

손글씨를 배울 때, 어린이는 그들이 읽어야 하는 뇌의 핵심적인 부분을 자극한다. 흰 종이에 그리거나 쓰면 성인이 읽거나 쓸 때 필요한 뇌 일부를 활성화한다. 반면에 베끼거나 글자를 쓰는 것은 뇌를 더 작은 정도로 자극한다.

어린이가 손글씨를 배우면 좋은 이유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인다

손글씨는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인다. 손으로 글씨를 쓸 때 사람들은 뇌의 다양한 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경우 손글씨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은 단어를 만들어 내도록 한다. 더욱이, 손으로 쓸 때 사람들은 뇌에서 인지, 언어와 작업 기억과 연결된 부분을 활성화한다.

학습 장애를 개선한다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손으로 쓸 때, 특히 필기체를 쓸 때 개선되는 것처럼 보인다. 필기체를 쓰는 것은 난독증을 앓는 어린이를 도울지도 모른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도록 돕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b”를 “d”로 쓰는 것과 같이 글자를 거꾸로 뒤집는 것을예방하는 운동 능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나아가, 필기체로 쓰는 것은 읽기 속도와 철자법을 향상할 수 있다. 아마도, 이것은 글자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기억에 같은 방법으로 남기 때문에 발생할 것이다.

청각적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컴퓨터로 기록하는 대학생들이 필기하는 대학생들보다 더 잘하지 않는다. 손으로 쓸 때 학생들에게 더 많은 정보가 남는다. 들은 내용을 옮겨 쓸 때 학생들이 자신의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 순간에 그들이 얻는 지식을 강화한다.

역사와 연결된다

어린이들이 필기체를 이해하는 경우에만 중요한 역사적 서류의 원본을 읽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리 손글씨가 여러 가지 많은 형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손글씨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사람은 자신만의 글씨체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컴퓨터 서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오래된 가족 편지, 서류 또는 요리법도 손으로 쓰였다. 이런 것들을 이해할 수 있으면 의미 있는 개인적 가치를 되새길 수 있다.

의사소통을 위한 독특한 방법

손으로 쓴 메모는 텍스트 메시지나 이메일보다 더욱 독특하고 개인적이며 사려 깊다. 모두 어린이에게 있어 산타클로스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 얼마나 특별한지 안다. 우편으로 감사 편지를 받는 것도 좋은 일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서명보다 더욱 독창적인 것은 없다.

컴퓨터에 의해 대체하지 않아도 되는 손글씨는 매우 특별하다. 어린이가 손글씨를 먼저 배우는 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괜찬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이 손글씨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게다가 손글씨는 감정, 마음 그리고 기억과 연결되어 있다. 손글씨가 어린이 학습에서 우선일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인생에서 성공적으로 되고 싶다면 종합적인 읽기와 손글씨는 필수적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아이에게 손글씨를 장려하자. 쇼핑 리스트 작성, 감사 편지, 일기 등에 자녀들이 사용하게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