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기 위한 5가지 방법

17 11월, 2019
아이들의 글씨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방법이다.

아이들이 글씨를 잘 쓰게 하려면 아이들의 미세 운동 능력과 눈과 손의 조정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연필을 사용하는 것은 꽤 간단한 일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글씨를 쓰는 것은 운동 능력과 감각이 동시에 작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두 기능은 언제나 자연스럽게 동시에 수행되는 것이 아니다.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두 손의 근육이 충분히 발달되어야 한다.

“정신 운동의 발달은 두 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전반적인 것에서 선택적인 것으로, 그리고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의 원칙이다. 먼저 근육계의 발달과 운동 능력은 몸통에서 시작되어 어깨 그리고 뒤쪽에서 손과 손가락으로 이어진다.”

– 트레이시 르 럭스 (Tracey Le Roux)

앞선 언급한 운동 능력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아이는 좋은 글씨를 쓸 수 없다. 또한, 아이가 제대로 연필을 잡을 만큼 충분히 발달이 이루어진 상태여야 한다.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 시키기 위해 중요한 또 하나의 요소는 아이들이 흐르는 듯한 필획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목표는 아이가 만 6세 가량이 되었을 때 5개 손가락 전부를 사용해서 잡던 연필을 이제 3개의 손가락 만으로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 손가락으로 연필을 잡아야 이제부터 설명하는 글씨 쓰기 연습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기 위한 5가지 방법

1. 연필을 제대로 잡게 한다

일단 아이가 엄지, 검지 그리고 중지를 사용해서 제대로 연필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연필의 길이나 두께가 아이의 손에 적절한 크기여야 한다. 동시에 아이가 연필을 단단하게 잡되 너무 힘주어 잡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2. 비율을 유지한다

아이가 글씨를 잘 못쓰거나 알아보기 어렵게 쓰는 이유 중 하나는 일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글씨 쓰기 연습을 하는 아이들을 위한 전용 노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파벳의 경우는 소문자와 대문자가 있고 글씨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용 글씨 연습 노트를 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손글씨를 향상시키는 즐거운 게임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기 위한 5가지 방법

3. 아이들이 글씨 쓰기 연습을 하고 싶어하도록 재미있는 방식을 사용한다

아이들의 글씨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통적인 게임들이 있다. 점을 잇고 알파벳으로 수프를 만들고 행맨(hangman)과 같은 글씨 쓰기 놀이를 하며 연필을 잡는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4. 근육군을 강화시킨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들의 미세 운동 능력은 근육 발달 여부에 달려있다. 따라서 매일 일상적으로 손가락과 손목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한 간단한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모래 놀이, 블록 만들기, 식사 중 식기 사용하기, 색칠 놀이, 종이 자르기, 찰흙 놀이 등은 다 도움이 된다.

5. 글씨체를 향상시키려면 독서를 많이 한다

그렇다. 독서는 창의력과 인지 발달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글씨 모양이나 형태에 좀 더 익숙할수록 더욱 유사하게 따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를 많이 하는 아이들은 글씨 모양을 좀 더 확실하게 기억하고 있다.

달리 말하자면 독서를 많이 할수록 글씨를 좀 더 잘 그리고 쉽게 따라서 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타 팁

  •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한다. 글씨를 잘 못 쓰는 아이들의 대부분이 학습 장애를 가지고 있다. 알아볼 수 없는 글씨는 맞춤법이 잘 못 쓰여도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고 집중력 부족을 감출 수도 있다. 정확하지 않은 글씨는 학업에 대한 관심 부족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 편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준다. 그래야 아이들이 글씨 쓰기 연습을 하나의 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올바른 자세로 앉을 수 있고 빛이 적당한 장소를 선택한다. 그래야 글씨 쓰기 연습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가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아는 방법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기 위한 5가지 방법

  • 아이에게 너무 큰 압박감을 줘서는 안 된다. 부모 또는 보호자가 인내심과 차분함을 가져야 아이가 좀 더 안심하고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아이를 몰아 붙이거나 서두르게 만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불필요한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
  • 따라 쓸 수 있는 노트를 사용한다. 미리 글씨가 써있고 따라서 쓰기만 하면 되는 글씨 연습용 노트가 많이 있다. 그리고 각각의 글씨 모형이 있어 그 모양을 따라서 그리면 글씨가 되는 유형도 있다. 색칠 놀이, 종이 자르기, 그림 그리기와 같은 미세 운동 능력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있다.
  • 아이의 예술적 능력을 자극한다. 그림 그리기 또는 조각은 창의성만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조정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조정은 아이들이 제대로 글씨를 쓰도록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아이의 글씨체를 향상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물론 지속적인 연습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서 아이가 글씨 쓰기 연습을 귀찮거나 싫은 것이 아닌 재미있는 놀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씨 쓰기 연습을 즐거운 놀이가 되도록 해준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놀라운 결과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 Bravo, P. M., & Jorge, C. M. H. (2010). Mejorar la caligrafía de niños y niñas con altas capacidades intelectuales con un programa de reforzamiento. In Motivación y emoción: investigaciones actuales (pp. 383-392). Servicio de Publicaciones.
  • Fons, M. (2001). Enseñar a leer y a escribir. En Didáctica de la lengua en la educación infantil. Monserrat, Bigas y Monserrat Correig (Edits.) pp. 179-212. Madrid: SÍNTESIS, S. A.
  • Gómez, L. F. (2007). Caligrafía y legibilidad. Correo del Maestro, (131).
  • Peña, J. (2010). Exploración sobre la experiencia en escritura de niños de la primera etapa de educación básica. Legenda, 13(10), 164-181. http://erevistas.saber.ula.ve/index.php/legenda/article/viewFile/613/754
  • Villalobos, J. (2006). La lectura y la escritura como herramientas para el desarrollo del cono-cimiento y aprendizaje. En J. Peña González y S. Serrano de Moreno (Comps.), La lectura y la escritura. Teoría y práctica (pp. 33-58). Mérida. Venezuela: Consejo de Desarrollo Científico Humanístico y Tecnológico y Consejo de Estudios de Postgrado Universidad de Los An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