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쓰기 연습의 12가지 효과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단순히 단어를 익히거나 글쓰기를 배우는 것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제부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학습 방법 중 하나인 받아쓰기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받아쓰기 연습의 12가지 효과

마지막 업데이트: 25 1월, 2021

아이가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아이를 꾸중해 본 적이 있다면 이러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학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받아쓰기를 하는 것이다. 흔하게 하는 받아쓰기 연습의 효과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놀랍게도 받아쓰기는 매우 다양한 장점을 가진 간단하고 효과적인 학습 활동이다. 아이의 교육과 의사소통을 위해 꼭 복잡한 방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받아쓰기를 활용하는 방법

받아쓰기를 매우 지루하고 어린 아이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받아쓰기의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활동 자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이것은 좀 더 긍정적이고 즐거운 활동이 될 수도 있다.

받아쓰기 공부의 12가지 효과

예를 들어 아이들이 즐겁고 웃으면서 할 수 있고 유머 감각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받아쓰기를 해 보는 것이다. 받아쓰기 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받아쓰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떤 문자나 글을 읽으면 그것을 받아 적는 매우 단순한 활동이다. 하지만 학교나 가정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교육 활동이기도 하다.

받아쓰기 연습의 장점

논리적 사고 능력 향상

아동은 논리적이고 서로 연관이 있는 단어의 조합을 의식하며 받아쓰게 된다. 따라서 아동이 문자의 의미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논리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창의력 자극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아동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단어 습득력을 높여준다. 그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 정서, 생각 등을 좀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집중력 향상

받아쓰기는 특히 집중력 결핍 장애 또는 매우 불안한 정서 또는 과민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받아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활동을 하는 중에는 외부적 방해 요인을 스스로 차단해야 한다.

기억력 향상

단기 기억력 또한 매우 향상되는데, 그 이유는 들은 문장 또는 단어를 기억해야 받아쓸 수 있기 때문이다.

단어 습득력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 아동은 받아쓰기를 통해 배운 새로운 단어를 나중에라도 사용할 수 있다. 

팀워크 향상

같은 반 아이들이 함께 받아쓰기를 하는 경우에는 팀워크에 대해서 배울 수도 있다. 아이 중 한명이 글을 읽고 나머지 아이들이 그것을 받아쓰는 것은 서로 협력을 해야 가능한 작업이다. 그 뿐 아니라 동료 의식이 좀 더 강해질 수도 있다.

독해 능력 향상

연령에 맞는 적절한 독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 또한 좋아진다. 공부를 하거나 심심풀이로 독서를 할 때 더 잘 이해하고 개념을 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단어 습득

받아쓰기는 더 많은 단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아는 단어가 많으면 표현력이 좀 더 좋아지고 말할 때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의사소통, 자기 표현, 타인과의 대화에서도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능숙하게 할 수 있다.

상상력 향상

상상력을 자극하거나 많은 단어들을 사용한 책일수록 아이의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더 많은 단어를 배울 수 있다. 

독서를 위한 디딤돌

독서는 아이의 학교 생활 뿐 아니라 평생에 걸쳐 꼭 필요하고 빼놓을 수 없는 활동이다. 직장, 학교, 여가 시간 등등 언제 어디서나 독서 능력은 중요하다.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아동의 현재에도 도움이 되지만 미래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받아쓰기 공부의 12가지 효과

자기 교정 능력 향상

받아쓰기는 아동의 자기 교정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스스로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고 고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자신감이나 자존감이 상처 받지 않으면서도 스스로 자신의 실수를 고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단순히 받아쓰기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인생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귀중한 배움이다.

듣기 이해력 향상

듣기 이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로 인해 타인과의 대화에서 상대의 말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독서에 대한 갈망

아동에게 독서는 꼭 권장해야 하는 좋은 습관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독서 능력이 필요한 상황은 셀 수 없이 많다. 학교 뿐 아니라 직장 생활을 할 때도 꼭 필요한 능력이다. 받아쓰기는 아동이 자신의 주변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한계, 문화, 지식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에게 일상적으로 받아쓰기 연습을 시킨다면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제부터 받아쓰기를 시작해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sany, D. (2004). El dictado como tarea comunicativa. Universidad Colegio Mayor de Cudinamarca: Tabula Ras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