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 남다른 아이들의 특징

어떤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또 어떤 아이들은 그러기를 거부한다. 이는 부모가 자녀를 칭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노력이 남다른 아이들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28 6월, 2021

다른 아이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들이 있다. 같은 방식으로 똑같이 양육했다고 해도 자녀 중 한 명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다른 한 명은 그렇지 않은 것을 보았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노력이 남다른 아이들의 특징이 있을까?

어떤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도 아주 독립적이다. 스스로 알아서 하고 싶어 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한다. 반대로 어떤 아이들은 매우 의존적이며 최소한의 노력만 기울인다. 그리고 이런 아이들은 무언가에 실패했을 때 다시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같이 자랐지만 서로 다른 아이들의 차이점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노력이 남다른 아이들은 왜 그럴까?

심리학자 캐롤 드웩(Carol Dweck)은 수년 동안 아이들의 노력, 인내 및 동기 부여에 관한 조사를 해왔다. 그녀는 노력에 대한 아이들의 태도에 따라 두 가지 유형의 사고방식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일부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이유
  • 고정형 사고방식: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이 타고난 지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편협한 아이들이다. 그들은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에 무언가를 잘하지 못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아무것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 성장형 사고방식: 이런 아이들은 무언가를 모른다면 미래에 배울 거라고 믿는다. 또한 미래의 성공이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도록 하자.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울 때 한두 번 단어를 쓰려고 하다가 실패하면 그냥 그럴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한다. 반면에 노력을 믿는 아이들은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글쓰기를 연습한다.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아이의 특징

  • 도전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도전을 피한다.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지 않는다.
  • 실수는 즉 실패라고 여기기 때문에 실수로부터 배울 수 없다.
  • 누군가 조언이나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면 방어적으로 받아들인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아이의 특징

  • 노력과 배움이 함께 간다고 믿고 노력하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도전을 받아들이고 도망가는 대신 도전에 직면한다. 그리고 물론 도전 상황에서도 노력하며 회복탄력성이 있는 아이들이다.
  • 실수가 학습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실패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가 있다고 말이다.
  •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언과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아들인다.

노력이 남다른 아이들과 칭찬의 관계

이제 스스로 물어볼 시간이다. 왜 어떤 아이들은 노력을 기울이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아이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캐롤 드웩에 따르면 부모, 가족, 친구 등이 자녀를 칭찬하는 방식에 따라 그들이 달라진다고 한다. 두 가지 유형의 칭찬에 관해 살펴보자.

  • 지능이나 기술에 대한 칭찬: “너는 정말 똑똑해. 수학을 너무 잘했어. 너는 모든 것을 잘해…”
  • 노력에 대한 칭찬: “좋은 시도였어. 거의 맞출 뻔했어. 너는 할 수 있어, 단지 시도하기만 하면 돼. 노력한 덕분에 얻은 거야…”

캐롤 드웩은 14개월부터 만 8세까지의 아이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했다. 이때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도전에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도전을 받아들이는 데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어떤 아이들은 우리가 칭찬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아이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한다 

아이를 올바르게 칭찬할 수 있을까?

노력이 남다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자녀를 제대로 칭찬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실수를 바로 잡을 시간은 항상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놔둬, 내가 할게”라는 말 대신 “한 번 시도해 봐”, 또는 “얼마나 잘하는지 보자”라는 말 대신 “네가 노력했기 때문에 잘한 거야”라는 말로 바꾸는 것으로 시작해 보자.

노력에 대한 태도와 삶의 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칭찬을 받으면 아이들의 마음이 바뀔 수 있다.

이제 노력이 남다른 아이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잘 알게 되었을 것이다.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미래에 성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싶어하지만, 때로는 잘못된 방식을 따르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실수를 바로 잡으면 된다. 아이의 지능을 칭찬하는 대신 노력을 칭찬하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의 인내와 동기를 칭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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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weck, C. (2012). Mindset: Changing the way you think to fulfil your potential. Hachette UK.
  • Yeager, D. S., & Dweck, C. S. (2012). Mindsets that promote resilience: When students believe that personal characteristics can be developed. Educational psychologist, 47(4), 302-314.
  • Dweck, C. (2017). Mindset: la actitud del éxito. EDITORIAL SIRIO 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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