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성격 발달
성격은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특징을 일컫는 심리학적 산물이다. 이 지속적이고 영속적인 특징은 사람들을 정의하고 타인과 구별한다. 그러나 아기들은 정해진 성격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실, 성격 발달은 점진적이며 시간을 거치며 전개된다.
경험과 애정 관계가 인생의 처음 몇 년 동안의 성격 발달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초기 아동기에 성격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알고 싶은가? 이 과정 중에 어린이가 거치는 모든 단계를 알아보자.
아동기의 성격 발달
프랑스 심리학자 앙리 월론에 따르면 초기 아동기 중 성격 발달에는 다양한 단계가 있다고 한다. 다음에서 이 모든 단계에 관해 이야기해 볼 것이다.
출생 후 만 3세까지
아기가 태어난 순간부터 성격을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국에는 만3세가 될 때 자신만의 정체성 구성과 관련된 다음 능력을 얻는다.
- 자신을 식별하고 나머지 사람(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들로부터 구별한다. 이렇게 하여 어린이는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고 개인으로 인지하기 시작한다.
- 자신의 행동을(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인지하고 타인의 행동(타인이 무엇을 하는지)를 구별하기 시작한다.
- 자신에게 속한 것과 타인에게 속한 것을 구별하는 법을 배운다.
만 3세~6세
만 3세에서 6세 사이에 어린이는 인격주의 단계를 통과한다. 이 단계는 3개의 다른 기간으로 나누어진다.
- 반대 기간과 억제 기간: 만 3세가 되었을 때 그들은 독립성 발달을 선호하며 자신을 확신해야 한다. 이 때문에 어린이들은 타인, 특히 그들의 성인 역할 모델을 향해 지속적인 반대, 거부, 반항을 보인다.
- 유예 기간: 만 4세 어린이는 지속적인 애정과 지지가 필요하다. 그것을 얻기 위해 사람들의 애정을 몸짓, 말과 행동으로 붙잡는다. 이것은 자기애 단계이다.
- 모방 기간 또는 역할 놀이: 만 5~6세 어린이는 그들이 선망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흡수하고 받아들이고 따라 한다. 보통 부모와 자신을 동일시 하므로 자신의 부모를 흉내 낸다.
아동기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앞에서 보았듯이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성격을 발달하기 위해 거치는 여러 단계가 있다. 나아가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조건으로 하는 많은 요소가 있다.
- 유전적 요소: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들이다. 이는 어린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안정적이고 바꿀 수 없는 성격의 측면을 가리킨다.
- 환경적 요소: 어린이가 성장하는 환경은 성격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가 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이 만든 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기대해 반응한다. 환경적 요소 가운데 다음을 발견할 것이다.
- 사회적 및 정서적 경험: 어린이 주변의 모든 중요한 사건들이다. 어린이와 주요 양육자 사이에 형성된 애착 유대가 어린이의 첫 번째 경험을 정의한다. 그 후 아이의 성장에 따라 우리는 더욱 복잡한 사회적 및 정서적 상황과 마주한다. 예를 들어 그들은 형제자매의 탄생, 유치원 입학 등을 겪을 수도 있다.
- 가치와 믿음: 이른 나이부터 어린이는 그들 부모의 가치와 믿음을 흡수하고 받아들인다. 따라서, 일련의 규칙과 사회적 기준이 그들의 행동을 정의할 것이다.
“우리는 건강와 외모뿐만 아니라 모두 기본적인 성격 특직을 배열해 놓은 특별한 유전적 청사진과 함께 태어났다…그리고 여전히, 삶의 경험이 우리를 바꾼다는 것을 안다.”
– 조앤 D 빈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rillo-Siles, B. (2009). La personalidad infantil. Revista digital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 (15).
- DE, M. D. P. C. M., TORRE, L., EL CASTIGO, D. S. E. P., & DEL NIÑO, M. L. C. ESCUELA DE PADRES I: PREMIOS Y CASTIGOS A LOS NIÑOS. https://archivos.csif.es/archivos/andalucia/ensenanza/revistas/csicsif/revista/pdf/Numero_23/MARIA%20DEL%20PILAR_CALVO_MANZANO_DE%20LA%20TORRE.pdf
- Lacunza, A. B. (2011). Las habilidades sociales y el comportamiento prosocial infantil desde la psicología positiva. Pequén, 1(2), 1-20. http://revistas.ubiobio.cl/index.php/RP/article/view/1831/1775
- Marrero Afonso, E. J. (2019). El papel de la educación en el desarrollo de la personalidad. https://riull.ull.es/xmlui/bitstream/handle/915/16211/El%20papel%20de%20la%20educacion%20en%20el%20desarrollo%20de%20la%20personalidad..pdf?sequence=1&isAllowed=y
-
Martínez, M. D. C. P., Justicia, F. J., & Cabezas, M. F. (2010). Prácticas de crianza y competencia sociales en niños de 3 a 5 años. Pensamiento psicológico, 6(13). http://revistas.javerianacali.edu.co/index.php/pensamientopsicologico/article/download/116/346
- Wallon, H. (1965). Estudios sobre psicología genética de la personalidad. Buenos Aires: Lauta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