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배앓이를 앓고 있을 때 알아보는 방법
아기가 배앓이를 앓는 경우, 아주 어린 아기라고 해도 매우 확실한 증상을 보이므로, 부모는 쉽게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아기의 몸이 붉어지기 시작하고, 울며, 두 주먹을 가까이 붙인 다음, 등을 구부리고 두 무릎을 배까지 들어 올린다.
배앓이는 신생아에게 매우 흔하게 생기는 증상이다. 생후 2주가 지나면,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월 수를 채우지 못하고 태어난 미성숙아의 경우, 그보다 몇 주 뒤에 앓게 될 수도 있다.
일주일 동안 또는 심지어 3주 동안, 매주 3일 이상, 잘 먹은 아기가 3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계속해서 우는 상황이 지속될 수 있다.
배앓이는 아기의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아기를 매우 힘들게 하는 증상이다.
아기가 너무 심하게 울고, 이미 담당 소아과 의사에게 검진을 받아 아기가 건강한 상태라는 것을 확인한 상태라면, 아기는 배앓이라는 순간적인 상태를 겪고 있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배앓이는 매우 아프고, 아기가 3개월 또는 4개월이 되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기가 배앓이를 앓는다고, 너무 긴장할 필요는 없다. 배앓이를 앓아도, 아기들은 정상적으로 먹고, 체중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까지, 배앓이가 아기의 건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아기가 너무 많이 울고 고통스럽게 만드는 이 증상의 원인은 아기의 위장이 아직 제대로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엄마 배 속에서 나와, 바깥 세상에서 먹는 음식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기들이 배앓이를 앓게 되면, 배 속에 가스가 가득 차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엄청난 불편감과 통증을 유발한다.
배앓이 신호
- 달래도 그치지 않는 울음: 배앓이를 앓는 아기들은 매일 같은 시간에 우는데, 주로 저녁이나 밤에 운다. 배앓이 통증은 몇 분에서 3시간, 또는 그보다 길게 이어질 수 있다.
- 엄청난 울음: 배앓이로 인한 울음소리는 마치 비통함으로 가득한 울음소리처럼 들린다. 주로 매우 높은 음의 울음소리를 내는데, 아기의 얼굴이 매우 빨갛게 되고, 아기를 진정 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이유가 없는 울음: 아기들이 우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아기가 운다고 항상 기저귀를 갈아야 하거나, 수유 또는 너무 춥거나 더워서는 아닐 수 있다. 아기가 아무 이유 없이 운다면, 어쩌면 배앓이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자세 변화: 배앓이를 앓는 아기는 두 주먹을 꼭 뒤고, 복부 근육이 긴장되어 있으며,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릴 수 있다.
부모는 조심스럽게 아기의 다리를 움직여주고,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서 아기가 진정되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은 아기의 경련을 완화시키고,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기가 울 때,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배앓이의 원인
생후 며칠 또는 몇 개월이 된 아기가 배앓이를 앓게 되는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역류: 역류는 우유 및 식도로 넘어온 위산으로 인해 아이가 속쓰림 증상을 보이는 상태이다.
- 소화 문제: 소화 문제는 단백질 또는 유당 소화 장애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미성숙한 소화 기관은 장 근육의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 장관 내 가스 (공기)
- 정상보다 높은 호르몬 수치: 너무 높은 호르몬 수치는 아기를 쉴 수 없게 하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 불빛, 소리 등과 같은 환경 자극에 대한 높은 민감성
- 미성숙한 신경계
-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운 경우
이 정보들을 가지고 있다면, 아기가 배앓이를 앓을 때 쉽게 그것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배앓이가 생겼을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다.
아기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아이에게 충분히 사랑을 표현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의 불편감을 완화하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그렇듯이, 아기를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담당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