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할 때 신생아를 돌보는 방법
아이들이 굉장히 어릴 때에 특히 신생아와 여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아기를 데려가도 아예 여행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3개월까지는 기다려 보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그래도 신생아와 여행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여행할 때 신생아를 돌보는 몇 가지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행할 때 신생아를 돌보는 방법
아기의 안전에 유의하라
움직임이 많으면 유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 중이거나 여행을 할 때에는 아기를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어지러울 수 있고, 비행 중에 먹이면 아기의 귀가 아플 수도 있다.
창문에 달린 커튼을 이용해서 햇빛을 가려줄 필요가 있다. 비행기, 기차 또는 버스로 이동한다면, 이미 승객들을 위해 커튼이 있을 것이다.
또한 여행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작은 질병들에 대처하기 위해 가방에 유아 해열제, 진통제 등이 포함된 구급상자를 챙길 필요가 있다.
또 아기의 월령과 몸무게에 알맞게 설치가 된 좌석이 있는지 확인하고, 좌석 이용 시에는 안전 벨트도 정확히 조절해야 한다.
아기를 먹이기 편안한 방법을 찾아라
여행할 때 신생아를 먹여야 한다면 모유수유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추가 장비가 필요 없고 아기를 가슴에 편안히 두기만 하면 모유를 먹일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면 병에 분유를 타서 이용하는데, 엄마가 직접 분유를 타도록 하자.
휴대용 병 워머는 더 좋다. 병을 사용 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병 클렌저와 함께 여행용 살균기를 챙길 수도 있다.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라면 아기가 먹을 수 있게 병에 음식을 담아가는 것도 좋다. 최대한 아기를 가장 편안한하게 먹일 수 있도록 턱받이, 그릇 그리고 숟가락을 잊지 말자.
식사 후 얼룩이나 구토를 대비해서도 물티슈도 필수적이다. 아기의 수분 섭취를 해주기 위해 꼭 물도 챙기자.
아기를 행복하게 해주기
여행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위해 전날 밤에 아기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해야 한다. 엄마와 아기 모두 편안하게 여행하기 위해 유모차 또는 캐리어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아기가 많이 움직인다면 더욱 그렇다.
달그락거리는 장난감이나 인형 등 여러 가지 놀잇감도 긴 여행 동안 아기를 즐겁게 해줄 수 있다.
환경을 바꾸어 주면 아이를 달랠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나 기차를 걸어 다니거나 운전할 때에는 두 시간마다 내려서 좀 걸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 시간 정도 앉아 있었으면, 안전하고 평평한 곳에 아기를 놓고 아기가 다리를 움직일 수 있게 하라. 여행 중에 수분 섭취도 굉장히 중요하다.
여행할 때 신생아를 돌보는 팁들을 기억해두자.
그리고 아기 위생도 꼭 관리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필요할 때 언제나 기저귀를 갈자. 아기가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더러운 기저귀를 너무 오래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