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교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늦출 수 있을까?
지금은 어디서나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쏟아져나오고 있으며 모두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과도한 정보로 인해 두려움과 혼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이 바이러스만큼 사회적, 경제적 수준에서 큰 영향을 미친 바이러스는 여태껏 없었다. 현재 우리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CoV-2로 인해 팬데믹을 경험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바이러스를 늦추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세계적으로 바이러스 전염병이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예를 들어, 에볼라나 조류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전염병도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사망자 수는 특히 노인과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치사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으로 사회에서 두려움도 점점 커지는 추세다.
언제까지 계속될까?
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지속할지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추운 날씨가 도래할 때마다 찾아오는 계절성 바이러스인지도 전문가들은 모른다. 또한, 과학자들은 이 바이러스가 현재보다 더 공격적인 돌연변이가 될 수 있는지도 확신하지 못한다. 한편, 사람들은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고 싶어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태양과 열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공격성을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열은 폐쇄된 공간에서의 응집 작용을 줄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고온일 때 재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일부 사람들은 감염이 될 텐데 그중에는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고 증상이 없는 사람들도 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이 질병에서 회복할 경우 반복해서 노출되었을 때 면역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과학자들이 좀 더 깊이 조사를 해 보아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보건 및 위생 당국은 질병 확산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권장하고 있다. 그렇게 하면 감염이 대규모로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가 확산하더라도 점진적으로 그렇게 되는 게 좋은데, 그래야만 의료 서비스가 포화 상태에 다다르지 않는다. 그런데 이 팬데믹이 초래하는 재난을 이미 깨닫고 있는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심각한 경우라면 환자들은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면 경미한 경우라면 집에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의료 및 응급 서비스 기관이 압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횟수가 줄어들수록, 단체로 모이지 않을수록 그 위험은 줄어든다.
사람들의 움직임을 줄이고 응집을 피하기 위해 이탈리아와 중국은 국경을 봉쇄했다. 이 조치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유치원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많은 교육 기관이 2주 동안 전 세계 여러 도시에서 휴교했다.
휴교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늦출 수 있을까?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두려움으로 인한 학교 및 교육 기관의 휴교령은 아이들을 학교로 데려오는 부모 및 기타 친척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다. 이는 개인 간, 특히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접촉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학교가 휴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무원들은 대규모 모임, 특히 쇼, 스포츠 경기 및 회의를 속속 취소하고 있다. 또한, 대중교통이 축소되거나 중단 상태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들은 밀폐된 공간에서 10명 이상의 사람이 함께 모이지 말라고 권장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노인들에게 끼치는 위험
코로나바이러스는 대부분 경우 기침이나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심각한 폐렴으로 이어져 일부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위험하다.
- 노년층
-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
- 암에 걸린 사람
-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
- 임신한 여성
따라서 모든 사람이 상황이 더 다루기 쉬워지도록 하기 위해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중요하다. 회사는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피하고자 재택근무를 지시하거나 또는 근무 시간을 분산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개인 간의 노출 및 상호 작용이 최소한으로 유지된다.
또한,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있다면 질병 확산을 피하기 위해 출근하지 않고 집에 가는 게 중요하다. 물론 의사도 찾아가야 한다. SARS-CoV-2로 진단된 모든 직원은 집에만 있어야 하며 친구들과 회사에 즉시 알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 겁을 주지 말고 건강 전문가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게 중요하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할 때는 팔로 가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