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는 자폐스펙트럼장애(ASD)가 있는 어린이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정표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가? 아래에서 이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우선, ASD는 주로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 작용, 사고 유연성 및 행동이라는 2가지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신경 발달 장애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경우, 언어 발달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를 의사소통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게 좋다.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
픽토그램이 있는 시각적 일정표는 사물, 사람, 행동, 감정, 상항 등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특정 이미지나 삽화를 위한 공간이 있는 일종의 노트다.
이러한 픽토그램은 이 유형의 많은 그래픽 자원을 포함하는 Aragonese Portal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RASAAC)에서 발췌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에게 친숙한 사진(가족, 교사, 개인 소지품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도구의 목표는 특정 시간에 어린이가 할 활동을 시각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가 있는 많은 어린이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정신적 경직성으로 인해 이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예상과 계획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일정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될 수 있다.
- 집: 일상생활(샤워, 아침 식사, 양치질, 학교 가기 등) 중에 해야 할 모든 일들을 예상하기 위해서
- 학교: 학교에서 할 모든 활동을 예상하기 위해서
- 치료: 할 일과 치료 세션에서 할 일을 예상하기 위해서
사용 방법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한다.
- 사용되는 상황에 따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수업 전에 또는 치료 전에 일정표를 몇 분 동안 살펴본다.
- 부모, 교사 또는 치료사는 어린이와 함께 낮, 수업 일 또는 치료 세션 동안 수행할 활동을 나타내는 픽토그램을 선택한다.
- 시각적 일정표 위에 픽토그램을 놓는다.
- 어린이가 해야 할 활동의 순서를 알 수 있도록 픽토그램을 소리 내어 읽는다.
이런 식으로 어린이는 마음 속에 정보를 구조화하고 주어진 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확신할 수 있다. 이는 ASD를 가진 어린이가 마음의 평화를 갖도록 해주므로 매우 긍정적이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유형의 시각적 일정표를 만드는 방법을 알기 위해 몇 가지 예를 시각화해 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의 기타 용도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적 일정표를 사용할 수 있다.
- 날짜와 날씨를 기록한다.
- 그날 발생할 중요한 이벤트를 표시한다(예: 생일 또는 휴일).
- 어린이가 하루 중 특정 시간에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전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주일 내내 무엇을 할지 예상한다.
- 그날 먹을 음식, 그리고 그 음식 또는 간식을 먹을 시간을 예상한다.
- 그날 하는 수업에 따라 어린이가 가방에 꼭 챙겨야 할 학용품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