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아동을 위한 3가지 치료 프로그램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보통 언어와 의사소통(언어적 비언어적 양쪽 모두) 발달에 문제를 보인다. 사회 기술 및 사고의 융통성이 부족하고 경직되었으며 완고한 특징을 나타낸다. 자폐 아동의 일상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다행히 현재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이러한 결함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치료 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에 그중 일부를 소개한다.
그러나 먼저, 우리는 자폐 아동마다 위에 언급된 어려움이 개인별로 더 크게 혹은 더 적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은 반드시 학습 능력 평가에 쓰이는 심리학적 방법의 치료를,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구체적인 필요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아동의 특징과 환경에 따라 전문화, 개별화된 치료를 이행해야 한다.
“누군가를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있다고’ 표식을 붙이는 것은 최악의 실수 중 하나이다.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한 존재를 외계인으로 만들지 않는다. 부족한 눈 맞춤이 당신이 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느다. 그들이 헤매고 있다는 사실이 그들이 길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리즈 베이커
자폐 아동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ABA 치료법
ABA 치료법(응용행동분석)은 자폐 아동이 대상인 치료 모델이다. 새로운 기술을 강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새로운 상황에서의 적절한 행동을 일반화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줄인다.
이 치료법은 긍정적이고 조직적인 방법으로 아동을 강화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조작적 조건 형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아동들이 아래 분야와 관련된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상(음식, 칭찬, 노래, 게임 등)을 주는 체계를 사용한다.
- 적응 기술
- 운동 기술
- 언어
- 사회 기술
- 인지 기술
- 집행 기능
- 학습 기술
- 놀이 기술
전문가들은 이 분야들을, 차례로 작은 과제로 나누어 과정을 실행하기 쉽게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동의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TEACHH 모델
TEACHH 모델(자폐 및 의사소통 장애 아동 치료와 교육)의 원리는 다음에 바탕을 두고 있다.
- 환경 구조화: 물리적인 공간, 일정, 자료 등 구성의 최적화
- 자료 및 시각적 지시 사용
- 가족의 협조 – 가정에서도 같은 자료 및 기술 사용
이 치료법은 자폐 아동의 특별한 필요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그들의 학습과 의사소통 및 사회 기술의 올바른 발달을 쉽게 한다.
“TEACHH 치료법은 세계적으로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는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다. 효율적으로 의사소통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한다는 보고들이 있으며 적응성 없는 행동을 줄이며 삶의 질을 증진한다. 따라서 가족의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 페르난도 뮬라스 외 다수
PECS 프로그램
PECS(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프로그램은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르치려는 특정 전략이다. 이 방법으로 아동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의사소통을 위한 필요 기술을 자연스럽게 이미지나 그림 문자를 교환하며 배운다.
정신 교육학적인 치료 프로그램은 반드시 전문가들에 의해 적용돼야 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나 당연히 가족의 참여가 아동의 성공적인 발달과 긍정적인 결과에 있어 근본적인 요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las, F., Ros-Cervera, G., Millá, M. G., Etchepareborda, M. C., Abad, L., y Téllez de Meneses, M. (2010). Modelos de intervención en niños con autismo.Rev Neurol, 50(3), 7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