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코로나 격리 기간에 잘 지내는 방법
국가마다 정도는 다르지만 학교 폐쇄 및 자가 격리를 포함하여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코로나 격리 조치는 여러 단계에서 가족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복잡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성인으로서 우리는 아이들보다 이런 상황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가 코로나 격리 기간을 잘 넘기도록 하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아이들에게는 지금이 불안하고 두려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완전히 새롭고 이상한 상황이다. 특히 아이들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거나 가족으로부터 필요한 정서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아이들은 집 밖으로 나갈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고 압도될 수 있으며, 또 지루해하거나 과부하에 빠질 수 있다.
코로나 자가 격리 기간 동안 아이들이 하루를 더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가 코로나 격리 기간에 잘 지내는 방법
1. 개인 위생이 중요하다
집 밖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온종일 잠옷을 입고 기본 위생의 특정 측면을 무시하기 쉽다. 그러나 이런 작은 행동도 우리의 정서적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매일 아침 식사 후 자녀가 양치질하고, 머리를 빗고, 또 매일 옷을 갈아입도록 격려하자.
물론 교복이나 그와 비슷한 것을 입을 필요는 없다. 편안한 옷이면 된다. 단, 매일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또한, 매일 침대와 방을 정리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깨끗하고 질서 정연한 환경은 차분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외출하지 않더라도 아이들은 평소처럼 샤워하고 머리를 감아야 한다. 우리의 몸과 환경을 소홀히 하면 조만간 내부에 불편함이 생길 것이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정신 위생을 돌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집에 머물 때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서만 얘기하는 건 좋지 않다. 만약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 이야기해야 한다면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자. 자녀에게 두려움을 주는 건 비생산적일 뿐이다.
2. 균형 잡힌 일과를 유지한다
일과를 따르는 건 어린이가 일상생활을 할 때 잘 조직화하여 있는 느낌과 또 안정감을 주므로 매우 유익하다. 따라서 이 격리 동안 수행할 일과와 활동을 정해주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침 시간을 사용하여 공부하고 오후에는 여가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에너지를 발산해야 하므로 신체 활동을 위한 공간도 마련해야 한다. 지금처럼 한계가 많은 상황에서는 창의성과 모든 기술 리소스를 활용해야 한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운동 루틴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배울 수 있는 댄스 루틴을 찾은 다음 공연을 해 보면 된다. 또한, 많은 비디오 게임 콘솔은 플레이어가 몸을 움직여야 하는 게임을 제공하고 있음으로 자녀가 신체 활동을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더욱이 어린아이들이 몇 시간 동안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햇빛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집에 마당이 없다면 창문이나 발코니에서 편안한 활동을 하도록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책을 읽거나 색칠하는 활동을 말이다.
동시에 자녀의 불안과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이완 및 명상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아이들에게 맞는 많은 버전이 있으며, 이는 그들이 집에 머무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가족 구성원 각자의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온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 물론 축복이지만 우리 모두에게 각자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모든 가족이 온종일 함께 시간을 보내면 짜증이 나고 압도당하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가 자신의 공간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자.
자녀가 방에서 놀거나 책을 읽고, 아니면 재밌고 풍성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 예를 들어, 그림 그리기나 종이접기와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하루하루가 질서 정연하고, 다양하며, 균형 잡힌 방식으로 지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자. 어린아이가 몸과 마음을 바쁘게 유지하고, 책임을 다하며,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에게 차분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또한 지나갈 것임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mbard, A. (2019, 14 julio). Pon orden a tu caos externo para ser más feliz. Recuperado de https://lamenteesmaravillosa.com/por-orden-a-tu-caos-externo-para-ser-feliz/
- Sánchez, E. (2019, 22 abril). Tiempo a solas: una necesidad fundamental. Recuperado de https://lamenteesmaravillosa.com/tiempo-a-solas-una-necesidad-fundamen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