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어려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법
만 7~12세 아이들은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에 나이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와 더 많이 접촉하게 된다. 이때 아이들은 여전히 무엇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확신하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과 어려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해야 할 때 어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일은 중요하다.
어린아이들이 추상적 사고 능력, 실제 경험,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습득함에 따라 어려운 문제를 다루고 다른 관점을 이해해야 할 수도 있다.
아이와 어려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방법
어린 십 대는 점차 부모와 감정적으로 분리된다. 그들은 사춘기에 접어들고 보다 독립적으로 미디어와 상호 작용하며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포르노, 비통한 소식, 증오 연설 등을 접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고 사물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려운 주제에 관해 어린이 및 어린 십대와 이야기할 수 있으려면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대화를 더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이와 성숙도를 염두에 둘 수 있다. 여기서는 만 7~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적절한 순간을 기다리자
이 나이에 아이들은 무서운 것을 들었을 때 우리에게 다가온다. 하지만 때로는 우리가 먼저 첫걸음을 내디뎌야 한다.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자
아이들에게 무엇을 들었는지 물어보거나 학교 친구들이 특히 무언가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물어보자. 그들의 질문에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대답하되 너무 많이 설명하려고 하지 말자.
대화하기에 안전한 공간을 마련하자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 주제는 어른들도 말하기가 어려워. 네가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화내지 않을 거고 원하는 건 뭐든 자유롭게 물어볼 수 있어.”와 같이 말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맥락과 관점을 제공하자
아이들은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총기 난사의 경우 “이를 저지른 사람은 그 사람의 생각을 혼란스럽게 하는 문제가 뇌에 있었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종 관련 범죄의 경우 “어떤 사람들은 피부색을 기준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낫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어. 올바른 정보 없이 그들은 때때로 자신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범죄를 저지르지만 사실 그들의 행동은 정당하지 않아.”라고 말할 수 있다.
아이의 호기심을 고려하자
아이들이 인터넷에서 성인용 자료를 접하게 되면, 나이에 맞는 방식으로 더 성숙한 주제에 관해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찾아야 할 때일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포르노는 일부 성인들이 보는 거야. 하지만 그건 사랑이나 로맨스에 관한 게 아니라 섹스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줄 수 있어. 이에 관해 더 알고 싶다면 책 몇 권을 내가 줄 수 있는데, 만약 질문이 있으면 우리는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라고 말해 주자.
또는 아이들이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깊이 있는 주제를 탐구하고자 하는 경우 “어린이를 위해 쓰인 시사 관련 뉴스 매체를 찾아보자”와 같이 말할 수 있다.
아이의 감정과 기질에 민감해야 한다
아이에게 강렬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다. 대신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지 아이에게 말하고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자. 우리는 “누군가 다친 것을 알게 되면 화가 난다.”와 같이 말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자
아이들이 심각한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도록 개방형 질문을 해보자. “무엇을 들었니? 어떻게 생각하니? 왜 그렇게 생각하니?”와 같은 질문을 하면 된다.
좀 더 큰 아이들의 경우 “다른 배경의 가족이 우리와 같은 방식으로 볼 거로 생각하니”라고 질문해 볼 수 있다.
어려운 일에 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하자
모든 구름에 긍정적인 면이 있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낙관적으로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자.”라는 식으로 말하면서 말이다.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성장 사고방식을 심어 주고 아이가 사물의 밝은 면을 볼 수 있도록 하자.
오늘 우리가 공유한 팁이 집에 있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질문이나 두려움을 더 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