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법

일부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 대해 욕설, 별명 부르기 또는 경멸적인 말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를 효과적으로 바로 잡을 수 있을까? 이러한 행동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법

마지막 업데이트: 22 9월, 2020

부모로서 우리는 때로 자녀가 다른 사람을 모욕하거나, 욕하거나, 경멸적인 방식으로 말하는 상황을 목격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부적절한 행동에 한 가지 원인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행동을 초래하는 건 여러 요인의 조합되어 나타난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이 행동을 바로 잡으려고 할 때는 항상 아이의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 당연히 만 2세 아이가 누군가를 모욕하는 것과 만 11세 아이가 그렇게 하는 것은 동일하지 않다.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행동의 원인은 무엇일까? 이런 아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을까? 아래에서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확인해 보자.

아이가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이유

이러한 종류의 부적절한 행동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항상 한 가지 원인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건 아니다. 실제로 여러 원인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데 다음이 가장 일반적이다.

아이가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이유

유전적 요인, 특징, 기질 또는 성격

아이의 성격이나 기질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부적절한 행동에 더 취약할 수 있다.

우울증 또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등 심리 문제

일부 심리적 문제는 유아기 또는 어린 시절의 특정 행동 문제와 관련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조처를 하기 위해 자녀에게 이와 같은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자존감, 주의력 또는 사회화 문제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아이가 다른 사람을 모욕하고, 경멸적이거나 모욕적인 말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이러한 모욕은 아이가 통제할 수 없는 삶의 여러 환경 때문에 느끼는 분노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부모의 양육 방식 (특히 자유방임적인 경우)

만약 부모가 아이에게 필요한 규칙이나 제한을 시행하지 못하거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원하는 것을 모두 주는 경우, 아이는 궁극적으로 폭군이 되고 부모의 권위는 완전히 약화된다.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에 대처하는 방법

부모로서 우리가 자녀를 징계하거나 시정하지 않을 것을 보여 주면, 아이는 자신이 모든 것의 중심이며 어른들은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해주기 위해 존재한다고 믿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때 우리가 아이의 요청을 거부하면, 결국 아이는 우리를 모욕하고 경멸적인 말을 할 것이다.

합리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아이는 우리가 전해주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내면화해야 한다. 그런데 이때 우리가 확고하지 않으면 궁극적으로 아이는 혼란스러워하고 같은 행동을 계속할 것이다.

좌절감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어릴 때부터 아이가 좌절감을 관리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더 컸을 때는 본인이 항상 원하는 방식으로 모든 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항상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건 아니라고 가르쳐야 한다.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도록 가르친다

때로는 아이의 분노가 너무 강해서 누군가를 모욕하거나 타인에게 경멸적인 말을 함으로써 분노를 표출하기도 한다. 따라서 더 건설적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분노를 푸는 대안을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도록 가르치자

규칙을 시행할 때는 정확해야 하고 타협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고 규칙을 시행할 때 처벌에 의존해야 하는 건 아니다. 대신, 이해와 동기부여로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규칙과 그 결과를 명확히 하고 이를 시행할 때는 확고하게 해야 한다.

아이의 역할 모델이 된다

우리는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 모델이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아이는 모방을 통해 배운다. 만약 부모가 화를 내고 다른 사람을 모욕하거나 위협하는 경우, 그들은 아이의 똑같은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도덕적 권한이 없다.

반응을 조절한다

아이가 다른 사람을 모욕할 때 우리가 화를 더 많이 내면 낼수록 아이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 주는 셈이라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아이는 우리의 반응과 자신의 모욕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빠르게 배운다.

아이를 꾸짖을 때는 너무 심하진 않아야 하지만, 단호해야 한다. 즉, 소리치지 않고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때로는 아이에게 벌을 주는 것보다는 특정 행동을 무시하는 것이 최선이다.

결론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아이를 다룰 때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측면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팁을 사용한 후에도 아이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건 심리적 문제 때문일 수 있다.

따라서 우리에게 조언해 주고 아이의 특정 사례에 대한 효과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꼭 찾아가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